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헌재판결 4년을 맞아 외교부에 문제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28일 오전 외교부 청사 앞에서 열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오는 30일은 일본군'위안부' 문제와 관련, 정부가 피해자 배상청구권과 관련해 구체적 해결노력을 하지 않았다고 헌법재판소가 위헌판결을 내린 지 4년이 되는 날이다.

한국과 일본 정부는 이와 관련해 여덟 차례 국장급협의를 가졌지만 해결책은 나오지 않고 있다. 이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상임대표 윤미향)는 "즉각 해결책을 제시하라"고 강조했다.

정대협은 28일 오전 서울 사직로 외교부청사 앞에서 '광복 70년, 한일협정 50년, 헌법재판소 판결 4주년, 헌재판결에 따른 한국정부의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 이행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따라 더 늦기 전에 정부가 제 역할을 해주리라 기대했던 피해자들은 광복 70년에 이른 오늘까지 여전히 진정한 해방을 부르짖고 있다"며 "대한민국 정부에게 언제까지 일본정부가 해결책을 만들어 내오기를 기다리는 '일본바라기 외교'를 하고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아베담화'에 대한 정부의 평가를 두고 "한국정부는 이 말장난 담화를 넙죽 받아 안으며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운운하고 있다"며 "그 동안 한일관계 정상화의 전제조건으로 내걸었던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은 다시 멀어져만 갔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투트랙 외교, 실리외교를 들먹이며 마치 일본군'위안부' 문제는 그저 실리외교에 걸림돌에 불과했던 것마냥 서둘러 회피하려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부디 우리의 우려가 기우에 그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헌재판결 후 지난 4년 동안 한국정부가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왔는지 피해자들에게 밝히고, 더 이상 피해자들의 고통스러운 기다림을 방치하지 말고 즉각 해결책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중국정부에 의해 일본군'위안부' 관련 자료가 거듭 공개되는 점을 주목하며 진실규명을 위한 '한.중.일 민관합동조사연구위원회' 설치를 제안했다.

▲ 이날 기자회견에는 피해자인 길원옥 할머니가 참가, "이제 늙어서 언제까지나 기다리기가 힘이 들다"고 말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이날 기자회견에 자리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인 길원옥 할머니는 "대한민국의 딸로서 한국정부가 하루빨리 위안부 문제를 해결해 주길 바란다. 이제 늙어서 언제까지나 기다리기가 힘이 들다"고 말했다.

윤미향 상임대표는 "한국정부가 일본 정부와 여덟 차례의 협의를 꾸준히 진행해 온 것을 보고 희망을 가지고 기다렸지만 어떠한 진전도 보이지 않아 언제까지나 기다릴 수 없다고 생각했다"며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또 다시 법적 절차를 진행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피해자가 언제까지나 '나 아프다', '내가 살아있는 증거다'라고 외칠 수밖에 없는 현실이 개탄스럽다. 한국정부가 방관만 하지 말고 적극적 국제외교를 펼쳐 줄 것"을 호소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정대협 관계자와 '일본군'위안부'문제해결을 위해 날아오르는 희망나비' 등 10여 명이 참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