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오산공군기지로의 활성 탄저균 배달사고와 관련, 불교계 단체들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경시한 처사로 규탄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 '대한불교청년회', '조국평화통일불교협회' 등 14개 불교계 단체들은 28일 탄저균 배달사고와 관련한 입장을 발표했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이 땅에 전쟁과 같은 비극이 일어나지 않기를 간절히 염원하며 이번 탄저균 반입사건이 전쟁문제와 결코 무관치 않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발표 취지를 밝혔다.

이들은 "한국 정부와는 사전 협의도 없이 국내로 반입한 것은 미국측이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경시한 처사로써 규탄받아 마땅하다"며 "(주한미군 측이) '쥬피터 프로그램'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은 한국을 생물학무기 실험장으로 삼는 위험천만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미국과 주한미군의 행태에 경악을 금치 못하며 주한미군 기지내의 생물학무기 실험실의 폐쇄와 책임 관련자의 엄정한 처벌 및 주한미군의 탄저균을 활용한 실험 및 훈련이 전면적으로 중단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이번 사건에 대해서 미국측의 발표에만 의존하지 말고 우리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문제임을 인식하여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전반적인 대책을 수립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의 본질은 안보라는 미명하에 국가주권을 침해당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심각한 위험에 노출된 것"이라며 "분단을 빌미로 이와 같은 일이 더 이상 재발되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