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북한을 제외한 5개국 사이에 '공동의 6자회담 재개 방안'이 마련됐다고 26일 밝혔다. 어떻게 북한에 전달할지, 과연 북한이 호응할지 등이 남은 과제다.

이날 황 본부장은 최근 러시아 방문 결과를 설명하는 자리에서 "비핵화 대화 재개의 첫 단추를 어떻게 끼울 것인가에 대해 일정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며 "지난 1월 말 한미일 3자협의, 2월 초 한중협의에 이어 금번 한러협의에서 한러간에도 공감대가 형성됨으로써 5자 간에 6자회담 재개 방안과 관련하여 의견이 수렴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공동의 인식을 적절한 방식과 채널을 통해 북에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보며, 북한이 이에 진정성 갖고 호응해 나오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비핵화 대화 재개를 위한 이러한 노력의 와중에 북한이 추가 도발 등 잘못된 행동을 통해 상황을 악화시키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점에 대해서도 의견을 같이하였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북한 핵능력이 고도화되는 상황을 시급히 타개하기 위해 비핵화 협상을 조기에 가동할 필요성이 있다'는 공감대가 5자 간에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두 달 간 양자.다자 협의를 통해 비핵화 협상 재개 방안을 도출한 것이다.

'5자 공동안'은 6자회담 재개를 위해 북한이 취해야 할 '조치', 이 내용을 어떻게 북한에 전달할지를 포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방안은 6자회담이 재개되기 이전, 북한과 미국을 비롯한 6자회담 참가국 사이에 '탐색적 대화'를 촉진할 수도 있다. 지난 1월말 추진됐다가 무산된 성김 미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방북이나 제3국에서의 북미대화가 다시 추진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다만, '5자 공동안'이 실제로 '탐색적 대화', 나아가 6자회담 재개까지 이끌어낼지에 대해서는 당국자들도 자신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 정부가 북한 핵능력 고도화를 방치하지 않고 나름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시위하기 위한 것이라는 곱지않은 평가가 나오는 배경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