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 50주년 무라야마 담화, 종전 60주년 고이즈미 담화 등 역대 일본내각 담화에 쓰인 한 구절 한 구절이 어떠한 역사적 의미를 담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가 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패전(일본식 표현으로는 '종전') 70주년'을 맞아 '식민지 지배와 침략 사과, 반성' 등을 뺀 새로운 담화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이 27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쏘아붙였다.

이어 "일본 정부는 그간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개선하겠다고 누차 공언해 왔다"며 "'종전 70주년 계기 총리 담화'에서 과거 역대 총리 담화의 핵심적인 내용을 빼버린다면, 국제사회와 주변국들이 어떠한 반응을 보일지 일본 정부는 역사를 직시하면서 심사숙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아베 내각이 '검증' 미명 하에 고노담화를 무력화하려 한 점도 지적했다.

노 대변인은 "메르켈 독일 총리가 지난 1월 26일 아우슈비츠 수용소 해방 70주년 기념식에서 행한 연설을 포함하여 독일 지도자들이 일관되게 보여준 과거사에 대한 참회와 반성으로부터 교훈을 얻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우슈비츠 수용소 해방 70주년 기념식'에서 메르켈 독일 총리는 "인도주의에 반한 범죄는 시간이 지난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며 "우리가 당시 행했던 끔찍한 행위들에 대해 다음 세대에도 전달하고, 기억하는 것이 우리 독일의 영구적인 책임"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