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30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국방위원회 정책국 대변인 발언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밝혔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통일부 임병철 대변인은 30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전날 북측 국방위원회 정책국 대변인 발언에 대해 반박하고 유감을 표했다.

임병철 대변인은 관련 질문을 받고 “천안함 폭침은 국제법 및 정전협정, 남북합의서를 정면으로 위배한 명백한 무력도발 행위로써 이미 민 ·군 합동조사단의 과학적.체계적 조사를 통해 북측 소행이라는 점이 명백히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또한 “5.24 조치는 북한의 천안함 폭침에 대해 책임을 묻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북측의 책임 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말했다. “아무런 북한의 책임 있는 조치 없이 우리가 일방적으로 선해제한다는 것은 그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

임 대변인은 “우리 남측 당국과의 대화를 통해서 이러한 문제를 협의하자는 그러한 입장을 우리 정부는 지속적으로 밝혀왔다”고 재차 당국간 대화를 촉구했다.

앞서 북한 국방위 정책국 대변인은 29일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질의응답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천안함 5주기 추도사를 문제삼으며 남측 당국을 향해 “남북대화와 접촉, 화해와 협력의 길을 가로막는 차단봉으로, 동족대결의 악재로 되고있는 천안함 침몰사건과 ‘5.24조치’와 단호히 결별하는 정책적 결단을 내려야 했을 것”이라며 “"대결광기에 들떠있는 박근혜와 그 패당이 집권하고있는 한 남북관계의 개선에 대해 더는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임 대변인은 그러나 국방위 대변인 발언이 ‘개성공단 임금인상 문제 등에 관련해서도 대화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거듭 표명한 것으로 볼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북측이 우리 당국과 대화하지 않겠다고 한 부분을 개성공단 임금 문제와 연결시켜서 생각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임병철 대변인은 “여러 차례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 최고 당국자에 대한 실명을 거론하면서 비난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심각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국방위 정책국 대변인은 ‘박근혜패당’이라고 대통령 이름을 적시하고 ‘악질동족대결 광신자들’, ‘숨쉬는 산송장무리’ 등의 거친 표현을 동원해 비판해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