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총리가 이끄는 일본 정부와 자민당의 일본군'위안부' 문제 왜곡 움직임이 점입가경이다. 지난해 '고노 담화(1993) 검증 소동'에 이어 이번에는 자민당이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식 수정을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제언을 일본 정부에 제출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외교부는 28일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면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모집.이송.관리 등의 강제성은 국제사회가 이미 명백히 판정을 내린 역사적 사실인 바, 이 문제에 대한 역사적 진실과 국제사회의 엄정한 평가는 결코 바뀔 수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나아가 "일본의 정치인들은 역사의 진실을 왜곡하려는 여하한 시도도 국제사회로부터 더 큰 반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직시하고, 그러한 시도를 즉각 중단하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외교부는 "일본 정치권은 현재 진행 중인 위안부 문제에 한.일 (국장급)협의에서 피해자분들이 수용 가능하고 국제사회가 납득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일본 정부가 조속히 제시하도록 힘을 보태야 할 것"이라며 "일본 스스로의 장래를 위해서도 바람직한 길"이라고 충고했다.

28일자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자민당 '일본의 명예와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특명위원회'는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관한 국제사회의 '오해'를 풀도록 일본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제언을 이날 일본 정부에 제출한다. 제언은 '위안부 문제에 관해 사실과 다른 내용이 알려진 것이 일본의 명예를 크게 손상했다'고 강변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날 자민당 하라다 요시아키(原田義昭) 국제정보검토위원장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을 만나 '일본근대산업혁명시설 세계유산등재' 관련 조선인 징용자는 국제법상 위법적인 '강제노동'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정부의 의연한 대외 발신을 요구하는 제의서를 직접 전했다. 스가 장관은 "말씀하신 그대로"라고 맞장구를 쳤다. 

자위대의 집단자위권 행사를 뒷받침하는 11개 안보법제를 중의원에서 강행처리하면서 야당과 국민들의 광범위한 반발에 직면한 아베 총리와 자민당이 일본 보수층의 저변에 흐르는 '반한 감정'을 건드려 정치적 위기의 돌파구를 찾는 모양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