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기업협회 대표자들이 총국과 만나 임금 납부기한을 연기해달라는 요청을 했고 이에 대해 북측 총국이 검토하겠다는 이야기를 관리위가 전해 듣고 통일부에 전달한 것.”

통일부 당국자는 21일 개성공단 임금지급 기일인 전날 공단을 방문했던 기업협회 대표자 중 일부가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총국) 관계자들을 만나 ‘담보서’에 서명하고 돌아온 후 이틀이 다 되도록 사실관계에 대한 설명이 분분한 가운데 최종적으로 이 같이 확인했다.

이 당국자는 “(임금지급) 기한연장에 대한 우리 측 기업의 요청에 대해 북측이 검토해보겠다는 의견을 밝힌 것을 기업에서는 연장의사로 받아들이는 것 같다”며 “북에서는 언제까지 명시적으로 연장하겠다고 말한 바 없어 정부로서는 신중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북측이 진정으로 임금기한을 연장할 의향이 있었다면 관리위에 한마디만 해주면 되는데 기업들을 상대로 검토해보겠다는 것으로 말하면 곤란하다”고 말했으나, 서로 ‘기싸움’을 벌이는 중에 상대측에서도 할 수 있는 주장일 뿐이라는 핀잔만 들었다.

북측 총국에 물어보면 분명히 확인될 수 있는 일 아니냐는 지적에는 “관리위와 총국 사이가 원활하다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기업들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해서 이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가 , "기업들은 이번 주말인 24일까지 연장된 것으로 보고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는데 정부가 분명히 확인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기자들이 다그쳐 묻자 "오늘 중에 확인하겠다"고 말하는 등 오락가락했다.

이어서 이날 담보서에 서명한 기업들이 몇 군데이며, 임금은 납부했는지 등을 묻는 질문에 “기업들이 임금 납부여부를 신고해야 확인 가능하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대답했다.

정부의 권고를 무시한 이 기업들에 대한 법적·행정적 조치가 취해지느냐는 질문에는 “북측에서 담보서 서명을 요구하자 그냥 한 것 같은데, 경위를 파악 중에 있다. 경위가 파악되는 대로 필요한 조치를 할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현재 남측에서 운영하는 개성공단관리위원회에 북측 총국 부장이 나와 있어 이 채널은 가동 중이지만 “이 시점에 날짜를 특정해서 만나자는 제의를 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북측 근로자 출퇴근 버스기사와 SOC근무자 등 개성공단 관리위원회에 소속된 500여 명의 북측 근로자들에 대해서는 지난주에 임금지급을 시도했으나 지급하지 못 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정-19:0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