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동향>

□ 사회분야 : 원산육아원.애육원(1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1일 원산육아원.애육원을 찾아 준공식을 할 것을 지시했다.

그는 "국제아동절인 6월 1일에 준공식을 하자고 하였는데 군인건설자들이 당에서 준 과업대로 짧은 기간에 인민들의 의사와 염원이 그대로 반영된 건축물로 훌륭히 완공함으로써 아이들과 한 약속을 지킬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황병서 총정치국장, 리재일 당 제1부부장, 조용원 당 부부장이 동행했다.

□ 경제분야 : 군 종자육종농장(1일) 평양생물기술연구원(6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종자육종농장인 제810군부대 산하 1116호 농장을 현지지도했다고 1일 매체가 보도했다.

김 제1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먹는문제 해결을 강조했으며, 황병서 총정치국장, 조남진, 리재일 당 제1부주장, 조용원 당 부부장 등이 동행했다.

김 제1위원장이 농약을 연구.개발하는 810군부대산하 평양생물기술연구원을 찾았다고 6일 매체들이 보도했다.

그는 "생물농약연구개발과 생산의 공업화실현에 적극 기여한 공로있는 일꾼들과 과학자들에 대한 평가사업을 크게 하자"며 "10월 10일 경축행사에 특별손님으로 초대한다"고 말했다.

황병서 총정치국장, 리재일 당 제1부부장, 조용원 당 부부장 등이 동행했다.

<정치>

□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원산육아원.애육원 건설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3일 매체가 보도했다.

□ 김 제1위원장이 평양육아원.애육원에 선물을 보냈다고 6일 매체가 보도했다.

□ 원산 육아원.애육원 준공식이 1일 열렸다. 최룡해, 최태복 당 비서, 한상준 강원도인민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 국제아동절을 맞아 1일 김영남, 박봉주, 곽범기, 김평해 당 비서, 로두철 내각부총리, 조연준 당 부장, 김영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각 유치원, 탁아소, 육아원, 애육원 등을 찾아 축하했다.

□ 김 제1위원장이 사망한 피바다가극단 무대미술가 김윤에게 1일 조화를 보냈다.

□ 박종상 재일본조선문학예술가동맹 고문 등 재일총련 대표단이 3일 북송 비전향장기수 리공순을 만났다.

<남북관계>

□ 국방위원회는 3일 대변인 성명을 발표, 주한미군의 탄저균 반입사건을 비난하고 국제형사재판소가 심판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 조선인민군 전략군사령부는 4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남측의 사거리 5백km 탄도미사일 발사시험을 비난했다.

□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3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남측의 대화요구에 말이 아니라 행동을 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6일 서기국보도를 통해 최윤희 합참의장의 연평도 방문을 언급, 연평도의 불벼락이 지난 일이 아니라고 경고했다.

□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7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박근혜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를 두고 맹비난했다.

□ 6.15공동선언실천 부측위원회 대변인은 5일 관영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질의응답에서 6.15선언 15돌 공동행사를 남측 정부가 막았다고 비난했다.

□ 남조선인권대책협회는 4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주한미군 활상 탄저균 반입 사건을 비난했다.

□ 미군범죄진상규명 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 북측본부는 1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주한미군의 탄저균 반입사건을 비난했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일 논평을 통해 대북 비방중상을 비난했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4일 논평을 통해 '유엔북한인권사무소' 서울설치를 비난했다.

<대외관계>

□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라울 카스트로 쿠바 내각수상에게 생일축전을 3일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1일 칼 구스타프 스웨덴 국왕에게 국경절 축전을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세르조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에게 국경절 축전을 2일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6일 존 마하마 가나 대통령에게 수도 아크라 화재 및 홍수 위로전문을 보냈다.

□ 박봉주 내각총리가 유하 시필레 핀란드 신임총리에게 3일 축전을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하르트무트 코쉬크 독일-북한의원단 일행을 1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만났다. 이들은 1일 돌아갔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에게 팃 린 온 주북 미얀마 신임대사가 3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신임장을 봉정했다.

□ 리수용 외무상이 달린 타이모 주북 세계식량계획 신임대표를 3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만났다.

□ 리수용 외무상이 팃 린 온 주북 미얀마 신임대사를 4일 만났다.

□ 쉔러브 토르켈 주북 스웨덴 대사가 국경절을 맞아 4일 연회를 열었다.

□ 스웨덴국경절을 맞아 3일 인민대학습당에서 도서기증식이 열렸다. 성자립 인민대학습당 부총장, 쉔러브 토르켈 주북 스웨덴 대사가 참석했다.

□ 김천균 조선중앙은행 총재가 제24차 국제은행대회 참가를 위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1일 출발했다.

□ 김동선 직총 부위원장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세계직업연맹 위원장 이사회 회의 참가를 위해 1일 평양을 출발했다.

□ 박명국 외무성 부상이 말레이시아 아세안지역 고위일꾼회의 참가를 위해 4일 평양을 출발했다.

□ 러시아 하바롭스크에서 열린 제4차 국제군악축전 '아무르강의 물결'에 참가한 남철 대좌 등 군악단이 1일 돌아왔다.

□ 안토니오 라지 이탈리아 상원 외교위원회 서기장 일행이 2일 돌아갔다.

□ 국방위원회 정책국 대변인 성명과 외무성 대변인 담화가 지난달 28일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공식문건으로 배포됐다고 2일 매체가 전했다.

<사회문화>

□ 세계금연의날 행사가 1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

□ 국제아동절 65돌 친선연환모임이 1일 평양애육원에서 열렸다.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김정순 여맹 위원장 등이 참가했다.

□ 민족유산보호지도국이 최근 아리랑, 김장, 씨름, 막걸리담기 등 25개 무형문화재를 국가무형유산으로 등록했다고 1일 매체가 전했다.

□ 국가과학원 동물학연구소는 평양 중앙식물원 수목원 일대에 남방기원계통의 쇠백로, 중백로, 대백로, 밤물까마귀, 누른물까마귀 등 여람철새가 발견됐다고 1일 전했다.

□ 박봉주 내각총리가 2일 함경남도 화학.기계공업.수산부문 등을 현지요해했다.

□ 농촌선동일꾼을 다룬 예술영화 '벼꽃'이 2일 제작됐다.

□ 가뭄을 극복하자는 내용의 선전화가 2일 공개됐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가뭄이 심각하다고 3일 보도했다.

□ 혜산-삼지연을 잇는 삼지연지구 철도공사 착공식이 4일 삼지연대기념비 앞에서 열렸다. 오수용 당 비서가 참가했다.

□ 북한의 벼모내기가 77% 완료됐다고 4일 매체가 보도했다.

□ 제2차 전국소년축구경기대회가 4일 원산 송도원국제소년당야영소에서 폐막했다.

□ 보천보홰불상체육경기대회 축구 1급경기가 4일 평양에서 개막했다. 이에 앞서 보천보홰불상체육경기대회가 3일 혜산경기장에서 개막했다.

□ 새로 구성된 평양시항공구락부 체육팀 첫 시범공연이 4일 열렸다.

□ 박봉주 내각총리가 6일 평양 쑥섬 과학기술전당 건설장을 찾았다.

□ 조선소년단 창립 69돌 제53차 전국학생육소년예술축전 종합공연이 6일 평양학생소년궁전에서 열렸다. 최룡해 당 비서, 전용남 청년동맹 위원장, 김승두 교육위운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