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김정은 제1위원장이 전용기에 탑승, 평양 미래과학자거리 건설장을 현지지도했다고 15일 매체들이 보도했다. [자료사진-통일뉴스]

<김정은 동향>

□ 사회분야 : 원산 보육.중등학원 건설장(11일), 미래과학자거리 건설장(15일)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원산시 육아원, 애육원, 초등학원, 중등학원 건설장을 찾았다고 11일 매체들이 전했다.

이 자리에서 김 제1위원장은 육아원, 애육원은 4월 15일까지, 초등학원, 중등학원은 7월 27일까지 완공할 것을 지시했다.

이날 현지지도에는 최룡해 당 비서, 황병서 총정치국장, 현영철 인민무력부장, 한광상 당 재정경리부장, 조용원 당 부부장이 동행했으며, 김정권 인민무력부 부부장이 맞이했다.

김 제1위원장은 처음으로 전용기에 탑승 평양 미래과학자거리 건설현장을 현지지도했다고 15일 매체들이 전했다.

그는 전용기 안에서 미래과학자거리 1단계 건설에 이어 2단계 건설을 지시했으며, 건설현장을 직접 찾아, 1단계 건설은 4월 15일까지, 2단계 건설은 10월 10일까지 끝내라고 강조했다.

이날 전용기에는 황병서 총정치국장, 한광상 당 부장이 동승했으며, 김정관 인민무력부 부부장이 건설현장에서 맞이했다.

□ 경제분야 : 8건설국 건설자 기념사진(12일)

김정은 제1위원장이 8건설국 건설자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매체들이 12일 보도했다. 이날 기념촬영에는 한광상 당 부장, 김용수, 리문곤 당 부부장이 함께했다.

▲ 당 중앙위 정치국회의가 10일 진행, 7개 항의 내용을 담은 결정서가 채택됐다. [자료사진-통일뉴스]

<정치>

□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가 10일 평양에서 진행, '조선노동당 창건 일흔 돌과 조국해방 일흔돌을 위대한 당의 영도에 따라 강성번영하는 선군조선의 혁명적 대경사로 맞이할데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7개항을 담은 결정서를 채택, 13일 공개됐다.

□ 당 중앙위원회, 당 중앙군사위원회가 해방 및 당 창건 70돌을 맞아 공동구호를 11일 발표했다.

□ 육.해군, 항공 및 반항공군, 전략군 장병 결의대회가 13일 금수산태양궁전에서 진행됐다. 황병서 총정치국장이 연설자로 나섰다.

□ 광명성절을 맞아 백두산밀영결의대회가 12일 백두산밀영에서 열렸다. 김기남 당 비서, 현영철 인민무력부장, 곽범기 당 비서, 김용진, 리철만 내각 부총리가 참가했다.

□ 광명성절 73돌 중앙보고대회가 15일 평양 평양체육관에서 열렸다. 최룡해 당 비서, 황병서 총정치국장 등이 참가했다.

□ 김정은 제1위원장의 세포지구 관련 노작 관철 궐기모임이 9일 세포지구 축산기지건설현장에서 열렸다 곽범기 당 비서, 리경식 축산기지건설 중앙현장지휘부 부책임자, 인민보안부여단 초급청년동맹위원장, 김기철 자강도여단 단호시대대 대대장 등이 참가했다.

□ 광명성절을 맞아 농업근로자 경축모임이 13일 평양시 만경대구역 만경대남새전문농장에서 열렸다. 리명길 농근맹 위원장이 보고자로 나섰다.

▲북한군 결의대회가 13일 평양 금수산태양궁전에서 열렸다.  [자료사진-통일뉴스]

<남북관계>

□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11일 '남조선 당국이 대미추종으로 얻을 것은 가장 참혹한 종말 뿐이다'라는 제목의 특별성명을 발표, 남북관계에서의 대미추종 정책 철회를 촉구했다.

□ 남조선인권대책협회은 12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국가보안법 철폐를 주장했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0일 '절대로 합리화될 수 없는 세균전 범죄'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채널A>의 한국전쟁 당시 세균전 관련 보도를 비난했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4일 '겉과 속이 다른 양명주의적 태도'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제48차 중앙통합방위회의 발언을 맹비난했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5일 '흑백전도의 궤변, 더러운 상전비호나발'이라는 제목의 논평으로 <채널A> 보도를 거듭 문제삼았다.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11일 특별성명을 발표, 남북관계에서의 대미추종정책 철회를 촉구했다.  [자료사진-통일뉴스]

<대외관계>

□ 광명성절을 맞아 8일 미국 뉴욕에서 '2월의 봄 음악회'가 열렸다고 13일 매체가 전했다. 리준무가 단장을 맡고 있는 우륵교향악단이 공연을 펼쳤다.

□ 광명성절을 맞아 캄보디아 국왕 내외가 11일 주 캄보디아 대사관에 꽃바구니를 보냈다.

□ 광명성절을 맞아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이 11일 김 제1위원장에게 축전을 보내왔다.

□ 광명성절과 설을 맞아 주북 몽골대사관 친선모임이 11일 평양 창덕학교에서 열렸다. 박경일 조선몽친선협회 부위원장이 참석했다.

□ 광명성절을 맞아 다맘 슐레이만 주북 시리아임시대사가 12일 연회를 열었다.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부위원장, 리수용 외무상, 리룡남 대외경제상 등이 초대됐다.

□ 광명성절을 맞아 굿럭 조너선 나이지리아 대통령이 12일 꽃바구니를 보내왔다.

□ 광명성절을 맞아 주가노프 러시아 공산당위원장이 12일 김정은 제1위원장에게 축전을 보냈다.

□ 광명성절을 맞아 12일 주러시아 북한대사관에서 연회가 열렸다. 연회에는 부슈민 연방평의회 부의장, 멜리니코프 국가회의 제1부의장 등이 초대됐다.

□ 광명성절을 맞아 주북 대사관 관계자들이 12일 평양문화전시관을 참관했다.

□ 광명성절을 맞아 주북 경제 및 무역참사단이 12일 평양 육아원애육원 등을 둘러봤다.

□ 광명성절을 맞아 주북 무관단이 12일 국제친선전람관을 참관했다.

□ 광명성절을 맞아 마흐무드 압바스 팔레스타인 대통령이 13일 김정은 제1위원장에게 꽃바구니를 보내왔다.

□ 광명성절을 맞아 주북 세계식량계획, 유엔식량 및 농업기구 대표부 관계자들이 13일 만수대 언덕에 화환을 진정했다.

□ 광명성절을 맞아 테인 세인 미얀마 대통령이 5일 김정은 제1위원장에게 축전을 보내왔다고 14일 매체들이 보도했다.

□ 광명성절을 맞아 14일 중국항일혁명투쟁가 주보중의 딸 가족 등이 만수대동상에 꽃바구니를 보냈다.

□ 광명성절 73돌 재일본조선인중앙대회가 14일 일본 도쿄 조선문회관에서 열렸다. 허종만 총련 의장 등이 참가했다.

□ 광명성절을 맞아 주북 무관단이 15일 현영철 인민무력부장을 통해 김정은 제1위원장에게 꽃바구니를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10일 하산 로우하니 이란 대통령에게 이란혁명 36돌 축전을 보냈다.

□ 박봉부 내각 총리가 하비브 앗 사이드 신임 튀니지 총리에게 10일 축전을 보냈다.

□ 박봉부 내각총리가 15일 알렉산드르 부취치 세르비아 총리에게 15일 세르비아 국경절 축전을 보냈다.

□ 리수용 외무상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상에게 9일 조.러 신조약 체결 15돌 축전을 보냈다.

□ 리수용 외무상이 12일 밀란 훕체이 주북 체코공화국 신임 대사를 접견했다.

□ 러시아 외교관의 날을 맞아 10일 이고리 사기토프 주북 러시아 임시대사가 연회를 마련했다 .궁석웅 외무상 부상, 김진범 대외문화연락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초대됐다.

□ 이란이슬람혁명 36돌을 맞아 만수르 차보쉬 주북 이란대사가 11일 대동강외교단회관에서 연회를 마련했다. 리수용 외무상, 정영수 노동상 등이 초대됐다.

□ 국방위원회 성명이 9일 유엔 안보리 공식문건으로 배포됐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9일 '또다시 세워진 반인권범죄기록'이라는 제목의 논평으로 미국 인권문제를 지적했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3일 '세계제패야망을 여지없이 드러내보인 모략문서'라는 제목으로 최근 발표된 미국 국가안보전략보고서를 비난했다.

▲ 광명성절을 맞아 중앙미술전시회가 10일 평양 조선미술박물관에서 개막했다. [자료사진-통일뉴스]

<사회문화>

□ 광명성절을 맞아 얼음조각축전이 지난 5일부터 양강도 삼지연군에서 진행, 618건설돌격대 인민보안부사단이 1천여 점을 출품했다.

□ 광명성절 경축 중앙사진전람회가 9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개막했다.

□ 광명성절을 맞아 김득삼, 박경규 등에게 김정일훈장이 9일 수여됐다.

□ 광명성절을 맞아 북한 최고 과학기술상인 '2.16과학기술상' 수여식이 10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

□ 광명성절을 맞아 중앙미술전시회가 10일 평양 조선미술박물관에서 개막했다. 김기남 당 비서,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부위원장, 박춘남 문화상이 참가했다.

□ 광명성절을 맞아 10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영화상영주간이 개막했다. 박춘남 문화상이 참가했으며, '위대한 영장을 모시여'가 개막작품으로 상영됐다.

□ 광명성절을 맞아 전국요리기술경연이 10일과 11일 평양면옥에서 열렸다.

□ 광명성절 맞이 노동계급과 조선직업총동맹 웅변모임이 12일 평양 중앙노동자회관에서 열렸다.

□ 광명성절을 맞아 제19차 김정일화축전이 13일 평양에서 개막했다. 개막식에는 김기남 당 비서,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부위원장, 김용진 내각부총리, 김창도 김일성화김정일화위원회 위원장 등이 자리했다.

□ 광명성절을 맞아 성.중앙기관예술소조 종합공연이 13일 인민문화궁전과 동평양대극장에서 각각 진행됐다. 최룡해 당 비서, 김기남 당 비서, 최태복 최고인민회의 의장,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부위원장 등이 관람했다.

□ 광명성절을 맞아 조선민주여성동맹 경축공연이 13일 평양 여성회관에서 열렸다.

□ 광명성절을 맞아 김정일청년영예상, 김정일소년영예상 수여식이 13일 청년동맹회관에서 진행됐다.

□ 광명성절을 맞아 '우리교실문학상'이 13일 강반석고급중학교 문위성, 모란봉구역 인흥초급중학교 정원미, 덕천시 덕성초급중학교 고급 등 410명 학생에게 수여됐다. 수여식은 평양 청년동맹회관에서 열렸다.

□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찬양하는 아동용 책 '위대한 기정일대원수님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셔요'이 14일 출판됐다.

□ 광명성절을 맞아 우표 4종이 14일 발행됐다.

□ 광명성절을 맞아 빙상피겨축전이 15일 평양 빙상관에서 개막했다. 최태복 최고인민회의 의장, 로두철 내가 부총리, 리일환 당 부장, 기광호 재정상, 김일국 국가체육지도위원회 서기장, 김영훈 체육상 등이 참석했다.

□ 광명성절을 맞아 수중체조무용모범출연 '그림움은 끝이 없네'가 15일 평양 창광원 수영관에서 열렸다.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부위원장, 김용진 내각부총리가 참관했다.

□ 정규군 창설 67주년 조선인민군협주단 음악무용종합공연이 9일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열렸다.

□ 강원도 고성, 이천, 평강, 세포, 안변군에 군민발전소 착공식이 8일부터 11일까지 각각 열렸다.

□ 3대혁명전시관 중공업관에 마감건재전시장이 새로 꾸려졌다고 9일 매체들이 보도했다. 여기에는 천리마타일공장, 평양건재공장 등에서 100% 국내 원료와 기술된 생상제품들이 진열됐다.

□ 평양 만경대경흥식료공장이 10일 조업에 들어갔다. 이날 조업식에는 안정수 당 부장, 경흥지도국 관계자 등이 참가했다.

□ 함흥화학공업종합대학과 함흥의학대학에 도서관 준공식이 10일과 11일 각각 열렸다.

□ 평안북도 신의주시에 입체율동동영화관(3D영화관)이 10일 문을 열었다.

□ 함경남도 단천제련소 유리섬유 및 수지액생산공정이 12일 조업에 들어갔다.

□ 자강도소아병원이 12일 새로 지어졌다.

□ 올해 북한에서 다양한 요리경연대회가 열린다고 김영일 조선요리협회 중앙위원회 부장이 9일 밝혔다.

□ 조선요리협회가 12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콩음식', '건강을 위한 식생활상식', '접대원상식' 등 책을 발간했다.

□ 조선요리협회 서재요리정보기술교류사가 최근 '조선요리'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 평양시 낙낭구역 정진동 36인민반에 거주하는 장영숙 할머니가 13일 100세 생일상을 김 제1위원장으로부터 받았다.

□ 김정은 제1위원장이 최근 사망한 유기항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관 부장에게 13일 조화를 보냈다.

□ 김정은 제1위원장이 조선4.26만화영화촬영소에 컴퓨터 등을 보냈다. 전달모임이 14일 김기남 당 비서가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