북한이 국제해사기구 등에 '위성발사계획'을 통보한 것과 관련, 2일(현지시간) 미 국무부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비난했다. 

존 커비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최근 국제기구들에 위성을 발사하겠다고 통보했다"며 "이러한 행위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을 금지한 안보리 결의들을 위반한 것"이며, "지난달 6일 핵실험에 이어 그 자체로 노골적인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말했다. 

커비 대변인은 유엔 안보리에서 북한 핵실험에 대응하는 '강력하고 포괄적이며 실효적인 제재'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국제사회가 안보리 결의에 따른 그들(북한)의 의무를 무시하는 것을 더 참지 않겠다는 신속하고 분명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안보리 차원의 대북 제재 결의 논의는 '과도한 제재'에 반대하는 중국과 러시아에 막혀 있다. 중국측이 '춘절(설) 연휴 이후에 결론을 내자'고 관련국들에게 통보했다는 보도까지 나왔다.  

커비 대변인은 지난달 26~27일 존 케리 국무장관이 베이징을 방문해 중국 지도자들과 "솔직한" 논의를 했다면서 "북한의 도발을 다루기 위해 보다 조율된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그들이 이해했을 것"이라고 공을 넘겼다. 

 2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미 백악관 대변인은 "북한의 또다른 무책임한 도발과 명백한 국제 의무 위반에 대해 국제사회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니엘 러셀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도 "북한이 잘못된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위협하고 있다"며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것은 물론이고 북한 주민에게도 손해를 입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