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 대통령이 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제96주년 3.1절 기념사를 전했다. [사진-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제96주년 3.1절을 맞아 일본 정부를 향해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과 역사에 대한 직시를 촉구했다. 북한에는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에 조속히 응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날 '3.1절 기념사'를 통해, 올해는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임에도 과거사 갈등으로 인해 양국이 마음의 거리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며 "양국이 미래로 함께 가는 여정에서 반드시 풀고 가야할 역사적 과제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인권문제를 조속히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올해에 들어서도 벌써 두 분의 피해 할머니들이 평생 가슴에 맺힌 상처를 치유받지 못한 채 돌아가셨다. 이제 쉰 세 분만이 생존해 계신 할머니들의 평균 연령이 90세에 가까워서 그 분들의 명예를 회복시켜드릴 수 있는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이어 "일본 정부의 교과서 왜곡 시도가 계속되고 있는 것도 이웃관계에 상처를 주는 일"이라며 "과거 독일과 프랑스가 갈등과 반목을 극복하고 새로운 유럽 건설의 주역이 될 수 있었던 것과 같이 이제, 일본이 용기 있고 진솔하게 역사적 진실을 인정하고 한국과 손잡고 미래 50년의 동반자로서 새로운 역사를 함께 써 나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북한을 향해서는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통일 준비는 결코 북한을 고립시키는데 목표가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북한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나와서 공동 번영과 평화의 길로 가도록 하는데 있다"면서 "북한은 더 이상 남북대화를 외면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은 "올해 광복 70주년을 함께 경축하면서 이를 계기로 민족화합과 동질성 회복의 전기를 마련하는데 나서주기 바란다"며 "무엇보다 남북 이산가족들의 절절한 염원을 풀어드리는 것이 시급한 일"이라고 북측에 거듭 호소했다.

"이산가족의 생사 확인과 상봉의 정례화, 서신교환 등 이산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협의를 조속히 갖기 바란다."

아울러 "금년 중에 남북한 간 의미 있는 스포츠, 문화, 예술 분야 교류와 민생차원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길 기대한다"며 "이를 위해 정부는 민족 동질성 회복에 기여하는 순수 민간교류를 적극 장려할 것"이라고 했다. 민족문화 보전사업의 확대와 역사 공동연구 착수, 60여년 간 단절된 남북 간 철도운행 재개를 위한 철도 복원사업 등을 예로 들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은 더 이상 핵이 자신을 지켜줄 수 있다는 기대에서 벗어나 주민들의 삶을 개선하고 진정으로 평화와 체제안정을 보장받을 수 있는 개방과 변화의 길로 나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