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정부가 극동지역 건설사업에 북한 근로자를 유치하기 위해 이민법을 간소화할 계획이라고 <러시아의소리>방송이 26일 보도했다.

<러시아의소리>에 따르면, 알렉산드르 갈루슈카 러시아 극동개발부 장관이 지난 25일 1차 북-러 기업협의회를 마치고 기자들에게 "러시아 기업인들과 행정 당국은 북한인 노동력의 수준과 근면한 태도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며, "특히 극동지역 건설사업에 북한인 근로자들을 유치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지난 16일 유리 트루트네프 러시아 부총리 겸 극동연방지구 대통령 전권대표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에게 까다로운 이민법으로 인한 노동력 유치의 어려움을 보고했고 이에 대한 긍정적 검토를 약속받았다고 전했다.

<러시아의소리>는 가까운 시일내에 극동개발 관련 정부 총회에서 이민법 간소화에 관한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예상되며,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러시아에서는 올 초부터 이민법이 강화돼 러시아어와 러시아 역사에 대한 시험을 보도록 돼 있으며, 이로인해 필요한 해외 노동력 유치가 힘들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

한편, 북한과 러시아는 지난 4일 민간 경제협력을 위한 북-러 기업협의회를 발족시켰으며, 그에 앞서 러시아 기업인들에게 장기복수비자를 발급하고 양국간 결제통화로 루블화를 사용하기로 하는 등 협력관계를 심화시키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