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동향>

□ 정치분야 : 해방70돌 금수산태양궁전 참배(15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해방 70돌을 맞아 15일 0시(현지시각)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 사회분야 : 여자축구선수 귀국 환영(10일)

김 제1위원장이 2015년 동아시아컵 축구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북한 여자선수들을 10일 직접 평양국제공항에서 맞이했다.

그는 이날 오후 4시 부인 리설주와 함께 공항 비행기 정류장에 나왔으며, 선수들과 악수를 나누고 기념사진을 찍었다. 최룡해 당 비서, 리일환 당 부장, 김영훈 체육상, 김정만 북한축구연맹 위원장이 함께했다.

□ 경제분야 : 제810군부대 산하 1116호 농장(13일)

김 제1위원장이 축산용 사료용 풀을 재배하는 군 제810군부대 산하 1116농장을 찾았으며, 해당 풀을 '애국풀'이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매체들이 13일 보도했다.

그는 "애국풀은 정보당 수확량이 몇배로 높다. 이 종자는 먹이작물에 대한 기존관념을 완전히 바꾸어놓는 우량품종"이라며 "애국풀은 축산을 발전시키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먹이작물"이라고 강조했다.

황병서 총정치국장, 박봉주 내각총리, 오수용 당 비서, 서홍찬 상장 등이 동행했다.

<정치>

□ 해방 70돌 직맹 경축모임이 12일 중앙노동자회관에서 열렸다. 리일환 당 부장, 최수동 직총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참가했다.

□ 해방 70돌 민족통일대회 출정식이 13일 백두산에서 열렸다. 김영대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명예공동위원장, 김완수 6.15북측위 위원장 등이 참가했다.

□ 해방 70돌 여맹 일꾼들과 여맹원 경축무도회가 13일 개선문광장에서 열렸다.

□ 해방 70돌 경축 중앙보고대회가 14일 평양에서 열렸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황병서 총정치국장, 박봉주 내각총리, 김기남 당 비서 등이 참가했다.

□ 해방 70돌을 맞아 진행된 군인들의 붉은기 이어달리기가 14일 판문점에서 결의모임을 갖고 마쳤다. 렴철성 육군중장, 리창길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조선인민군위원회 위원장이 참가했다.

□ 해방 70돌을 맞아 기존 보다 30분이 늦게 변경된 표준시간(평양시간) 적용날인 15일 0시 인민대학습당 시계탑, 평양역 시계탑 등에서 종소리를 울렸다.

□ 해방 70돌 민족통일대회가 15일 판문점에서 진행됐다. 김영대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명예공동위원장, 김완수 6.15북측위 위원장, 김진범 대외문화연락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가했다. 그리고 전체 조선민족에게 보내는 호소문이 발표됐다.

□ 해방 70돌을 맞아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박봉주 내각총리 등이 15일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 해방 70돌을 맞아 박봉주 내각총리, 최태복 최고인민회의 의장 등이 15일 애국열사릉을 참배했다.

□ 해방 70돌을 맞아 최룡해 당 비서,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오수용 당 비서 등이 15일 조국해방전쟁참전열사묘를 참배했다.

□ 해방 70돌을 맞아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기남 당 비서, 박영식 인민무력부장과 예브게니 부쉬민 러시아연방평의회 부의장, 알렉산드르 라빈 러시아 동부군관구 제1부사령관 겸 참모장, 알렉산드르 미나예브 주북 러시아 임시대리대사 등이 15일 대성산혁명열사릉을 참배했다.

□ 해방 70돌 경축연회가 15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박봉주 내각총리 등이 참가했다.

□ 해방 70돌을 맞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가 15일 비망록을 발표, 1945년 8월 15일 이후 현재까지를 조망했다.

□ '조선 일본군성노예 및 강제연행피해자문제대책위원회'가 15일 '세계평화애호인민들과 단체들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발표, 일본의 과거청산회피와 역사왜곡에 맞서자고 호소했다.

□ 김정은 제1위원장이 2015년 동아시아축구연맹 여자경기에서 우승한 선수들에게 10일 축하전문을 보냈다.

□ 김정일 국방위원장 선군혁명영도 시작 55돌을 맞아 전국 농근맹일꾼들과 농맹원들이 10일 백두산지구혁명전적지답사행군을 시작했다.

□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현지지도 표식비가 청류관, 만경대천석식당, 금성식료공장 등이 11일 세워졌다.

□ 전국 청소년학생들의 답사행군대가 4일부터 15일까지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를 답사했다.

□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4일 정론 '위대한 조국을 노래하노라. 조국해방 70돌에 삼가 이 글을 드린다'를 발표했다.

□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5일 사설 '위대한 백두산대국을 천만년 길이 빛내여나가자'를 발표했다.

<남북관계>

□ 국방위원회가 14일 정책국 담화를 발표, 비무장지대(DMZ) 지뢰폭발사건 북한 소행이라는 국방부의 발표에 "동영상을 제시하라"며 부인했다.

□ 군 전선연합부대들이 14일 공개담화를 발표, 대북전단살포에 대해 "참을성에도 한계가 있다"고 경고했다.

□ 국방위원회가 15일 대변인 성명을 발표, 을지 프리덤 가디언(UFG) 한.미 연합군사연습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연습이 강행되고 그 강도가 높아질 수록 군사적 대응도 최대로 거세질 것"이라고 밝혔다.

□ 군 전선부사령부가 15일 공개경고장을 발표, 지뢰폭발사건 이후 재개된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하지 않을 시 군사행동이 전면적으로 개시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11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박근혜 대통령의 평양시간 변경 유감을 비난했다.

□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12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을지 프리덤 가디언(UFG) 한.미 연합군사연습 중단을 촉구했다.

□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16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박근혜 대통령의 '8.15경축사'를 맹비난했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13일 '백년죄악을 위한 의로은 장거를 훼방하는 행위'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평양시간 변경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유감표명을 비난했다.

<대외관계>

□ 해방 70돌 맞이 북.러 우표수집전시회가 조선우표애호가동맹과 러시아민족우표수집아카데미아 공동주최로 11일 조선우표전시장에서 개막했다. 김영길 조선우표애호가동맹 위원장, 김진범 대외문화연락위원회 부위원장, 알렉산드르 미나예브 주북 러시아 임시대리대사가 참가했다.

□ 해방 70돌 영화감상회가 12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 김진범 대외문화연락위원회 부위원장, 알렉산드르 미나예브 주북 러시아 임시대리대사가 관람했으며, 조.소합작예술영화 '영원한 전우'가 상영됐다.

□ 해방 70돌을 맞아 주북 경제 및 무역참사단이 12일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관을 둘러봤다.

□ 해방 70돌 연회가 12일 러시아 주재 북한대사관에서 열렸다. 이고리 모르굴로브 러시아 외무성 부상 등이 초대됐다.

□ 해방 70돌을 맞아 '민족통일대회 조선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연환모임'이 14일 평양 청년중앙회관에서 열렸다. 김영대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명예공동위원장, 김완수 6.15북측위 위원장, 김진범 대외문화연락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가했다.

□ 해방 70돌을 맞아 알렉산드르 미나예프 주북 러시아 임시대리대사가 14일 평양 대동강외교단회관에서 연회를 열었다.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리룡남 대외경제상, 박춘남 문화상, 리영철 당 부부장, 노광철 인민무력부 제1부부장, 궁석웅 외무성 부상, 심국룡 외교단사업총국 총국장 등이 초대됐다.

□ 해방 70돌 민족통일대회 참가자들이 14일 만경대를 방문했다.

□ 해방 70돌 국제연대성행사 참가자들을 위한 연회가 14일 옥류관에서 열렸다. 김정숙 대외문화연락위원회 위원장이 참가했다.

□ 해방 70돌을 맞아 캄보디아 국적 선박, 파나마 국적선박, 중국 국적선박 등이 14일 청진항과 남포항에거 해방 70돌 경축집회를 열었다.

□ 해방 70돌 국제경축모임이 14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김정숙 대외문화연락위원회 위원장, 헬미 하디디 아시아아프리카인민단결기구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 해방 70돌 백두산줄기사진전시회가 대외문화연락위원회과 조선뉴질랜드친선협회 공동명의로 14일 인민대학습당에서 개막됐다. 김정숙 대외문화연락위원회 위원장, 성자립 인민대학습당 부총장, 박경일 조선뉴질랜드친선협회 위원장, 로져 셰퍼드 '코레아도보여행사' 사장 등이 참가했다.

□ 안동춘 최고인민회의 부의장, 김형룡 육군상장, 궁석웅 외무성 부상, 예브게니 부쉬민 러시아연방평의회 부의장, 알렉산드르 라빈 러시아 동부군관구 제1부사령관 겸 참모장, 알렉산드르 미나예브 주북 러시아 임시대리대사 등이 해방 70돌을 맞아 15일 해방탑을 참배했다.

그리고 사동구역에 위치한 소련군열사묘에 당 중앙위,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내각 공동명의의 화환이 진정됐으며, 청진주재 러시아총영사관 관계자들이 청진시 해방탑과 소련군열사묘에 화환을 진정했다.

□ 해방 70돌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방북한 알렉산드르 라빈 러시아 동부군관구 제1부사령관 겸 참모장을 단장으로 한 러시아 국방성 대표단이 16일 돌아갔다.

□ 외무성이 13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을지 프리덤 가디언(UFG) 한.미 연합군사연습 중단을 촉구했다.

□ 외무성 대변인이 14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아베담화'를 비난했다.

□ 외무성 군축 및 평화연구소가 12일 해방 70돌을 맞아 기념보고서를 발표했다.

□ 조선법률가위원회가 14일 백서를 발표, 일본의 평화헌법 개정을 비난했다.

□ 일본으로 유괴된 재일귀국공민 도영숙이 11일 돌아와 가족들과 상봉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해방 70돌 민족통일대회에 참가한 해외동포대표단 단장들을 14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만났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예브게니 부쉬민 러시아연방평의회 부의장을 15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만났다.

□ 최태복 최고인민회의 의장이 11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이임하는 은워페 알렉산더 주북 나이지리아 대사를 만났다.

□ 최태복 최고인민회의 의장이 예브게니 부쉬민 러시아연방평의회 부의장을 14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만났다. 러시아 대표단은 이날 평양에 도착했다.

□ 강석주 당 국제담당 비서가 파이루즈 무사 시리아 당 고등교육부장을 단장으로 한 시리아아랍조선친선협회 대표단을 13일 만났다.

□ 장평 주북 중국대사관 국방무관을 단장으로 한 주북 무관단이 해방 70돌을 맞아 김정은 제1위원장에게 보내는 꽃바구니와 편지를 14일 박영식 인민무력부장에게 전달했다.

□ 태국을 방문 중인 리수용 외무상이 타나삭 빠띠마프라곤 태국 외교부장관을 10일 만나 회담을 가졌다.

□ 브루나이를 방문 중인 리수용 외무상이 무함마드 볼키아 브루나이 외교장관을 12일 만나 회담을 갖고 쌍무관계발전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 김정은 제1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5일 해방 70돌을 맞아 축전을 주고받았다.

□ 마흐무드 압바스 팔레스타인 대통령, 맘눈 후세인 파키스탄 대통령이 김정은 제1위원장에게 해방 70돌 축전을 15일 보내왔다.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은 10일에 보내왔다.

□ 알파 콩데 기니 대통령이 해방 70돌을 맞아 김일성.김정일 동상에 꽃바구니를 14일 보냈다.

□ 노로돔 시하모니 캄보디아 국왕과 노로돔 모니예트 시하누크 캄보디아 왕후가 10일 주캄보디아 북한대사관에 해방 70돌 축하 꽃바구니를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테인 세인 미얀마 대통령에게 10일 홍수피해 위로전문을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드니 사수응게소 콩고공화국 대통령에게 독립 55돌 축전을 15일 보냈다.

□ 리수용 외무상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이 15일 해방 70돌 축전을 주고받았다.

□ 하산 제이토우니 레바논민주청년동맹 위원장을 단장으로 한 대표단이 16일 평양 일대를 둘러봤다. 이들은 11일 평양에 도착했다.

□ 이에 마사지 일본 김일성-김정일주의연구 전국연락회 공동대표가 11일 돌아갔다.

□ 캄판 시티담파 라오스 최고인민대판소 소장을 단장으로 한 라오스조선친선협회 대표단이 14일 평양에 도착했다.

□ 팜 싸오 마이 베트남 외무성 국장을 단장으로 한 대표단이 14일 돌아갔다. 이들은 12일 평양에 도착했다.

□ 티모 프레코프 독일 동아시아협회 상임이사가 15일 평양에 도착했다.

□ 새 수에즈운하 개통식에 참석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11일 돌아왔다.

□ 몽골을 방문한 태형철 김일성종합대학 총장 겸 고등교육상이 11일 돌아왔다.

□ 리철진 국가품질감독위원회 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열린 국제규격화기구 아시아태평양지역 민족규격화단체 국제토론회에 참가한 뒤 15일 평양에 돌아왔다.

□ 김일성화전시회가 러시아 나호드카에서 지난 7일 개막했다고 12일 매체가 보도했다.

□ 김정일 사적현판 제막식이 10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레스나야 자임카 식당에서 열렸다.

□ 북.러 친선의 해를 맞아 15일 기념우표가 발행됐다.

□ 헤르만 알바레스 주북 쿠바대사 등 관계자들이 11일 조국해방전쟁사적지를 둘러봤다.

<사회문화>

□ 해방 70돌 전국농근맹일꾼들과 농근맹원들의 독창, 독주경연 입선자들의 종합공연이 11일 평양 장천남새전문협동농장에서 진행됐다. 최룡해 당 비서, 리명길 농근맹 위원장 등이 관람했다.

□ 해방 70돌 중앙미술전시회가 12일 조선미술박물관에서 개막했다. 김기남 당 비서, 김용진 내각부총리, 박춘남 문화상 등이 참가했다.

□ 해방 70돌 기념우표가 12일 발행됐다.

□ 해방 70돌 영화감상회가 14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 김진범 대외문화연락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관람했고 '조국광복을위하여'가 상영됐다.

□ 해방 70돌을 맞아 혁명연극 '경축대회'가 15일 국립연극극장에서 막을 올렸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박봉주 내각총리 등이 관람했다.

□ 해방 70돌 불꽃놀이가 15일 저녁 8시30분(현지시각) 평양 대동강변에서 열렸다.

□ 해방 70돌 평양시 청년학생 야회가 15일 저녁 김일성광장에서 진행됐다.

□ 동아시아축구대회에서 우승한 여자선수들 환영연회가 11일 옥류관에서 열렸다. 최룡해 당 비서가 참가했다.

□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가 12일 정령을 발표, 2015년 동아시아축구연맹 여자경기에서 우승한 감독과 선수들에게 김정일상, 김정일청년영예상, 인민체육인칭호, 공훈체육인칭호, 국기훈장 제2급 등이 수여됐다.

□ 동아시아축구연맹 여자경기에서 우승한 선수들을 환영하는 평양시 군중집회가 12일 청년공원야외극장에서 열렸다. 최룡해 당 비서 등이 참가했다.

□ 2015년 아시아컵오픈빙상피겨경기대회에서 금메달을 차지한 선수들이 11일 귀국했다.

□ 황해남도가 8월 초 홍수피해를 입었다고 12일 매체가 보도했다. 이에 박봉주 내각총리가 11일 현지를 찾아 실태를 조사했다.

□ 대동강과수종합농장에서 생산된 첫물사과가 13일 평양 원아들과 시민들에게 공급됐다.

□ 함경북도 길주돼지공장이 새로 건설, 13일 조업을 시작했다. 전승훈 함경북도당위원회 책임비서가 참가했다.

□ 제2차 아리스포츠컵 15살미만 국제축구경기대회가 8월 21일부터 24일까지 평양 5월1일경기장에서 열린다고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이 경기에는 남측도 참가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