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평양국제비행장 2항공역사 건설현장을 찾았다고 12일 매체가 보도했다. [자료사진-통일뉴스]

<김정은 동향>

□ 경제분야 : 평양약전기계공장(8일), 평양국제비행장 2항공역사(12일)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평양약전기계공장을 현지지도했다고 8일 매체들이 전했다.

김 제1위원장은 제품진열실, 가공직장, 조립직장 등을 둘러보며 "우리의 힘과 기술에 의거하여 우리의 실정에 맞게, 우리 식대로 새 제품개발사업을 다그쳐야 약전기계제품생산의 주체화, 국산화를 실현할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제1위원장은 지난해 3월에 이어 두 번째 해당 공장을 찾았으며, 지난 방문과 달리 이번에는 공장 일꾼들과 단체사진을 찍었다. 홍영칠 당 기계공업부 부부장, 윤동현 인민무력부 부부장이 동행했다.

김정은 제1위원장이 평양국제비행장 2항공역사 건설현장을 찾았다고 12일 매체들이 전했다.

김 제1위원장은 출발,대기,도착홀, 지하주차장 등을 둘러보며 "평양국제비행장 2항공역사건설에서 정해진 기일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높은 민족적 자존심을 안고 2항공역사를 혁명의 수도 평양의 관문답게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의 자랑스러운 면모, 문명국의 척도를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게 완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양건 당 비서, 리재일.리병철 당 제1부부장, 김여정, 김능오 당 부부장이 동행했으며, 강기섭 민용항공총국장, 림광웅 등이 맞이했다. 김 제1위원장의 방문은 지난해 10월에 이어 두 번째다.

▲ 최고인민회의 13기 3차회의가 9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열렸다. [자료사진-통일뉴스]

<정치>

□ 최고인민회의 13기 3차회의가 9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열렸다. 김정은 제1위원장이 불참했으며, △2014년 사업 결산 및 2015년 사업방향, △2014년 예산집행결산 및 2015년 예산, △조직문제 등이 다뤄졌다. 박도춘 당 비서가 국방위원회 위원에서 소환되고 김춘섭이 위원에 선출됐다.

□ 최고인민회의 13기 3차회의 참가 대의원들이 8일 평양 만수대언덕 김일성.김정일 동상을 찾았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황병서 총정치국장, 박봉주 내각총리 등이 참가했다.

□ 최고인민회의 13기 3차회의 참가 대의원들이 10일 국토환경보호성 중앙양묘장, 평양시버섯공장 등을 둘러봤다.

□ 김정일 국방위원장 추대 22돌 중앙보고대회가 8일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진행됐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황병서 총정치국장, 최룡해 당 비서 등이 참가했으며, 황병서가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소개됐다.

□ 김정일 국방위원장 추대 22돌을 맞아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황병서 총정치국장 등이 9일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 김정일 국방위원장 추대 22돌을 맞아 평양시민들이 9일 평양 만수대언덕 김일성.김정일 동상을 찾았다.

□ 김정일 국방위원장 추대 22돌 농업근로자 시와 노래모임이 7일 황해북도 사리원시 미곡협동농장에서 열렸다. 리명길 농근맹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 김정일 국방위원장 추대 22돌 직맹 연구토론회가 7일 평양 중앙노동자회관에서 열렸다.

□ 김정일 국방위원장 추대 22돌 여맹 덕성연구발표모임이 7일 평양 여성회관에서 열렸다. 최룡해 당 비서, 김정순 여맹중앙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가했다.

▲ 김정은 제1비서 추대 3돌 중앙보고대회가 11일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열렸다. [자료사진-통일뉴스]

□ 김정은 제1비서 추대 3돌 중앙보고대회가 11일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열렸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황병서 총정치국장, 최룡해 당 비서 등이 참가했다.

□ 김정은 제1비서 추대 3돌 근로단체 경축모임이 10일 진행됐다. 최룡해 당 비서가 참가했다.

□ 김정은 제1위원장이 태양절을 맞아 재일동포 자녀를 위해 2억 3천804만 엔의 교육원조비와 장학금을 11일 보냈다. 북한은 총 161회 475억 6천919만 390엔을 보내왔다.

□ 김일성화 관련 김정일 노작 발표 10돌 연구토론회가 6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 최태복 당 비서, 김용진 내각 부총리 등이 참가했다.

□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가 김일성훈장, 김일성상 수여자 정령을 8일 발표했다. 동정호, 최호식이 김일성 훈장, 김분선이 김일성상을 받았다.

□ 태양절을 맞아 김일성청년영예상, 김일성소년영예상 수여식이 12일 평양 청년동맹회관에서 열렸다.

□ 제4차 '4월의 봄 인민예술축전' 참가자들이 11일 평양 만수대언덕 김일성.김정일 동상을 찾았다.

□ 홍영철을 단장으로 한 재일총련 조선대학교 학생조국방문단이 9일 평양 만수대언덕 김일성.김정일 동상을 찾았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6일 김일성 주석의 4월테제 노작 발표를 다뤘다.

□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이 9일 김정일 국방위원장 추대 22돌 사설을 실었다.

□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9일 김정일 국방위원장 추대 22돌 사설을 실었다.

□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1일 사설을 통해 김정을 제1위원장을 따를 것을 강조했다.

□ 제17차 김일성화축전 준비사업이 한창이라고 8일 매체가 전했다.

<남북관계>

□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9일 서기국보도 제1089호를 발표, 남측의 미국산 무기도입을 비난했다.

□ 조선농업근로자동맹 대변인이 6일 담화를 발표, 남측 농민들의 환태평양경제연대협정 반대운동을 지지했다.

□ 조선카톨릭교협회 대변인이 8일 간첩혐의로 억류된 남측 국민에 대한 남측 종교계 반성을 촉구했다.

▲ 김정은 제1위원장 추대 3돌 중앙사진전람회가 7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개막했다.[자료사진-통일뉴스]

<대외관계>

□ 조제프 카빌라 콩고민주공화국 대통령이 김정은 제1위원장에게 태양절 축전을 3일 보내왔다고 8일 매체가 보도했다.

□ 마흐무두 압바스 팔레스타인 대통령이 김정은 제1비서 추대 3돌 꽃바구니를 10일 보냈다.

□ 테인 세인 미얀마 대통령이 김정은 제1위원장에게 태양절 축전을 2일 보내왔다고 11일 매체가 보도했다.

□ 장울화 중국항일혁명열사 가족이 김정은 제1비서 추대 3돌 꽃바구니를 10일 보냈다.

□ 당 중앙위원회가 필리페 뉴시 모잠비크해방전선당 위원장에게 5일 축전을 보냈다고 6일 매체가 보도했다.

□ 당 중앙위원회가 아랍사회부흥당 창건 68돌 축전을 6일 보냈다.

□ 당 중앙위원회가 인도네시아투쟁민주당 제4차대회 축전을 9일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재선 축전을 8일 보냈다.

□ 최태복 당 비서가 7일 따맘 술레이만 주북 시리아 신임대사를 만났다.

□ 리수용 외무상이 인도 공식방문을 위해 11일 평양을 출발했다.

□ 주북 무관단이 김정일 국방위원장 추대 22돌, 김정은 제1위원장 추대 3돌 꽃바구니를 6일 현영철 인민무력부장에게 전달했다.

□ 주북 외교단이 김정은 제1비서 추대 3돌 꽃바구니를 10일 리수용 외무상에게 전달했다.

□ 반공화국모략선전혐의로 미국인 산드라 서씨가 8일 추방됐다. 서씨는 1998년부터 북한에서 대북 지원사업을 펼쳐왔다.

□ 김일성, 김정일 인도네시아 방문 50돌을 맞아 밤방 히엔드라스토 주북 인도네시아 대사 등이 6일 국제친선전람관을 방문했다.

□ 김일성, 김정일 인도네시아 방문 50돌 기념 영화감상회가 7일 대동문화영화관에서 열렸다. 김정숙 대외문화연락위원회 위원장, 서호원 부위원장, 밤방 히엔드라스토 주북 인도네시아 대사 등이 참석했다.

□ 김일성, 김정일 인도네시아 방문 50돌을 맞아 밤방 히엔드라스토 주북 인도네시아 대사 등 관계자들이 8일 만경대를 방문했다.

□ 김일성, 김정일 인도네시아 방문 50돌을 맞아 친선모임이 9일 대동강외교단회관에서 열렸다. 서호원 대외문화연락위원회 부위원장, 밤방 히엔드라스토 주북 인도네시아 대사 등이 참석했다.

□ 러시아, 몽골, 아일랜드 등 주체사상연구소 대표들이 10일 평양에 도착했다.

□ 태양절을 맞아 항일혁명투재연고자 가족들의 영화감상회가 9일 중국주재 북한대사관에서 진행됐다. '마식령스키장' 영화가 상영됐다.

□ 태양절을 맞아 주북 유엔식량 및 농업기구, 유엔아동기금 대표들이 10일 평양 만수대언덕 김일성.김정일 동상을 찾았다.

□ 주북 무관단이 10일 평양육아원, 애육원을 방문했다.

□ 하야시 야찌요 일본 시즈오카주체사상연구회 부회장 등 김일성-김정일주의연구대표단이 11일 만수대언덕 김일성.김정일 동상을 참배했다.

□ 바를리바이 사티코브 카자흐스탄 외무성 대표단이 9일 평양에 도착, 10일 만경대, 11일 금수산태양궁전 등을 둘러봤으며 11일 돌아갔다.

□ 김일성화김정일화보급후원회 명예회장인 라트나 사리 데비 수카르노 일본 데비 수카르노사무소 소장이 12일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 태양절을 맞아 마니바드라힌 가볼드 주북 몽골 대사가 7일 연회를 열었다. 리수용 외무상 등이 초대됐다.

□ 시에라리온 국적 선박 선원들이 7일 청진항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 추대 22돌 경축집회를 열었다.

□ 태국 국적 선박 선원들이 12일 남포항에서 태양절 회고모임을 열었다.

□ 제17차 김일성화축전 참가를 위해 중국 왕동평 총경리를 단장으로 한 대표단이 12일 평양에 도착했다.

▲태양절을 맞아 제4차 '4월의 봄 인민예술축전'이 11일 평양 동평양극장에서 개막했다. [자료사진-통일뉴스]

<사회문화>

□ 4월부터 내국인을 대상으로 한 개성 관광이 활성화된다고 6일 매체가 전했다.

□ 북창지구, 순천지구, 2.8직동청년탄광, 덕천지구, 형봉.서창.제남.남양탄광, 득장지구, 개천지구 등 서부지구 탄광에서 최근 3개월 동안 지난해 같은 시기에 비해 102%의 석탄을 생산했다고 7일 매체가 전했다.

□ 세계보건의 날 행사가 7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

□ 김정은 제1위원장 추대 3돌 중앙사진전람회가 7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개막했다. 최태복 당 비서, 박춘남 문화상 등이 참가했다.

□ 평북종합대학 농업대학이 최근 농업생산에 이용되는 휴대용 측정기구를 최근 개발했다고 7일 매체가 전했다.

□ 비동화소아마비예방약 도입행사가 8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 김형훈 보건성 부상, 티모티 샤프터 주북 유엔아동기금 대표, 스테판 조스트 세계보건기구 대표 등이 참가했다.

□ 태양절을 맞아 영화상영주간이 8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시작됐다.

□ 북송 비전향장기수 석용화씨가 8일 김정은 제1위원장으로부터 아흔살 생일상을 받았다.

□ 제6차 전국의료기구전시회가 7일부터 9일까지 평양 3대혁명전시관에서 진행됐다.

□ 제30차 중앙과학기술축전이 조선과학기술총연맹 주최로 오는 22일 평양 3대혁명전시관에서 열린다고 9일 매체가 예고했다.

□ 평안북도인민병원이 심장병, 간장병 치료용 고려약을 최근 개발했다고 9일 매체가 전했다.

□ 태양절을 맞아 국가산업미술전시회가 10일 평양 국가산업미술전시회장에서 개막했다. 1천3백여 점의 산업미술도안이 출품됐다.

□ 태양절을 맞아 전국서예축전이 10일 평양 국제문회회관에서 열였다. 250여 점이 출품됐다.

□ 김일성일화집 6권이 10일 출판됐다. 1945년 8월부터 12월까지 김일성의 행적을 담고 있다.

□ 김정은 제1비서 추대 3돌 평양시 청년학생 무도회가 11일 평양 개선문, 평양체육관 광장 등에서 진행됐다.

□ 태양절을 맞아 제4차 '4월의 봄 인민예술축전'이 11일 평양 동평양극장에서 개막했다. 최룡해 당 비서,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부위원장, 김용진 내각부총리 등이 참가했다. 축전은 12일부터 평양 일대 극장에서 진행된다.

□ 태양절을 맞아 마라톤경기대회가 12일 김일성경기장에서 열렸다. 8백여 명이 참가했으며 말레시아, 싱가포르, 스웨덴, 핀란드, 영국, 이탈리아 등 외국인 6백여 명도 참가했다. 최룡해 당 비서, 김영훈 체육상 등이 격려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