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쿠바가 17일(현지시각) '관계정상화'를 선언한 것과 관련, 18일 정부가 "중요한 진전"이라고 환영했다. 다만 "미국의 대쿠바 정책하고 미국의 대북한 정책과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금번 미국과 쿠바 간에 관계정상화 추진 합의를 중요한 진전으로 보고 이를 환영한다"며 "정부는 1999년 이래 UN 총회에서 '대쿠바 금수조치 해제 결의안'에 계속 찬성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쿠바와의 관계 개선 노력을 경주 중에 있다"면서 "이번 미-쿠바 간 관계 정상화 합의 발표는 한-쿠바 관계 개선을 위한 환경조성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미국의 대쿠바 정책하고 미국의 대북한 정책과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고 주장했다. "미-북한 양자 차원에서 미국의 관련법에 따른 일부 제재가 있지만, 크게 보면 북한은 유엔의 제재를 받고 있는 나라"라는 것이다.

노 대변인은 미얀마에 이어 쿠바도 미국과의 관계 정상화로 가는 추세에 편승해 "북한도 핵이나 미사일 문제에 대한 문제를 시급히, 조속히 해결을 하고, 국제사회에 동참할 수 있는 그런 길을 선택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성김 미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지난주 한중일 순방 계기에 방북을 추진했다'는 <서울신문> 보도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확인 또는 부인할 성격의 사안이 아니"라며 "미 국무부에 문의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고 피해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