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레 3자 협의에서는 북핵 정세 전반을 평가하고, 핵실험 가능성 등 도발 억지 문제, 비핵화 대화, 6자회담 프로세스를 어떻게 끌고나갈지, 북한 인권, 사이버 해킹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협의할 것이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26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28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 의제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한미일 수석대표 협의는 9개월 만이다. 이 협의가 일본에서 열리는 것은 박근혜 정부 들어 처음이다.

이 당국자는 "일본에서 개최되는 만큼 일본인 납치 피해자 문제 관련 (일본과) 북한 간 협상 현안에 대해서, 또 최근 일본 6자회담 수석대표가 러시아를 방문해서 협의한 내용에 대해 설명을 들을 것"이며 미국 측으로부터는 지난 2일 발효된 대북 제재 행정명령과 미 의회 내 북한 문제 논의 등에 대해서도 설명을 들을 것이라고 했다.

현재 6자회담 내 북한을 제외한 5개국 간 논의 동향과 관련해서는 "적어도 3가지에 대해서는 공감대가 있다"고 밝혔다. "북핵 능력이 고도화되는 지금의 현상은 시급히 타개할 필요가 있다, 비핵화 대화와 협상 프로세스를 조기에 가동할 필요 있다, 실질적 비핵화 협상의 시동을 걸어 재개하고 끌고나가기 위한 창의적 방안을 계속해서 협의할 필요가 있다"는 것.

그는 "올해는 이런 공감대를 바탕으로 완전한 북한 비핵화를 위한 6자회담 프로세스가 본격 가동될 수 있도록 추가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다짐했다. 그 일환으로 6자회담 내 양자와 3자 등 소다자 협의를 활성화하고, 북핵 관련한 남북 직접 협의도 계속 모색하고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