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복70년 경기준비위가 1일 경기도의회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출범했다. [사진제공 - 광복70년 경기준비위]
‘광복70년 6.15공동선언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 경기준비위원회’(이하 ‘광복70년 경기준비위’)가 1일 오전 경기도의회 소회의실에서 발족기자회견을 갖고 출범했다. 앞서, 경기준비위 대표자-집행책입자 합동회의가 진행됐다.

정종훈 목사의 사회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공동준비위원장인 윤기석 6.15경기본부 상임대표가 여는말을, 공동준비위원장인 신동선 전농경기도연맹 의장이 취지 및 경과보고를 했다.

안영욱 운영위원장의 사업계획 발표에 이어 유은옥 공동위원장과 장창원 공동대표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 유은옥 공동위원장과 장창원 공동대표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제공 - 광복70년 경기준비위]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는 박근혜 정부가 진정으로 평화통일을 바라는 정부라면, 대북적대정책을 철회하고 남북화해와 관계개선의 길로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민간운동단체들이 물꼬를 트겠다고 나섰으니 이를 적극 후원하고 협력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5.24조치야 말로 남북경협을 위협하고 남북관계 개선의 발목을 잡고 있는 실효성 없는 반통일 조치”라며 “5.24조치 해제로 남북경협과 민간교류 그리고 남북관계 개선에 전면적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남북의 접경지역인 경기지역은 분단의 최대 피해지역이면서 남북교류의 관문으로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최대 수혜지역이 될 수 있다”면서 “우리는 오랜 분단과 갈등으로 인한 서로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경기지역에서 대대적인 평화통일교육, 문화행사, 캠페인 등의 다양한 평화통일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특히 “경기도의 지역적 요구사항과 노동, 농민, 여성, 종교, 청소년 등 각 계층의 요구사항을 모아 ‘경기평화선언’을 만들어 내고, 이 선언을 통해 향후 경기지역의 통일정책과 사업의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 기자회견에 앞서 경기준비위 대표자-집행책입자 합동회의가 진행됐다. [사진제공 - 광복70년 경기준비위]
광복70년 경기준비위는 9월 5일 ‘2015년 경기평화통일 대토론회’를 거쳐 ‘경기평화통일선언’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시군 별로 통일한마당 행사를 개최토록 지원하고 광복70년 준비위 조직을 시군 단위까지 구성할 계획이다.

박성철 광복70돌 경기준비위 공동상황실장은 “지난해부터 준비해왔고, 막혀있는 남북관계를 민간이 풀기 위해 사회적 준비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 시작했다”며 “많은 단체와 지역들이 참여하도록 조직 확대에 힘쓸 예정이고, 오늘이 그 시작점”이라고 말했다.
 


광복 70돌 6.15공동선언 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 경기준비위원회 발족 기자회견문 (전문)

2015년, 올해는 광복과 분단 70년, 6·15남북공동선언 발표 15돌을 맞는 뜻깊은 해이다.

하지만 지금의 한반도 현실은 어떠한가? 남북 간의 불신과 긴장은 우리의 평화를 위협하고 경제문제까지도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는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다. 전범국가 일본은 미국의 협조 아래 전쟁을 할 수 있는 ‘보통국가’를 운운하며 군국주의로 회귀하고 있다. 미국은 ‘한미동맹’을 내세워 일본과의 관계개선을 강요하고 ‘한미일 군사동맹’을 달성하려고 혈안이 되어있다. 또한 미국의 한반도 사드(THAAD)배치 강요로 우리는 최대교역국인 중국과의 관계악화로 인한 경제파탄, 동북아 긴장고조로 인한 평화파탄의 심각한 위협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최근 발각된 주한미군기지의 대량살상무기 ‘탄저균반입’ 사건은 우리의 생명과 주권을 무시한 패권국가의 오만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정전상태인 한반도는 언제든지 다시 전쟁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다. 이 땅에 전쟁이 일어난다면 곧 우리민족의 공멸인 것이다.
미,일,중,러 등 주변 강대국의 알력 속에서 전쟁의 참화를 피하고 우리 민족의 평화와 삶을 지키는 길은 온 겨레의 단합과 공조를 통해 열강의 개입과 간섭을 차단하는 수밖에 없다.

오랜 분단과 대립의 고통 속에서도 우리는 민족의 상처를 치유하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만나고, 함께했던 남북 교류협력의 소중한 성과를 경험하였다.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이행하고 기존의 남북합의들을 존중함으로써 남북의 화해와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한반도 평화를 정착시켜야 한다.

우리는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이 방치되고 남북 간의 긴장과 대립이 장기화 되는 상황에서 이 땅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정부 당국이 못한다면 ‘민간’이 나서 남북관계개선의 물꼬를 열자는 심정으로 남북해외 민족공동행사를 추진하였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는 남,북,해외 민간단체들의 합의사항에 개입하여 공동행사를 무산시키고, 민간교류를 막고 있다.

우리는 박근혜정부가 진정으로 평화통일을 바라는 정부라면, 대북적대정책을 철회하고 남북화해와 관계개선의 길로 나설 것을 촉구한다. 박근혜 정부는 남북관계 개선의 의지를 말이 아닌 실천으로 보여줘야 한다. 민간운동단체들이 물꼬를 트겠다고 나섰으니 이를 적극 후원하고 협력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민간차원의 논의와 협의에 개입하여, 그나마 민간차원으로 조성된 화해와 협력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을 것이 아니라, 민간의 노력에 대해 통크게 협력해 남북 화해협력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박근혜 정부는 5.24조치를 해제하라. 5.24조치야 말로 남북경협을 위협하고 남북관계 개선의 발목을 잡고 있는 실효성 없는 반통일 조치이다. 만남이 통일이다. 5.24조치 해제로 남북경협과 민간교류 그리고 남북관계 개선에 전면적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한다.

광복과 함께 찾아온 고통의 분단 70년이 이제 긴장과 대립에서 평화와 공존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통일은 거스를 수 없는 민족적 바람이자, 민족의 생존과 공동번영의 요구이다.
남북의 접경지역인 경기지역은 분단의 최대 피해지역이면서 남북교류의 관문으로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최대 수혜지역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오랜 분단과 갈등으로 인한 서로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경기지역에서 대대적인 평화통일교육, 문화행사, 캠페인 등의 다양한 평화통일 사업을 진행할 것이다.
또한 경기도의 지역적 요구사항과 노동, 농민, 여성, 종교, 청소년 등 각 계층의 요구사항을 모아 ‘경기평화선언’을 만들어 내고, 이 선언을 통해 향후 경기지역의 통일정책과 사업의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우리는 1300만 경기도민의 평화통일 염원을 모아 한반도 평화통일을 만들어가겠습니다.

2015년 7월 1일

광복 70년, 6.15공동선언발표 15주년 민족공동행사 경기준비위원회
발족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