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아시아의 긴장이 완화돼도 현재의 미군주둔과 군사동맹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빌 클린턴 대통령이 24일 말했다.

클린턴 대통령은 이날짜 뉴욕타임스에 `중국과 우리의 기회`라는 제목으로 실린 기고문을 통해 중국의 세계무역기구(WTO) 가입이 가져올 효과와 기회를 설명하면서 중국이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서는 `아시아에서의 미군주둔과 동맹관계가 유지돼야 한다`고 밝혔다.

클린턴은 현재 아시아에는 `위기상황에 대한 대비태세가 갖춰져 있어야 하는 충분한 불확실성이 남아있다`고 밝히고 `남북한간의 긴장이 줄어들고 중국의 개방이 지속되면 뒤로 물러나려는 유혹을 받을 수 있지만 우리가 단순히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균형세력이기 때문에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의 균형세력 역할은 중국의 WTO 가입이 상호간 불신을 줄이고 중국내의 건설적 변화속도가 가속되면 더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클린턴은 중국의 WTO 가입은 기회일 뿐 보장은 아니라고 지적하고 `미국은 중국의 선택을 통제할 수 없지만 우리의 선택에 대해서는 통제권을 갖고있다`면서 중국의 WTO 가입 길을 열어놓은 항구적 정상무역관계(PNTR) 부여는 올바른 선택이라고 역설했다. (연합2000/09/25)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