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은 개성 만월대 발굴조사 확대, 평양일대 고구려 유적 남북공동보존 등 남북교류사업을 추진하겠다고 22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이날 '2015 업무보고'에서 '남북 문화재 교류로 소통.협력 여건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문화재청은 △개성 고려궁터(만월대) 발굴조사 확대, △평양일대 고구려유적 남북공동보존, △남북 문화재교류활용 기본계획 수립, △남북 문화재 공동 등재 및 국제기구 활동 참여 지원, △남북 문화재 교류 확대 대비 조사.연구 강화 등을 제시했다.

또한, '민족유산 통합 데이타베이스(DB) 구축 및 보존 지원'을 위해 △북한 문화재 현황조사 및 민족유산 통합 DB구축, △북한 문화재 전문 인력 양성 및 기자재 지원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 개성 만월대 발굴조사 현황. [자료제공-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우선 북한 문화유산 남북공동조사를 위해 개성만월대 7차 남북공동 발굴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7차 발굴조사는 6개월에 걸쳐 약 4천㎡ 서부건축군 일부로, 현장 전문가 자문회의, 남북공동학술회의, 특별전시회를 오는 8월 경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약 2개월에 걸쳐 평양 대성동 고구려 고분군 2기에 대한 남북 공동발굴조사를 진행하며, 보전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출토유물을 보존조치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남북 문화재 교류협력기반 조성'을 위해 6월 남북 문화재 교류활용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그리고 △조선왕릉, 고인돌 유적 등 북한에 소재한 문화재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씨름 인류무형유산, 금강산, 설악산 세계유산 공동등재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아리랑, 김장, 씨름 등 인류무형유산 등재 추진과 관련해 남북공동행사도 치른다는 구상이다.

한편, 문화재청은 한.일 국교수립 50주년을 맞아 일본 소재 우리 문화재 환수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문화재청은 외교부와 '한.일 문화재 공동협력체'를 설치, 일본인 문화재 수집가, 매매상 등 사적 반출경위까지 조사를 확대해 문화재 반출 경위 및 출처의 불법.부당성을 입증할 계획이다.

그리고 미국으로 불법 반출된 문정왕후.현종어보 등 환수를 위해 한.미 수사공조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문화재청은 '환수대상목록 작성 및 환수전략수립을 외교부 '해외문화재협의회'에 안건 상정을 추진하며, △제5차 문화재 환수 전문가 국제회의(10월 터키), △문화재 반환촉진 정부간 위원회 참석, △민간단체 환수활동 지원(4개단체 1억 6천만원) 등은 추진하기로 했다.

문화재청은 현재 국외 문화재 15만 6천여 점 중 4만 8천여 점(31%) 조사를 완료했으며, 2015년 6천 점에서 2017년 1만 점으로 추가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문화재청은 2016년까지 70억원을 들여 미국 워싱턴에 위치한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을 복원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