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통일부가 황병서 북한군 총정치국장의 25일 발언 등을 이유로 일부에서 제기하는 '남북 고위급 접촉 합의'에 대한 부정적인 기류 확산을 차단하고 나섰다.

통일부 당국자는 27일 지난 남북고위급 당국자 접촉에 북측 대표로 참석한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이 25일 오후 북한 <조선중앙TV>에 출연해 ‘북남고위급 긴급접촉에 대한 통보’를 한데 대한 논평을 요구받고 “합의문이 정답”이라며 합의 기류에 영향을 미치는 불필요한 오해가 확산되는 것을 경계했다.

또한 남측의 공동보도문 4항이 “북측은 준전시상태를 해제하기로 하였다”로 돼 있어 북측 공동보도문에 있는 ‘동시에’라는 표현이 빠진데 대해 “각기 편리한대로 쓴다는 관례에 따라 하고 있으나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회담 석상에서 양해된 사상이 표현됐으므로 크게 문제가 없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 당국자는 “합의대로 충분히 이행되기를 바라고 기대한다. 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합의문에 따라 우리 측은 노력할 것이고 북측도 성의있게 노력하길 바란다”고 합의 내용의 이행이 중요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회담에서 합의문이 발표됐으면 그에 대한 성실한 이행 여부가 중요한 것이지, 돌아가서 어떻게 발표할지에 대한 합의까지 할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도 옳지 않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황병서 총정치국장은 지난 25일 오후 <조선중앙TV>를 통해 "금번 북남 고위급 긴급 접촉에서 이룩된 합의는 북남사이의 군사적 대결과 충돌을 막고 긴장을 완화하고 북남관계를 개선하려는 우리 군대와 인민의 원칙적인 투쟁과 성의 있는 노력의 결과"라고 밝혔다.

또 "이번 북남고위급 긴급 접촉을 통하여 남조선 당국은 근거 없는 사건을 만들어 가지고 일방적으로 벌어지는 사태들을 일방적으로 판단하고, 일방적인 행동으로 상대측을 자극하는 행동을 벌여 정세만 긴장시키고 있어서는 안 될 군사적 충돌을 불러 올 수밖에 없다는 심각한 교훈을 찾게 되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황 국장의 발언에 남측 일부 언론이 ‘내부동요 차단용 발언’, ‘합의내용과 다른 딴소리’ 등 발끈하는 모습을 보였다.

당시 황 국장은 "남측당국이 이번 북남 고위급 긴급 접촉에서 이룩된 합의정신을 진지한 자세로 대하고 그 이행에 적극 나섬으로써 북남관계 발전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