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된 통일박람회 2015 개회식에 참가한 홍용표 통일부장관을 비롯한 참가자들이 평화를 상징하는 종이비둘기를 날리고 있다. [사진제공-통일부]

통일부는 29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이제 하나, 희망찬 미래!’를 주제로 한 ‘통일박람회 2015’ 개막식을 개최했다.

개막식에는 홍용표 통일부 장관과 정종욱 통일준비위원회 민간부위원장, 심윤조 외교통일위원회 위원, 박원순 서울시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알렉산더 티모닌 주한 러시아 대사 등을 비롯해 70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축하 영상을 통해 “오늘 개최되는 통일박람회가 국민과 세계인이 함께 평화통일의 길로 나아가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라며, 여러분께서도 평화통일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믿음을 가지고 통일준비에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홍용표 장관은 개막사에서 “통일은 우리가 만들어갈 미래의 기적이며, 과거의 한강의 기적에 이어 우리가 통일의 기적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통일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국제사회와 함께 통일을 준비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하였다.

정종욱 부위원장은 환영사에서 “통준위가 그동안 통일의 미래상을 그리고 서로 윈윈할 수 있는 평화통일의 길을 모색해 왔다”며 ,“이곳 광화문 광장이 사흘 동안 통일을 주제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넘쳐나는 축제의 한마당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개막식을 시작으로 31일까지 3일간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 일원에서 ‘통일박람회 2015’가 개최되며, 정부, 산하기관, 지자체, 개성공단 기업, 언론사, 북한이탈주민 단체 등이 참가한 190여개의 부스가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