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국회의장이 27일, 오는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여.야에 촉구했다.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을 찾은 최형두 국회 대변인은 "정 의장은 한.중 FTA 등 (여러) FTA 동의안은 국가적 이익이 걸려 있으므로 반드시 30일 본회의에서 의결되어야 한다고 밝혔다"면서 "한중FTA비준안은 국가 정상 간에, 또한 국회를 방문했던 리커창 총리에게 국회의장이 의장단과 함께 11월까지 처리하겠다고 약속했던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최 대변인에 따르면, 정의화 국회의장은 26일부터 여.야 원내대표, 정책위 의장 등에게 "30일 본회의 의결을 위해 FTA 비준에 따른 후속조치 논의에 여야가 최선을 다해 합의해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현재,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는 한.중 FTA, 한.베트남 FTA, 한.뉴질랜드 FTA 비준동의안 등이 계류 중이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파리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1) 참석 등을 위해 29일 이레 일정으로 출국한다. 박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조우하는 COP21 공식 개막일(30일)까지 국회에 한.중 FTA 비준동의안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새정치민주연합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정부여당이 한중 FTA가 불러올 후폭풍에 대해선 아무런 대책도 세우지 않은 채 오직 연내 통과만 주장하고 있다"면서 "한중 FTA 비준으로 가장 큰 피해를 볼 300만 농민에 대한 피해 대책을 요구하는 야당의 목소리에는 귀를 닫고 있다"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