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베이징에서 미.중, 한.중 6자회담 수석대표 사이의 연쇄 회동이 예정된 가운데, 외교부가 26일 북핵.북한 문제 대처에 있어 중국의 적극적 역할을 다시한번 촉구했다. 박근혜 정부의 숙원인 '한.미.중 3자 협의' 개최에 대한 기대도 드러냈다.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황준국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방중을 통해 한.미 및 한.미.일 3자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측과 협의를 갖고 북핵 북한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할 것"이라며 "우리는 북핵, 북한 문제 대처과정에서 중국의 건설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중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 대변인은 "중국과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한.미.중 3자가 한 자리에 모여 협의할 가능성은 제가 사전 배제하지는 않겠다"면서도 "원칙적인 입장, 원론적으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다"고 했다. 한국측은 '한.미.중 3자 협의' 개최를 희망하고 있으나, 중국이 난색을 표해 성사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외교부 당국자에 따르면, 지난 18일 한.미 외교장관들이 '보다 강력한 압박-보다 적극적인 설득'이라는 대북 접근법에 합의한 데 기초하여 26~27일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간 양자 및 3자협의에서 구체적 방안을 논의한 뒤, 이에 대한 중국의 협력을 얻어내기 위해 한.미 수석대표가 28일 방중한다.

황준국 본부장은 지난 6일 이미 우다웨이 중국정부 한반도사무측별대표와 만난 바 있다. 황 본부장이 굳이 성김 미 대북정책 특별대표를 따라 방중하는 배경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성김 대표가 이번 한.중 순방 전에 북한에 대화를 제의했는가'는 질문에 외교부 당국자는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성김 대표는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동북아 순방 때 북.미대화를 타진한 바 있다.

한편, 노 대변인은 "과거 한일정상회담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회담을 위한 회담이 아니라 양국이 지속가능한 신뢰를 구축하는 회담이 되어야 하며, 그런 회담이 가능한 여건이 우선 조성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거듭 확인했다. 최근 경제.통상, 국방장관 회담 복원과 달리, 정상회담에는 일본측의 성의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