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정부의 우경적 행태는 아직까지도 정리되지 않은 한일관계의 현주소를 웅변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 정부의 단호한 대처를 촉구한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대변인은 1일 '제96주년 3.1절' 논평을 통해 "한일 양국이 불행했던 과거사를 명확히 정리할 때에야 미래의 상생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점을 일본 정부가 깨닫길 바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유 대변인은 "올해는 광복 70주년이자 분단 70년이 되는 해"이지만 "여전히 분단의 벽은 굳건하고, 일제 잔재의 청산 역시 미완의 과제로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올해는 한일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는 해이지만 한일관계는 그 어느 때보다 차갑다"고 지적했다.

"일본 아베 정부는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위해 헌법 해석을 추진하고 있으며, 동북아의 평화를 깨뜨리려 하고 있다. 오는 4월 방미하는 아베 총리가 미 의회 연설을 추진하고 있는데 집단적 자위권 행사의 정당성을 역설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정의당 김종민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일본 아베 정부는 재무장화 군국주의 부활을 꿈꾸며 평화헌법 개정을 획책하고 있다. 강제징용에 끌려간 노동자들에겐 199엔 지급 결정으로 모욕과 능멸을 안겼다.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인정과 보상은 여전히 묵묵부답인데, 할머니들은 이제 몇 분 남지 않았다. 또한 독도에 대한 만행을 강도 높게 이어가고 있다"고 성토했다.

김 대변인은 "여기에 일본의 교과서 왜곡은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 특히, 비폭력 평화시위였던 3.1절 관련 역사를 '폭력적 시위'로 표현하고, '게이샤 시위'였다고 표현하는 등 왜곡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더 심각한 것은 한국정부"라며 "일본정부의 이런 태도에 대해 어떤 실효적 조치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역사를 거울삼아 박근혜 정부는 일본과의 관계 정상화에 앞서, 일본의 과거사 반성과 그에 따른 조치가 명확히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외교적 수단을 동원하길 강력히 촉구한다."

여당인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도 서면브리핑을 통해 "아베 정부가 전후 70년을 맞아 발표 예정인 아베담화에 한일 간의 과거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담아내길 바란다"며 "한일 관계의 정상화는 일본의 올바른 역사인식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96년 전, 우리 선열들께서 대한민국의 자주독립을 위해 땀과 눈물을 쏟으신 것처럼,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은 한반도 평화와 민족 통일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새누리당은 건설적인 논의를 위한 남북 대화는 언제든지 환영한다"고 했다. "아울러 북한이 진정한 평화와 협력을 위해 대화에 나서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는 바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