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70돌, 6.15공동선언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 준비위원회’(광복70돌 준비위)’는 2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측이 6.15민족공동행사의 분산개최 의견을 제시해왔다고 밝혔다.

성명은 “어제 6월 1일자로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는 6.15공동선언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 추진과 관련한 서신을 보내왔다”고 확인했다.

6.15북측위원회 서신은 남측 당국이 “순수한 사회문화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경우에 허용”할 것이라는 전제조건을 달면서 “6.15민족공동행사를 서울에서 한다는 것에 대한 입장을 아직까지도 밝히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남측 당국의 근본입장에서 변화가 없는 한 설사 행사 준비를 위한 실무접촉을 진행하다 하더라도 좋은 결실을 가져올 수 없을 것”이라면서 “이런 점을 심중히 고려하여 6.15공동선언 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를 불가피하게 각기 지역별로 분산개최”하자는 의견을 제기했다.

▲ 지난달 5~7일 중국 선양(심양)에서 개최된 남북해외 대표자회의는 공동보도문을 발표했지만 6.15, 8.15공동행사 개최 장소는 명기하지 못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지난달 5~7일 중국 선양(심양)에서 개최된 남북해외 대표자회의에서 6.15, 8.15공동행사 개최 장소에 합의하지 못한 채 실무접촉에 응하지 않고 있던 북측이 분산개최로 입장을 정했음을 알려온 것.

북측은 분산개최 제안 사유로 남측 당국의 ‘입장’을 주요하게 문제 삼아 남북관계의 진전이 없는 한 민간 차원의 노력으로 공동행사 성사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광복70돌 준비위 대변인은 “갈등과 대결의 남북관계를 평화와 협력의 관계로 전환해야 한다는 기본방향에 근거하여 위 서신과 관련된 입장을 이른 시일 내에 내외에 밝힐 예정”이라고만 말했다.

광복70돌 준비위는 1일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북측 서신을 공개하고 2일 상임대표 회의에서 이에 대한 협의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