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복70돌 준비위원회는 4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4일까지 철야농성에 돌입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광복70돌, 6.15공동선언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 준비위원회’(광복70돌 준비위)는 4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대북적대정책 철회와 조건없는 민족공동행사 보장을 촉구하면서 이날부터 오는 14일까지 6.15남측위원회 각 부문 대표들이 참가한 가운데 철야농성 등 집중행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광복70돌 준비위는 기자회견문에서 “남북관계개선을 위해 대북적대정책을 철회하고 평화와 협력의 정책으로 전환하는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정부는 각계의 민간교류, 민족공동행사를 조건없이 허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가 그동안 관계개선을 위한 노력보다는 군사적 압박과 상대 지도부에 대한 공공연한 비방은 물론 남북 민간교류나 인도적 대북지원조차도 대박 압박의 수단으로 삼았다며 비판했다.

또 “국회비준 절차도 밟지 않은 5.24조치를 근거로 교류협력법이 보장하고 있는 민간교류나 협력사업을 전면적으로 차단하는 것은 부당한 일”이라며, “기준도, 근거도 없는 접촉 불허나 선별배제조치, 순수 문화체육행사 등의 가이드라인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 김영호 전농 의장(왼족)과 유동호 남북경협비대위 위원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어서 정부가 최근 발표한 광복70년 남북공동사업에 대한 계획에 대해 언급하면서 “남북관계의 개선, 민간공동행사들의 성사없이 정부가 기대하는 공동사업은 결코 추진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6.15민족공동행사 성사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이를 위해 4일부터 14일까지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대표자 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각계 대표단 구성을 비롯, 이달 14~15일로 예정돼 있는 6.15공동선언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 준비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복70돌 준비위 상임대표인 이창복 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은 취지발언을 통해 “모든 국민들이 남북관계를 개선하기를 바라고 있는데, 왜 이 정부는 뒷짐지고 있느냐”며 “누구를 위한 정부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창복 의장은 정부에 대해 “하루속히 5.24조치 해제하고, 금강산관광 재개하고, 한 맺힌 이산가족 상봉을 이루어내야 한다”고 촉구하고 “하루속히 6.15민족공동행사를 성사할 수 있도록 보장해줄 것”을 요구했다.

▲ 김삼열 독립유공자유족회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광복70돌 준비위 상임대표인 김금옥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이창복 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 김삼열 독립유공자유족회 회장. [사진-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역시 광복70돌 준비위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김삼열 독립유공자유족회 회장은 첫 각계연설 주자로 나서 “민족의 미래가 너무 암담하다는 참담한 마음으로 여기 이렇게 모였다”면서 “우리가 만나서 민족의 미래를 얘기하고 평화의 길로 나갈 수 있는, 그러한 일을 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주기 부탁드린다”고 정부에 호소했다.

광복70돌 준비위 상임대표인 김금옥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우리는 절대 희망을 버리지 않았다”며 “우리 농성이 14일, 15일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하루빨리 정부는 책임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민족공동행사 실현에 대한 방안을 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광복70돌 준비위 조직위원장 윤승길 단군민족통일협의회 사무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과 유동호 남북경협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기자회견문을 공동낭독했으며, 6.15기간에 미국을 방문하는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하는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 박근혜 대통령의 6.15기간 방미를 풍자한 퍼포먼스. [사진-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어 6.15남측위원회 청년학생본부가 정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이어갔으며, 광복70돌 준비위 소속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이 같은 자리에서 14일까지 철야농성에 돌입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 1일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가 남측 당국의 근본입장을 문제삼아 “올해 6.15공동선언 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를 불가피하게 각기 지역별로 분산개최”하자고 제안한데 대해서는 “행사 무산의 책임을 우리 정부에게 전가하고 있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반박했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지난 3일 정례브리핑에서 민간의 교류와 협력이 민족 동질성 회복과 남북관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입장에서 6.15행사도 순수한 사회문화교류 차원에서 추진되기를 기대했다며, “하지만 북한은 우리 단체의 접촉 제의를 지속 회피하면서 순수한 사회문화교류 차원의 공동행사 개최를 거부하고, 이러한 행사 무산의 책임을 우리 정부에게 전가하고 있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한편, 홍용표 통일부장관은 오는 9일 김대중평화센터가 주최하는 올해 6.15행사에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 이창복 광복70돌 준비위 상임대표가 농성에 돌입하는 입장을 <통일뉴스>에 밝혔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많은 국민과 독자들이 궁금해 하는데, 인터뷰를 통해서 입장을 밝혀달라.

■ 정부가 이제는 대북 적대정책을 포기하고 평화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 그래서 5.24조치도 해제하고 금강산관광도 재개하고 이산가족 상봉도 주선하고, 이렇게 해서 뭔가 변화를 촉진해나가야 할 때가 됐다고 본다.

□ 북측 준비위에서 분산개최를 제의해 왔는데, 왜 우리 정부를 향해 요구하나?

■ 분산개최를 할 수 밖에 없다고 판단하게 만든 것도, 그들 자체만의 판단이 아니라 서로가 불신하는 가운데서 그러한 결정을 했다고 생각한다.

14일까지 민족공동행사가 성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또, 극적인 변화가 있을 것도 기대해본다. 그러면서 시종일관 민족공동행사가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뿐이다.

□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남북 당국 간 관계개선이나 변화가 필요한 상황으로 보인다.

■ 물론 필요하다. 남북공동행사가 그 변화의 계기를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랐는데, 하여튼 그것을 아직도 포기하고 있지 않다는 걸 거듭 말씀드린다.

□ 남측 준비위 상임대표로서 어렵고 난감한 국면을 맞은 것 같다. 통일운동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어떤 신조나 생각으로 해결해왔나?

■ 민족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앞당기는 그런 과정 과정이 정말로 험난하다. 이때까지 분단 70년 동안 살아오면서 느꼈던 것도 있고, 지금 우리가 민족공동행사를 성취시키려고 하는 이 마당에 어려움도 있는데, 그럴 때마다 무한한 인내력을 발휘하면서 끝까지 노력할 수 밖에 없지 않느냐 그런 생각이다.

□ 최근에 당국과 민간 간의 마찰 뿐만 아니라 남측 준비위 내부에서도 이견이나 문제제기가 있었던 걸로 안다. 이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려고 하나?

■ 남측위 내부에서의 문제는 큰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이런 생각 저런 생각 있는데, 그런 것은 큰 문제가 아니고 큰 내부 이견은 없다고 생각한다.

□ 일각에서는 아예 선양(심양)회의에서 ‘6.15서울, 8.15평양’을 합의했더라면 이런 혼란이나 어려움을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는 비판도 있다.

■ 내용적으로는 합의를 했다. 다만, 외부 표현하는데, 다시 말하면 보도문 작성하는데 기술적인 문제가 있어서 큰 틀에서 ‘많은 합의를 했다’고 표현을 했을 뿐이다.

□ 북측 파트너인 북측 준비위 김완수 위원장에게 한말씀 전한다면?

■ 우리는 끝까지 민족공동행사가 성사되기를 바라고 있고, 따라서 6.15를 서울에서 하는 것은 서로 신실한 마음으로 결정한 것이니 이번에 대표단이 내려올 수 있도록 김완수 위원장께서 적극적으로 노력해줄 것을 부탁드린다.

□ 통일부나 청와대, 정부에 하고 싶은 말씀은?

■ 정부는 정부대로 계획이 있겠지만 민간은 민간대로 계획이 있는 것도 존중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부는 정부의 역할이 있고 민간은 민간의 역할이 있는데 서로 보완해 나가면서 남북관계를 개선해나가기를 바란다.

이 일에 정부가 크게 배려해주기를 바란다. 

□ 지금 강조 하고 싶은 말씀은?

■ 6.15남측위와 6.15북측위가 다 같이 끝까지 노력해서 서울 민족공동행사를 성공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기를 바란다. (정리=김치관 기자)

(추가2, 12:4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