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몽당연필' 등으로 구성된 '우리학교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은 24일 정오 서울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재일동포 인권주간'을 선포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재일 조선학교에 대한 일본정부의 고교무상화 배제 등 차별정책에 대해 국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재일동포에 대한 차별중단을 촉구했다. 그리고 이들을 지지하고 국내 여론 확산을 위해 '재일동포 인권주간'을 선포했다.

'몽당연필', '지구촌동포연대KIN',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 등 시민사회로 구성된 '우리학교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은 24일 정오 서울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재일동포 인권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정태효 '우리학교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 공동대표는 "분단 70년, 광복 70년, 한.일수교 50년이지만 일본정부의 재일동포에 대한 차별을 끊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정태효 공동대표는 "우리는 일본정부의 차별정책과 일본사회의 혐한시위 등을 그냥 목도할 수 없다. 끝나지 않은 일본정부의 차별정책을 폭로하기 위해 나섰다"며 "해방 이후 아픈 역사를 가진 재일동포들에 대한 차별을 멈출 것"을 촉구했다.

배덕호 '지구촌동포연대(KIN)' 대표는 "일본 내 조선학교는 70여 개이다. 이들은 모두 고교무상화에서 배제됐다"며 "해방 70년이다. 식민지배를 사과하지 않고 우리학교를 차별하는 것을 수수방관할 수 없다"고 말했다.

권해효 '몽당연필' 대표도 "우리가 이렇게 나선 것은 잊혀진 것들을 다시 기억해내기 위한 것"이라며 "우리의 작은 행동이 진정한 평화와 화해, 역사를 바로잡는 길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우리동포들에 대한 차별과 탄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이날 기자회견에는 10여 명이 참가했으며, 손미희 '전국여성연대' 상임대표가 낭독한 기자회견문에서 이들은 "일본정부는 식민지배의 과거를 반성하고 우리 동포들에 대한 차별과 탄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일본 제국주의 식민지로부터 독립한 지 70년이 지났지만, 재일동포들에게 있어 일본의 차별은 끝나지 않았다"며 "혐한시위는 빈번해지고, 조선학교를 다니는 우리 아이들에 대한 교육적 차별, 물리적 폭력은 나날이 심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한국정부는 재일 동포와 조선학교에 대한 일본정부의 차별과 박해에 대해 항의하거나 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하기는 커녕 '조선'국적자들의 입국을 가로막고 교류를 통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동포들이 우리말, 우리글을 지켜내기 위해 일본당국의 조선학교 폐교 조치에 저항해 맞서 싸웠던 1948년 4월 24일 '한신 교육투쟁의 날', 수많은 희생에도 불구하고 굴함없이 민족교육을 지켜온 동포들과 연대하기 위해 오늘 우리는 재일동포인권주간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 선포 기자회견에 참가한 권해효 '몽당연필' 대표(왼쪽)와 손미희 '전국여성연대' 상임대표.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다음달 1일까지 진행되는 '재일동포 인권주간'은 이날 선포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홍보 캠페인(25, 26일), △'재일조선학교의 차별과 고통-조선학교에도 배울 권리를' 순회강연(27~30일), △<우리학교>(29일), <항로>(30일) 영화상영, △'재일동포 차별반대, 고교무상화 적용 요구' 금요행동(5월1일) 등 행사로 이어진다.

특히, 순회강연에는 하세가와 '고교무상화에서 조선학교배제에 반대하는 연락회' 대표, 사노 미치오 호센대학 교수 등이 연사로 나선다.

이번 '재일동포 인권주간'은 지난 1948년 4월 24일부터 26일까지 일본 오사카 효고현에서 벌어진 '한신 교육투쟁의 날'을 맞아 재일동포와 조선학교에 대한 차별문제를 국내 여론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당시 '한신 교육투쟁'에서 김태일 조선고등학교 학생이 일본 경찰이 쏜 총을 맞아 사망했으며, 1백만여 명이 참가, 3천여 명이 구속되고 150명 부상, 2명이 사망했다.

▲ '재일동포 인권주간' 웹 포스터. [자료제공-우리학교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