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동향>

□ 정치분야 : 조국해방전쟁참전열사묘(27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전승절을 맞아 27일 조국해방참전열사묘를 참배했다. 황병서 총정치국장, 박영식 인민무력부장, 리영길 총참모장,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 서홍찬 상장, 조남진 중장, 렴철성 총정치국 선전부국장 등이 동행했다.

□ 군 분야 : '전투비행술경기대회-2015'(30일)

김 제1위원장이 원산 갈마비행장에서 진행된 '군 항공 및 반항공군 비행지휘성원들의 전투비행술경기대회-2015'를 참관했다.

그는 전용기'참매-1'호기를 탑승하고 도착했으며, "괴뢰패당을 총대로 기어이 총결산하고야말 멸적의 투지에 넘쳐 전쟁준비를 완성하기 위한 훈련혁명을 더욱 세차게 일으켜나가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병서 총정치국장, 박영식 인민무력부장, 리영길 총참모장, 서홍찬 상장, 조경철 보위사령관, 김영철 정찰총국장, 오금철 부총참모장, 리용주 해군사령관, 최영호 항공 및 반항공군 사령관, 김락겸 전략군사령관 등이 함께했다.

□ 사회분야 : 평양양로원(2일)

김 제1위원장이 새로 건설된 평양양로원을 찾았다. 그는 "평양양로원은 건설에서 주체성, 민족성을 살리며 민족건축 형식을 발전시킬 데 대한 당의 의도가 완전무결하면서도 최상의 수준에서 실현된 멋쟁이 건축물"이라고 평가했다.

오수용·김기남 노동당 비서, 리재일 당제1부부장, 김여정 당 부부장이 동행했다.

<정치>

□ 전승절을 맞아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27일 0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황병서 총정치국장, 박영식 인민무력부장, 리영길 총참모장,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 서홍찬 인민무력부 제1부부장, 노광철 상장, 조남진 중장, 렴철성 총정치국 선전부국장 등이 함께했다.

□ 전승절을 맞아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27일 평안남도 회창군 중국인민지원군열사릉원에 화환을 보냈다.

□ 김 제1위원장이 제4차 전국노병대회 참가자들과 조국해방전쟁참전열사묘에서 기념사진을 찍었다. 황병서 총정치국장, 박영식 인민무력부장, 리영길 총참모장을 비롯 리을설, 황순희, 김철만, 박경숙, 리영숙, 양형섭, 리용무, 오극렬, 최영림, 태종수 등이 함께했다.

□ 제4차 전국노병대회 참가자들이 군 장병들과 인민들, 청년들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27일 발표했다.

□ 제4차 전국노병대회 참가자들을 위한 경축연회가 27일 인민문화궁전, 옥류관, 청류관, 4.25여관에서 열렸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황병서 총정치국장 등이 참가했다.

□ 제4차 전국노병대회 참가자 생일축하모임이 30일 4.25여관에서 열렸다. 최룡해 당 비서, 조연준 등이 참석했다.

□ 제4차 전국노병대회 참가자들의 호소문에 호응하는 평양시군중대회가 30일 김일성광장에서 열렸다. 최태복, 곽범기 당 비서, 김수길 평양시당위원회 책임비서가 참가했다.

□ 제4차 전국노병대회 참가자들과 평양시청년학생 상봉모임이 30일 김일성종합대학, 청년중앙회관에서 열렸다.

□ 제4차 전국노병대회 참가자들이 31일 평양을 떠나갔다. 최룡해, 최태복, 곽범기 당 비서가 환송했다.

□ 전승절을 맞아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박봉주 내각총리 등 당, 국가 책임일꾼들이 27일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 전승절을 맞아 27일 밤 11시 평양에서 불꽃놀이가 열렸다.

□ 전승절을 맞아 27일 각 지역에서 축하공연이 열렸다.

□ 김일성.김정일 모자이크벽화가 평안북도 동림군, 양화수산사업소, 함흥청년전기기구공장, 평양칠감공장 등에 31일 세워졌다.

□ 남녀평등권법령 발표 69돌 덕성이야기모임이 28일 평양 여성회관에서 열렸다. 김정순 여맹위원장이 참석했다.

□ 해방 70돌을 맞아 군인들의 '붉은기 이어달리기' 출발모임이 2일 삼지연대기념비에서 열렸다. 리창길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조선인민군위원회 위원장이 보고자로 나섰다.

□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7일 전승절을 맞아 '위대한 전승의 역사와 전통을 끝없이 빛내여나가자'라는 제목의 사설을 발표했다.

□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30일 남녀평등권법령 발포 69돌을 맞아 '오늘의 총공격전에서 여성들의 혁명적 기상을 높이 떨치자'라는 제목의 사설을 발표했다.

<남북관계>

□ 지난 1월 방북한 뒤 연락이 두절된 캐나다 토론토 '큰빛교회' 임현수 담임목사가 30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체제를 심히 중상모독하고 국가전복음모행위를 감행했다"고 말했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9일 '식민지노복의 푼수없는 넋두리'라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 이란 핵협상 타결을 계기로 북핵 문제해결을 강조하는 외교부와 통일부를 비난했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31일 '대결미치광이들의 개꿈'이라는 논평을 발표, 탈북자를 동원한 북한 인권개선 주장을 비난했다.

<대외관계>

□ 외무성 대변인이 29일 관영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문답에서 한.미연합군사연습을 중단하면 대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 외무성 대변인이 29일 관영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문답에서 미 국무부의 '2015년 인신매매보고서'를 비난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이집트 압둘팟타흐 시시 이집트 대통령의 초대로 새로운 수에즈운하 개통식에 참가할 예정이라고 1일 매체가 보도했다.

□ 강석주 당 국제담당 비서가 30일 판 후이 히엔 베트남 신문 <연전> 부총주필을 단장으로 한 대표단을 만났다. 이들은 31일 돌아갔다.

□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이 키르산 일룸쥐노프 세계장기연맹 위원장을 30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만났다. 이들은 28일에 도착했고 31일 돌아갔다.

□ 리수용 외무상이 작별인사를 하러 온 은웨페 알렉산더 주북 나이지리아 대사를 30일 만났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야이 보니 베냉 대통령에게 독립 55돌 축전을 29일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무함마드 6세 모로코 국왕에게 30일 국경절 축전을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시모네타 좀마루가 스위스 대통령에게 31일 국경절 축전을 보냈다.

□ 리수용 외무상이 2일 마케도니아 국경절을 맞아 니콜라 포보스키 외무상에게 축전을 보냈다.

□ 헤르만 에르민 페라스 주북 쿠바대사가 쿠바연대성월간을 맞아 29일 평양교예극장에서 종합교예공연을 관람했다.

□ 평양 대동강구역 문수대사관지구에 야외체육장이 30일 들어섰다. 심국룡 외교단사업총국 총국장, 이스마일 아흐마드 주북 팔레스타인 대사 겸 외교단 단장이 참석했다.

□ 토마스 피슬러 주북 스위스 외교부 협조사무소 대표가 31일 평양 대동강외교단회관에서 연회를 열었다. 궁석웅 외무성 부상이 초대됐다.

□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가 29일 정령을 통해 주 멕시코 북한대사에 김형길을 임명됐다.

□ 일본과 남북우호를 추진하는 회 대표 미하라 세이스케를 단장으로 한 일본 오카야마현 일조우호대표단이 27일 돌아갔다.

□ 사미 무함메드 레즈크 총서기를 단장으로 한 이집트 농업 및 관개근로자총동맹 대표단이 27일 돌아갔다.

□ 프랑크 엥겔 룩셈부르크 그리스도교사회인민당 출신 유럽의회 의원이 28일 돌아갔다.

□ 송수일 재일본조선인가라데도협회 이사장을 단장으로 한 대표단이 30일 평양에 도착했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일 '정세악화의 책임은 미국에 있다'는 논평을 통해 북한 비핵화를 비난했다.

<사회문화>

□ 제30차 송도원국제소년단야영소 입소식이 27일 진행됐다.

□ 청봉악단이 새로 조직됐다고 28일 매체가 보도했다.

□ 당 창건 70돌, 해방 70돌 맞이 전국발명 및 새기술전람회가 28일 3대혁명전시관에서 개막했다. 최태복 당 비서, 김용진 내각부총리, 김승두 교육위원회 위원장, 장철 국가과학원 원장, 최상건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가했다.

□ 올림픽연대성탁구감독강습이 23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됐다.

□ 조선과학기술총연맨 중앙위원회 주최로 전국섬유종이부문 과학기술발표회가 29일 한덕수평양경공업종합대학에서 열렸다.

□ 중국 GAC그룹이 주최하는 2015년 국제탁구연맹 세계순회경기대회 평양오픈탁구경기대회가 29일 평양 청춘거리 탁구경기관에서 시작됐다.

□ 김국향 선수가 제16차 국제수영연맹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10m 다이빙경기에서 30일 금메달을 차지했다.

□ 제20차 전국여맹예술축전 종합공연이 30일 동평양대극장에서 진행됐다. 최룡해 당 비서,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이 참석했다.

□ 문학예술출판사가 총서, 일화시집, 장편소설 등 30종의 도서를 새로 출판했다고 30일 매체가 전했다.

□ 국가학위학직 수여식이 30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진행됐다.

□ 해방 70돌과 원산지구 개발을 강조하는 선전화를 조선노동당출판사가 31일 출판했다.

□ 전승절을 맞아 공훈국가합창단 공연이 27일부터 1일까지 평양에서 진행됐다.

□ 자강도산림과학연구소가 북부산간지대 우량품종 나무심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1일 매체가 보도했다.

□ 2015년 동아시아축구연맹 여자동아시아컵 첫 경기에서 북한이 4:2로 일본을 이겼다고 2일 매체가 보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