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강동정밀기계공장을 현지지도했다. [자료사진-통일뉴스]

<김정은 동향>

□ 군 분야 : 항공 및 반항공군 지휘부(13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항공 및 반항공군 지휘부를 시찰했다고 북한 매체들이 13일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김 제1위원장은 “당의 군사전략전술사상과 주체전법, 현대전의 요구에 맞게 최단기간 안에 최상의 수준에서 풀어나가야 한다”며 “당의 훈련제일주의구호 밑에 훈련의 질을 높이는 데 모를 박고 비행전투훈련을 강화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시찰에는 황병서 총정치국장, 현영철 인민무력부장, 한광상 당 부장, 리병철 제1부부장, 김여정 당 부부장이 동행했으며, 최영호 항공 및 반항공군 사령관, 손철주 항공 및 반항공군 정치위원이 맞이했다.

□ 경제분야 : 강동정밀기계공장(16일), 금컵체육인종합식료공장(18일)

김 제1위원장이 평양 강동정밀기계공장을 찾았다고 북한 매체들이 16일 전했다. 그는 “공장 현대화사업을 진행하면서 편의봉사시설들을 손색없이 꾸리며 당의 전민과학기술 인재화방침을 철저히 관철할수 있도록 과학기술지식보급실도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일떠세워야 한다”면서 현대화를 강조했다.

한광상 당 부장, 리병철 당 제1부부장, 김영정, 홍영칠 부부장이 동행했으며, 김수길 평양시당위원회 책임비서가 맞이했다.

김 제1위원장이 평양 금컵체육인종합식료공장을 현지지도했다고 18일 북한 매체들이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당에서 적극 도와주겠으니 금컵체육인종합식료공장도 인민군대의 식료공장들처럼 우리나라 식료공장의 본보기, 표준이 될 수 있게 전변시키자”며 체육인 지원사업을 강조했다.

최룡해 당 비서, 리일환, 한광상 당 부장, 김여정 부부장이 동행했으며, 김영훈 체육상, 신용철 체육성 당위원회 책임비서가 맞이했다.

▲ 신년사를 담은 남북관계 관련 선전화가 16일 공개됐다. [자료사진-통일뉴스]

<정치>

□ 과학연구, 농.축.수산, 경공업부문 단위에서 신년사 관철모임이 12일 열렸다.

□ 김일성종합대학, 김일성종합대학 평양의학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 평양인쇄공업대학, 김형직사범대학, 평양건축종합대학, 한덕수평양경공업대학, 평양통계전문학교 등 학생들이 13일 사회정치활동에 돌입했다.

□ 건설건재, 국토관리 부문에서 신년사 관철모임이 14일 열렸다.

□ 교육, 체육, 문학예술, 보건, 민족유산보호부문에서 신년사 관철 모임이 15일 열렸다.

□ 새해를 맞아 남북관계를 소재로 한 선전화 7종이 16일 공개됐다.

□ 김정은 신년사 관철 우표 4종이 17일 발행됐다.

▲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7일 사설을 통해 한.미연합군사연습, 대북전단살포 등을 거론하며 평화적 환경마련을 촉구했다. [자료사진-통일뉴스]

<남북관계>

□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7일자 사설을 통해 한.미 연합군사연습, 대북전단살포 등을 거론하며 평화적 환경 마련을 촉구했다.

□ 웹 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18일 이산가족상봉에 앞서 한.미 연합군사연습 중단과 5.24조치 해제가 우선이라는 개인필명의 글을 공개했다.

<대외관계>

□ 김정은 제1위원장이 김정일 사망 3돌 전문을 보내온 국가들에게 답전을 15일 보냈다.

□ 라울 카스트로 쿠바 국가이사회 위원장이 김 제1위원장에게 7일 답신을 보내왔다고 매체들이 16일 보도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콜린다 그라바르 키타로비츠 흐르바츠가공화국 신임 대통령에게 14일 축전을 보냈다.

□ ‘자금세척 및 테러자금지원방지를 위한 국가조정위원회’ 대변인은 16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질의응답에서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지원 방지를 위한 국제적 기준의 행동계혹을 이행할 뜻을 밝혔다.

□ 양성일 인구연구소 실장은 17일 유엔인구기금 가입 30년을 맞아 협력을 강조했다.

□ 밤방히엔드라스토 주북 인도네시가 대사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에게 15일 신임장을 봉정했다.

□ 무하마드 자바르 자리흐 이란외무상이 12일 강삼현 주이란 북한대사를 만나 남북관계의 외세간섭 반대입장을 전달했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3일 논평을 통해 한.미.일 군사정보공유 약정을 비난했다.

▲ 신년사를 담은 우표 4종이 17일 발행됐다. [자료사진-통일뉴스]

<경제>

□ 평양시버섯공장이 건설, 12일 본격 생산에 돌입했다.

□ 지난 2013년 발표된 지방급 13개 경제개발구에 대한 개발총계획이 14일 작성됐다.

□ 피바다가극단, 국립연극단, 윤이상음악연구소 관현악단, 국립민족예술단, 국립교예단, 평양인형극단, 철도예술선전대, 청년중앙예술선전대, 직총중앙노동자예술선전대, 여맹중앙예술선전대 등이 17일 각 공장을 찾아 예술선전을 펼쳤다.

▲ 자강도 도서관이 최근 리모델링 공사를 마쳤다. [자료사진-통일뉴스]

<사회문화>

□ 평양 중앙동물원 2단계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라고 북한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4일 보도했다.

□ 자강도에 위치한 도립 도서관이 최근 리모델링됐다고 북한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3일 보도했다.

□ 세계레슬링연합이 2013-2014년 남자 자유형레슬링 57kg급 세계 1위에 정학진, 2위에 양경일 선수를 각각 16일 발표했다.

□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창립 69돌을 맞아 청년중앙예술선전대공연이 16일 평양 청년중앙회관에서 열렸다. 최룡해 당 비서 등이 관람했다.

□ 평양시 서포지구 환경개선사업이 완료됐다고 16일 매체들이 전했다.

□ 평양산원에서 지난 16일 올해 첫 세 쌍둥이가 태어났다. 이 세 쌍둥이는 평양산원에서 태어난 448번째 아이들이다.

□ 오는 21일 열리는 제20차 백두산상체육경기대회 준비가 한창이라고 매체들이 17일 보도했다.

□ 김일성종합대학 평양의학대학병원, 김만유병원, 평양산원, 평양시제2인민병원 등이 17일 각 지역을 찾아 현장의료봉사활동을 펼쳤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