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디 셔먼 미 국무부 정무차관이 지난달 27일(현지시각) 동북아 역내 갈등의 책임을 한중일 모두에 돌리는 발언을 한 데 대해, 2일 여야 정치권이 한 목소리로 "유감"을 표명했다. 박근혜 정부를 향해서는 적극적 대응을 요구했다.

새누리당 김을동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과거사와 관련해서 일본의 진정한 반성과 사과가 있을 때 한일관계가 발전할 수 있다는 박대통령의 삼일절 기념사에 미국이 찬물을 끼얹었다"고 성토했다.

그는 "웬디 셔먼 미 국무부 차관이 한중일 사이에서 갈등을 빚고 있는 과거사 문제를 놓고 과거사를 덮자며 삼국 모두의 책임이라는 양비양시론을 내세워서 논란이 일고 있다"며 "미국이 유럽에 가서 나치를 용서하고 유럽 모두의 책임이라고 말할 수 있는지 반문하고 싶다"고 꼬집었다.

그는 "미국이 피해자를 외면하는 입장을 견지한다면 세계 경찰국가의 위상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며 "동북아의 진정한 평화를 위해서 미국은 애매모호한 태도를 버리고 갈등해결에 근본적 접근을 시도해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도 오전 현안브리핑에서 "웬디 셔먼 미 국무부 정무차관의 발언은 동북아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 없이 이루어진 발언"이라며 "동북아정책에 있어 일본의 협조가 필요한 미국의 현실적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이나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일본 정부가 과거사에 대한 진심어린 사죄를 하지 않는 한 한중일의 미래지향적 발전은 어렵다는 점을 미 정부가 분명히 인식하기 바란다"는 것이다.

그는 "우리 정부도 셔먼 차관의 발언에 대한 진의를 파악하고, 미 정부의 분명한 입장을 확인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의 4월 방미를 앞두고 일본 정부의 대미 로비가 강화되고 있다며 "동북아 역사문제에 대해 미국 조야 인사들이 올바른 인식을 갖고 발언할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정의당 김종민 대변인은 "(셔먼 차관의 발언은) 현재의 정치적 문제를 이유로 반인륜적인 전쟁범죄를 묵인하자는 것으로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어제가 3.1절로 우리 민족에게 의미 있는 날인데, 보란 듯이 작심발언한 것으로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번 발언의 근저에는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책임을 덜어주고 일본 중심의 동북아질서를 구축해 중국에 대응하겠다는 미국의 의도가 깔려있다"며 "그간 일본과의 거리를 좁히며 일본재무장화를 용인해준 연장선의 발언으로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의 이런 양비양시론적 입장이 한일관계에 대한 박근혜정부의 애매모호한 태도에서 비롯된 측면이 크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정부가 집권 3년차가 되도록 일본군'위안부', 독도 등 문제에 대해 말만 할 뿐 실효적 대응은 없고, 다른 한편에서는 한미일 군사정보공유약정을 추진하는 등 종잡을 수 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