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동향>

□ 경제분야 : 백두산영웅청년발전소 (14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완공을 앞둔 백두산영웅청년발전소를 찾아 정상운영을 지시했다고 북한 매체들이 14일 보도했다. 백두산영웅청년발전소는 백두산선군청년발전소로 김 제1위원장이 명명했다.

그는 1호발전소와 2호발전소 언제(댐), 물길굴, 발전기실, 조종실, 옥외변전소 등을 둘러보며 "혹한 속에서 자연과의 전쟁을 벌린 청년들의 애국심에 머리가 숙여진다"고 말했다.

이날 현지지도에는 최룡해 당 비서, 조용원 당 부부장이 동행했다.

□ 사회분야 : 나선시피해복구현장 방문(18일)

김정은 제1위원장이 홍수피해를 입은 나선시피해복구현장을 찾아 당 창건 70돌까지 완료할 것을 지시했다고 북한 매체들이 18일 보도했다.

김 제1위원장은 "군대와 인민이 힘을 합쳐 이번에 진행하는 나선시피해복구전투에서도 세상에 없는 군민대단결의 위력을 다시금 과시하자"며 "당 창건 일흔돌 전으로 최상의 수준에서 무조건 끝냄으로써 10월의 하늘가에 사회주의 만세소리, 노동당 만세소리, 일심단결의 만세소리가 더 높이 울리게 하자"고 지시했다.

이날 현지지도에는 황병서 총정치국장, 리일환 당 부장, 조용원 당 부부장이 동행했으며, 현지에서 박영식 인민무력부장, 렴철성 총정치국 선전부국장, 강표영 등 나선시피해복구전투지휘부 지휘관들과 김용진 내각부총리가 맞이했다.

<정치>

□ 김정은 제1위원장이 조선인민군내부군 군인들과 근로자들에게 감사편지를 20일 보냈다.

□ 김정일 함경남도 현지지도 10돌 기념보고회가 14일 함흥대극장에서 열렸다. 태종수 함경남도당위원회 책임비서가 참가했다.

□ 한기범 함흥화학공업종합대학 교원이 80회 생일상, 김성근 조선산업미술정보교류사 미술가가 70회 생일상을 김 제1위원장으로부터 받았다고 14일 매체가 전했다.

□ 당 창건 70돌에 즈음해 평양생물기술연구원 최승복 부원장과 림명성 소장에게 국가학위직 수여식이 15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공화국 창건 67돌 축하단으로 온 홍인흠 총련중앙감사위원회 위원장 등을 18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만났다.

□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5일 '가을걷이전투를 힘있게 다그쳐 당이 제시한 알곡생산목표를 기어이 점령하자'는 제목의 사설을 발표했다.

□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7일 '인민군대의 모범을 따라 단숨에의 기상으로 총돌격속도를 최대로 높이자'라는 제목의 사설을 발표했다.

□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9일 '반제계급의식은 사회주의수호전의 위력한 정신적 무기'라는 제목의 논설을 발표했다.

<남북관계>

□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16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국회의 북한인권법 제정 움직임을 비난했다.

□ 조선민주법률가협회가 18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국회의 북한인권법 제정 움직임을 비난했다.

□ 조선직업총동맹은 19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국회의 북한인권법 제정 움직임을 비난했다.

□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중앙위원회가 20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국회의 북한인권법 제정 움직임을 비난했다.

□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4일 '정세안정국면을 깨버리는 위험한 도발'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군 당국을 비난했다.

□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5일 '조소를 자아내는 역사왜곡놀음'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상해임시정부 청사 재개관식 참석을 비난했다.

□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0일 북한 인권법을 비난하는 논평을 발표했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7일 '남조선당국의 처신을 온 민족이 지켜보고 있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지난 15일 인천상륙작전 재현을 비난했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8일 '인공위성은 우리 공화국의 자주권의 상징이다'이라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 미사일 발사를 거듭 암시했다.

<대외관계>

□ 국가우주개발국 국장이 14일 관영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문답에서 위성 발사 가능성을 시사했다.

□ 원자력연구원 원장이 15일 관영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문답에서 4차 핵실험 가능성을 시사했다.

□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이 17일 관영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문답에서 미국이 남북관계 개선을 방해한다고 비난했다.

□ 외무성 대변인은 19일 담화를 발표, 일본 아베정권의 안보법제 통과를 비난했다.

□ 북한과 중국이 15일 평양에서 남양-도문 새 국경다리 건설과 관리 및 보호에 관한 협정을 체결했다. 박명국 외무성 부상과 리지쥔 주북 중국대사가 서명했다.

□ 제11차 평양가을철국제상품전람회에 참가할 독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중국, 이탈리아, 베트남 대표들이 19일 평양에 도착했다. 

□ 김기남 당 비서가 조니 혼 김일성김정일기금이사회 공동이사장을 17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만났다. 그는 문수물놀이장, 미림승마구락부, 메아리사격관 등을 참관했으며 16일 도착, 18일 돌아갔다.

□ 리수용 외무상이 탄 초 미얀마 외무성 부상을 15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만났다. 그리고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도 그를 17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만났다. 그는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관, 사동구역 장천남새전문협동농장, 평양민속공원 등을 둘러봤으며 14일 도착, 18일 돌아갔다.

□ 공화국 창건 67돌을 맞아 베니 카이드 에셉시 튀니지 대통령, 카부스 사이드 오만 국왕, 에모말리 라흐몬 타지키스탄 대통령,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 자카야 키퀘테 탄자니아 대통령, 압둘 하미드 방글라데시 대통령, 피에르 은쿠룬지자 부룬디 대통령,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맘눈 후세인 파키스탄 대통령이 김 제1위원장에게 축전을 보내왔다고 14일 매체가 보도했다.

□ 공화국 창건 67돌을 맞아 람 바란 야다브 네팔 대통령, 살바 키르 마야르디트 남부수단 대통령, 테오도르 오비앙 응게마 음바소고 적도기니 대통령, 프로코피스 파블로풀로스 그리스 대통령, 알 자베르 알 사바 쿠웨이트 국왕, 타밈 빈 하마드 알싸니 카타르 국왕, 폴 비야 카메룬 대통령, 압둘팟타흐 시시 이집트 대통령, 안드레아 벤투리니 산마리노 집정관, 하사날 볼키아 부르나이 국왕, 알파 콘데 기니 대통령 등이 김 제1위원장에게 축전을 보내왔다고 15일 매체가 보도했다.

□ 시타람 예처리 인도공산당 총비서가 김 제1위원장에게 공화국 창건 67돌 축전을 7일 보내왔다고 15일 매체가 보도했다.

□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이 김정은 제1위원장에게 50회 생일 답신을 11일 보내왔다고 15일 매체가 보도했다.

□ 라울 카스트로 쿠바 위원장이 당 창건 67돌을 맞아 주쿠바 북한대사관에 꽃바구니를 9일 보내왔다고 14일 매체가 보도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에게 16일 독립 205돌 축전을 보냈다.

□ 박봉주 내각총리가 키스 로울리 트리니다드토바고 총리에게 14일 임명 축전을 보냈다.

□ 박봉주 내각총리가 샤리프 이스마일 이집트 내각총리에게 17일 임명 축전을 보냈다.

□ 리수용 외무상이 사우드 아지즈 사우디아라비아 외교장관에게 14일 메카 사원 사고 위로전문을 보냈다.

□ 리수용 외무상이 사무엘 로페스 나카라과 외교장관에게 독립 194돌 축전을 15일 보냈다.

□ 리수용 외무상이 엠마누엘 이소제 가봉 외무상에게 재임명 축전을 18일 보냈다.

□ 영국에서 열린 세계간염대표자회의, 동티모르에서 열린 세계보건기구 동남아시아지역총회에 참석한 강하국 보건상이 14일 돌아왔다.

□ 제14차 세계산림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남아프리카를 방문한 김경준 국토환경보호성상이 15일 돌아왔다.

□ 동아시아축구연맹 대표단이 제46차 집행위원회 참가를 위해 18일 평양에 도착했다.

□ 제2차 세계소방및 구조연단 회의 참가를 위해 러시아를 방문한 리성철 인민보안부 참사가 18일 돌아왔다.

□ 네일 데이비드슨 영국 레이버당 출신 상원의원이 18일 평양에 도착했다.

□ 베트남, 라오스를 방문한 김동선 직총 부위원장이 20일 돌아왔다.

□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가 주 인도네시아 대사에 안광일을 19일 임명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엠 카림 신임 주북 방글라데시 대사로부터 16일 신임장을 봉정받았다.

□ 리수용 외무상이 아제이 샤르마 주북 인도대사를 17일 만나 작별인사를 나눴다.

□ 리수용 외무상이 엠 카림 주북 방글라데시 대사를 16일 만났다.

□ 주북 아세안위원회가 공화국 창건 67돌 연회를 16일 열었다. 리수용 외무상, 리명산 대외경제성 부상, 서호원 대외문화연락위원회 부위원장이 초대됐으며, 주북 인도네시아 대사, 캄보디아 대사, 베트남 대사, 라오스 대사, 말레이시아 대사 등이 참석했다.

□ 공화국 창건 67돌을 맞아 김일성.김정일.김정일 도서가 러시아 막심고리키 연해주국립도서관에 7일 기증됐다고 15일 매체가 보도했다.

□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9일 포웰 전 국무장관의 북핵 발언을 비난하는 논평을 발표했다.

<사회문화>

□ 세계구급처치의 날을 맞아 '구급처치와 노인들'이라는 주제의 행사가 14일 평안남도 평성시에서 열렸다. 

□ 2015년 아시아역도선수권대회에 참가한 선수들이 14일 돌아왔다.

□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가 경제개발구 세금규정을 15일 채택했다.

□ 박봉주 내각총리가 15일 흥남지구 공업부문사업 현장인 흥남비료연합기업소, 룡성기계연합기업소, 흥남전극공장, 국가과학원 함흥분원, 2.8비날론연합기업소 등을 찾았다.

□ 양강도 대홍단군에서 감자캐기가 15일 시작됐다.

□ 세계교예예술축전에 참가한 배우들이 15일 돌아왔다. 이들은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 평양 쑥섬 과학기술전당 실내 및 야외과학기술전시장 내부전시사업이 마무리에 들어갔다고 16일 매체가 전했다.

□ 청년중앙예술선전대공연 '태양을 따르는 청춘의 노래'가 청년공원야외극장에서 계속 진행 중이라고 16일 매체가 전했다.

□ 김일성종합대학 지구환경과학부 연구팀이 백두산영웅청년발전소 건설지역 환경보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17일 매체가 전했다.

□ 조선과학기술총연맹 주최로 전국기계공업부문 과학기술발표회와 전국수의축산부문 과학기술발표회가 16일과 17일 함흥시와 사리원시에서 각각 열렸다.

□ 제9차 전국가설 및 착상발표회가 14일부터 17일까지 함흥시와 평성시에서 각각 열렸다.

□ 제42차 전국농기계전시회 및 창안자회의가 15일부처 17일까지 평안남도 숙천군에서 열렸다. 

□ 제12차 대황소상 전국민족씨름경기가 15일부터 17일까지 평양 능라도에서 열렸다. 평북 조명진 선수가 1등을 차지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 가입 25돌과 유엔아동기금 협조 30돌을 맞아 어린이 자랑모임이 17일 평양학생소년궁전에서 열렸다.

□ 백두산영웅청년돌격대 기술예술선동대가 18일 청년공원 야외극장에서 공연을 시작했다. 최룡해 당 비서, 전용남 청년동맹 위원장 등이 관람했다.

□ 제8차 평양악기전시회가 15일부터 18일까지 평양국제문화회관에서 진행됐다. 폐막식에는 김덕훈 내각부총리, 박춘남 문화상 등이 참가했다.

□ 동아시아축구연맹 제46차 집행위원회 회의가 19일 평양에서 열렸다.

□ 제52차 전국청소년체육학교 체육경기대회 수영경기에서 8개의 새로운 기록이 수립됐다고 19일 매체가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