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현지시각) 유엔총회 3위원회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이 표결 처리된 것과 관련, 19일 중국 정부가 "안보리는 인권문제를 논의할 적절한 장소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해당 결의안이 안보리에 넘어오더라도 거부권을 행사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 결의안은 "안보리가 책임 규명을 위해 북한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고, 인도에 반하는 죄에 가장 책임있는 자들에 대해 선별적 제재 부과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19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훙레이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은 각국이 인권영역에서의 이견을 건설적 대화와 협력을 통해 처리해야 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해왔으며, 인권문제를 정치화하거나 인권문제를 다른 나라에 대한 압력수단으로 이용하는 데 결연하게 반대해왔다"고 밝혔다.

훙 대변인은 이어 "중국은 안보리가 인권문제를 논의할 적절한 장소가 아니며, 인권문제를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믿는다"며 "이런 이유로, 중국은 유엔총회 3위원회에서 북한인권결의안에 반대표를 던졌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올해 3월 유엔인권이사회에서 같은 취지의 북한인권결의안이 제출됐을 때에도 중국은 반대표를 던진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