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14개 지역본부는 26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측에 민간교류를 가로막는 5.24조치 철회와 민간통일운동에 대한 부당한 개입 중단 및 6.15민족공동행사 보장을 촉구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14개 지역본부는 26일 오후 서울시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측에 민간교류를 가로막는 5.24조치 철회와 민간통일운동에 대한 부당한 개입 중단 및 6.15민족공동행사 보장을 촉구했다.

이들은 모든 지역과 부문이 ‘광복70돌, 6.15공동선언 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 남측준비위원회’를 발족, 7년 만에 열리는 민족공동행사를 성대하게 치르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데 불과 한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난관이 조성되고 있다며, 남과 북 해외가 한자리에 모이는 민간통일행사인 민족공동행사를 보장하라고 밝혔다.

이어서 이들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중국 선양에서 진행된 실무접촉 과정에서 정부가 민족공동행사 개최 장소를 강요하고 대회에 정치적 내용을 배제할 것을 주문하는가 하면, 특정 인사의 접촉을 선별적으로 불허하는 등 부당한 개입을 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먼저 행사 장소에 대해, 정부는 “6.15남·북·해외 위원회가 이미 합의하고 공개한 것과 다르게 6.15공동행사는 평양에서, 8.15공동행사는 서울에서 하든가 아니면 두 행사 모두 서울에서 하게 하려는 요구를 강요했다”고 이들은 주장했다.

또 “정치적인 내용을 배제할 것을 주문, 행사의 성격과 의의를 깍아 내리고 전 민족적 공동행사 준비에 장애를 초래했다”고 말했다.

이는 마치 “6.15 및 8.15민족공동행사에서 ‘6.15’와 ‘8.15’를 빼라는 것이며, 통일행사에서 ‘통일’을 빼라는 것과 같다”며 반발했다.

이와 함께 민족공동행사를 비롯한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 등 협의를 위한 접촉신청과 관련해 진보진영과 양대노총의 접촉을 선별적으로 불허하는 등 정부는 “실제 민족공동행사를 왜곡·축소하는 것도 모자라 대회 자체를 가로막으려는 속셈을 부렸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이들은 “박근혜 정부는 인수위원회 시절부터 지금까지 6.15남북공동선언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지금 당장이라도 6.15공동선언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날 아침 일찍부터 청사 앞에서 유인물을 나눠주던 고창권 6.15부산본부 공동대표는 “통일부는 6.15민족공동행사가 눈앞에 다가오자 ‘8.15대회도 서울에서 해야 한다’는 게 정부의 가이드라인이라며 7년 만에 합의된 민족공동행사 개최를 방해했다”며 통일부를 맹비난했다.

그는 “5.24조치는 당국간의 남북대화는 물론 민족공동행사와 남북경협, 이산가족 상봉 등과 같은 민간의 만남과 교류협력, 상봉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청산해야 할 전조제건”이라며, 박근혜 정부가 남북 화해협력의 진정성이 있다면 5.24조치부터 해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규철 6.15서울본부 상임공동대표는 “우리가 광복 70년을 기념하자는 뜻은 70년 전 온 민족이 큰 기쁨으로 맞이했던 그날의 환희를 온 민족이 다시 한 번 느끼고 오늘에 재연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또 “1945년 광복, 1960년 4.19혁명과 같이 꺽이는 해에 중대한 사변이 일어났던 만큼 광복 70년이 되는 올해 기어코 남북 온 민족이 힘을 합쳐 공동행사를 치러보자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그동안 정부가 창구단일화를 빌미로 민간 통일운동에 참견과 간섭을 일삼아왔다며, 정부는 남과 북이 이미 합의한 6.15는 서울에서, 8.15는 평양에서 하자는 내용에 더 이상 간섭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수정-11:4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