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이전이 일본 정부가 '위안부' 재단에 10억엔(약 100억원)을 출연하는 전제라는 것을 한국이 내밀하게 확인했다." <아사히신문>이 30일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이면합의' 의혹을 제기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일본은 기금을 출연하는 조건으로 소녀상 이전을 주장했으며, 한국으로부터 소녀상에 관한 '내락'을 얻었다고 판단한 것이 이번 합의의 결정적 계기가 됐다. 아베 총리가 29일 도쿄의 한 호텔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외무상의 귀국 보고를 받고 "합의된 것은 확실히 팔로우업해야 한다"고 지시한 것이 소녀상 이전을 염두에 뒀다는 것이다.

아울러, 지난 24일 아베 총리가 기시다 외무상에게 '연내 방한'을 지시한 후 자민당 내 파벌 수장들과 통화하면서 '위안부 소녀상' 이전 문제에 대해 "물론 그것을 하도록 해야 한다. 문제없다"고 말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아베 총리는 "이렇게 하지 않으면 자신도 엄혹해진다. 지지자들이 못 버틴다"고 생각했다는 것.

<요미우리신문> 보도는 보다 구체적이다. 지난 28일 외교장관회담 직전 막판 교섭에서 일본 정부는 한국이 설립할 재단에 일본이 10억 엔을 내기 전에 소녀상을 철거해달라고 요청했고, 한국 정부는 일본의 요청에 이해를 표시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외교부 당국자는 "동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닌 날조"라고 반박했다. "소녀상 관련 정부 입장은 28일 공동기자회견에서 외교부 장관이 발표한 것이 전부이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이 문제와 관련해 이미 말을 바꾼 적이 있다. '한국 정부가 위안부 소녀상 남산 이전 검토 중'이라는 26일자 <요미우리신문> 보도 관련, 당일 외교부는 출입기자들에게 문자 통지를 통해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은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설치한 것이므로, 정부가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며, "그러한 만큼, 소녀상 이전 장소로 남산이 검토되고 있다는 보도는 터무니없는 얘기"라고 펄쩍 뛰었다. 불과 이틀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한국 정부로서도 가능한 대응방향에 대해 관련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1년 12월 14일 '수요시위 1천회'를 기념하여 일본대사관 앞에 '위안부 소녀상'을 설치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은 28일 "평화비(소녀상) 철거문제가 일본 언론에 나왔을 때, 한국 정부가 항의하지 않았는가. 그런데 이번 합의에 들어갔다. 이중적인 태도"라며 "우리는 외교부의 평화비 이전 협의에 응할 생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도 "소녀상 못 옮긴다. 그대로 둬야 한다"고 못박았다.

국민 여론도 '위안부 소녀상 이전'에 부정적이다. 30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티>에 따르면, <MBN>의 의뢰를 받아 29일 전국성인 535명을 대상으로 '소녀상 이전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물은 결과, 응답자 전체의 66.3%가 '반대한다'고 답했다. '찬성한다'는 19.3%에 불과했다.

(추가, 13:5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