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동향>

□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평양국제비행장 건설장을 현지지도하고 평양국제비행장지구를 새 세기의 요구에 맞게 개발할 데 대한 과업을 제시하였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김 제1위원장은 먼저 평양국제비행장 2항공역사의 여러 곳을 돌아보면서 시공정형을 구체적으로 요해(파악)했다.

제1위원장은 전번에 2항공역사 건설장을 돌아보면서 세계적인 추세와 다른 나라의 좋은 것들을 받아들이면서도 주체성, 민족성이 살아나게 마감하라고 과업을 주었는데 그렇게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김 제1위원장은 "출발수속홀, 대기홀을 비롯한 내부 형성에서 편향이 나타났다"고 하면서 "봉사망들과 시설물들이 역사공간과 조화를 이루게 배치되지 못하였다"고, "이대로 시공하면 어느 한 나라의 항공역사 복사판으로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제1위원장은 "2항공역사 마감시공에서 결함이 발로된 것은 설계가들이 건축에서 주체성, 민족성을 살리는 것이 생명이고 핵이라는 당의 건축미학사상을 깊이 새기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 제1위원장은 "우리는 하나의 건축물을 일떠세워도 우리의 멋, 우리의 특성, 우리의 민족성이 살아나게 하여야 한다"고 하면서 "2항공역사 건설을 선군조선의 상징, 우리나라의 얼굴, 평양의 관문답게 마감하며 여객들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할 수 있도록 봉사망들과 시설물배치를 잘하고 손색없이 꾸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통신은 김 제1위원장이 "지금 진행하고 있는 내부마감공사를 일시 중지하고 형성안들을 검토하여 다시 개작설계안을 완성할 데 대한 과업을 주시였다"고 알렸다.

이어, 김 제1위원장은 건설이 기본적으로 끝난 평양국제비행장 활주로를 돌아보며 활주로 포장정형과 각종 활주로 표식들을 파악했다.

김 제1위원장은 "활주로와 유도로, 정류장이 세계적 수준"이라고 하면서 "정말 볼 만하다"고, "평탄도도 좋아졌다"고, "국제항공 안전규정에 부합되게 착륙조준표식, 착륙접지지대표식, 활주로 축선과 활주로 방향표식 등 모든 활주로 표식들을 잘 하였으며 얼마 전까지만 하여도 울퉁불퉁하던 활주로 접근 안전지대와 측방 안전지대 정리를 흠잡을 데 없이 하였다"고 평가했다.

통신은 김 제1위원장이 "군인건설자들이 당의 의도에 맞게 활주로를 훌륭히 건설하고 있는데 대하여 치하하시고 남은 공사도 질적으로 잘 할데 대하여 지시하시였다"고 알렸다.

김 제1위원장은 또한 평양국제비행장지구 모형사판을 보면서 이 지구를 새 세기의 요구에 맞게 개발할 데 대한 과업을 제시했다.

통신은 김 제1위원장이 "지금 건설하고 있는 평양국제비행장 맞은 켠에 앞으로 새로운 항공역사와 활주로를 더 건설하고 수도중심으로부터 항공역까지 고속철도와 도로를 연결시켜 세계적인 비행장으로 전변시킬 구상을 밝혔다"고 알렸다.

이날 김정은 제1위원장의 평양국제비행장 건설장 현지지도에는 박봉주 내각총리, 황병서 인민군 총정치국장, 김능오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마원춘 국방위원회 설계국장이 동행하였다고 통신은 전했다.

□ 김정은 제1위원장이 현재 북의 민족유산보호사업을 책임지고 통일적으로 지도하는 중앙지도기관인 '민족유산보호지도국'의 역할과 권능을 결정적으로 높이고 민족의 역사유적과 자연유산 등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기 위해 국제기구 및 다른 나라와의 교류 사업, 특히 남측 및 해외 동포들과 '민족문화유산과 관련한 학술교류'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김 제1위원장은 그렇게 하면 나라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는 물론 북의 민족유산보호정책을 대외에 선전하는 데도 좋고, 온 겨레가 민족중시의 입장에서 역사문제에 대한 공통의 인식을 갖고 '단군'의 후손으로서 '단군조선'의 역사를 빛내는데 이바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제1위원장은 지난 달 24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단군릉 현지지도 20돌을 맞아 당중앙위원회 책임일꾼들과 한 담화 '민족유산보호사업은 우리 민족의 역사와 전통을 빛내이는 애국사업이다'에서 이렇게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달 30일 전문과 함께 보도했다.

김 제1위원장은 담화에서 "민족유산보호사업은 선조들이 이룩한 귀중한 정신적 및 물질적 유산을 계승발전시켜 민족의 역사와 전통을 고수하고 빛내이기 위한 애국사업"이라며, "주체성의 원칙과 역사주의 원칙, 과학성의 원칙은 민족문화유산을 보호하고 계승발전시켜나가는데서 일관성있게 견지하여야 할 기본원칙"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 민족의 우수성을 부정하는 허무주의적 경향과 유적 유물을 잘 보존관리하지 않고 손상시키는 현상들과 강한 투쟁을 벌여야"하며, "우리 인민의 우수한 민족전통을 적극 살려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김 제1위원장은 "우리는 앞으로도 민족적 향취가 짙게 풍기는 민족음악과 민족무용, 민족미술을 발전시키고 태권도, 씨름을 비롯한 민족체육을 장려하며 유희오락을 하여도 윷놀이, 팽이치기와 같은 민속놀이를 많이 하도록 해야"할 뿐만 아니라 "민족음식과 조선옷을 장려하고 고상한 우리 말과 인사법을 잘 살리며 고려의학과 민족적 건축형식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야"한다고 사업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또한 "박물관이나 민속거리 같은 것을 잘 꾸려놓으면 국가적인 재보가 되는 것만큼 이런 교육교양거점들을 꾸리는데 국가적인 관심을 돌려야 하며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한다며, 평양민속박물관의 2단계 공사를 빨리 완공하고 조선중앙역사박물관을 역사박물관의 표본이 되고 역사교양거점의 본보기가 되도록 세계적 수준으로 건설하라고 지시했다.

이밖에 "아직 민속거리를 꾸리지 못한 도들에서는 자기의 특성에 맞게 잘 꾸리도록"하고 "지방의 역사박물관들도 자기 지방의 얼굴이 살아나게 잘 꾸려야"한다고 말했다.

김 제1위원장은 역사유적과 유물, 명승지와 천연기념물관리사업에 대한 법규범과 규정을 잘 만들어서 이를 어기는 현상들에 대해 법적통제를 강화하고, '조선민족유산보존사'는 민족유산보호사업의 과학연구중심, 자문기관으로 기능하도록 역할을 높이라고 주문했다.

특히, 나라의 민족유산보호사업을 책임지고 통일적으로 지도하는 중앙지도기관인 '민족유산보호지도국'의 역할을 결정적으로 높여서 "권능을 높이고 나라의 전반적 민족유산보호사업에 대한 정연한 지도체계를 세워야 한다"고 지시했다.

"지도국에서는 과학연구기관들, 교육기관들과 협력하여 물질유산과 비물질유산, 자연유산들을 더 많이 발굴수집하고 그에 대한 심의등록, 평가사업을 잘하며 중앙과 지방들에서 진행하는 비물질 유산보호사업도 통일적으로 장악지도"하고 "중앙과 지방에 조직되어 있는 비상설 민족유산보호위원회들의 기능과 역할을 높이도록 하여야 한다"며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했다.

또 "지도국에서는 학술대표단을 다른 나라들에 보내어 견문을 넓히도록 하고 다른 나라 역사학자들과 유산부문 인사들과의 공동연구, 학술토론회도 조직하며 대표단을 초청하여 우리 나라의 역사유적과 명승지들에 대한 참관도 시켜야"하고 "우리 나라의 우수한 물질유산과 비물질유산, 자연유산들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기 위한 활동을 계속하여야"한다고 말했다.

김 제1위원장은 "그렇게 하면 우리 나라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 우리 당의 민족유산보호정책을 대외에 소개선전하는데도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북과 남, 해외의 온 겨레는 하나의 핏줄을 이어받은 단군의 후손"이라며, "온 겨레가 민족중시의 입장에서 역사문제에 대한 공통된 인식을 가지며 민족문화유산과 관련한 학술교류도 많이 하여 단군조선의 역사를 빛내이는데 이바지하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김정은 제1위원장이 인민군 항공 및 반항공군 전투비행사들의 검열비행훈련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달 30일 보도했다.

김 제1위원장은 항공 및 반항공군 지휘성원들과 함께 현대전에 대처하기 위한 여러가지 대책을 토의하고 항공군의 전투준비를 완성하는데서 제기되는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방안과 새로운 과업을 제시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훈련에는 항공 및 반항공군 제1017군부대, 제447군부대, 제458군부대가 참가했으며, 훈련은 도로비행장에서의 이착륙비행과 공중목표 포착비행, 특수기교비행 순서로 진행됐다.

김 제1위원장은 훈련 성과에 만족을 표시하고 각 부대에 최고사령관의 감사를 주었으며, 높은 비행기술을 보여준 비행대대장 4명에게 최고사령관 명령으로 한 등급의 높은 군사칭호를 수여했다.

또한 김 제1위원장은 훈련이 끝난 후 훈련에 동원된 추격기 550호 좌실에 직접 올라 전투기술적 제원을 하나하나 파악하고 추격기 비행자인 비행중대장과 담화를 나누었다.

이번 훈련지도에는 최룡해 노동당 비서, 황병서 인민군 총정치국장, 오일정·한광상 당 부장이 동행했으며, 현지에서 리병철 항공 및 반항공군 사령관, 장동운 대연합부대 정치위원이 맞이했다고 통신은 더붙였다.

한편, 통신을 비롯해 <노동신문> 등 북측 매체들은 지난달 29일 김 제1위원장의 여자축구 관람 기사에서부터 최룡해 비서를 황병서 총정치국장 앞에 호명하고 있어 서열상의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 김정은 제1위원장이 리설주 부인과 함께 새로 건설한 군인식당을 현지지도하고 개보수 공사를 마친 5월1일경기장의 준공기념으로 진행된 것으로 보이는 여자축구경기를 평양시민들과 함께 관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달 29일 보도했다.

통신은 군인식당이 1948년 2월에 개업해 지금까지 수십년간 군인들을 위한 급양봉사기지로 역할을 해 왔으며, 지난 2011년 10월 김정은 제1위원장이 현대적으로 크게 잘 건설할 것을 지시한 후 1년이 안되는 사이에 공사를 끝냈다고 소개했다.

2,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군인식당은 지하 1층에 지상 3층 규모로 연건축면적은 2만 6,120여 ㎡이고 국수(냉면), 빵 등을 봉사한다고 한다.

김 제1위원장은 식사실, 주방을 비롯한 군인식당의 여러 곳을 돌아보면서 건설상황과 봉사활동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한 후 "모든 식사실들을 대중봉사시설답게 널직하면서도 시원하게 건설했으며 내부장식도 특색있게 했다고, 마감건재의 색깔이 은은하고 좋다"며, "국가연회장으로 이용해도 손색없을 것 같다"고 만족을 표시했다.

김 제1위원장은 당의 의도에 맞게 군인식당을 훌륭하게 건설했다며 군인건설자들의 수고를 치하하고 이날 동행자들과 함께 국수를 시식하면서 "국수의 질을 놓고 옥류관을 비롯한 이름난 식당들과 경쟁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한편, 김 제1위원장은 최근 개보수 공사를 마치고 새로 준공한 5월1일경기장에서 여자축구 국가종합팀(대표팀)과 월미도팀의 경기를 평양시민들과 함께 관람했다.

인천아시안게임에서 우승한 여자축구 선수들은 관중들의 환호속에 무개차로 경기장에 들어섰으며, 월미도팀의 선축으로 시작된 경기에서 국가종합팀이 월미도팀을 9:0이라는 압도적인 점수차이로 이겼다고 통신은 전했다.

경기가 끝난 후 김 제1위원장은 지난 19일 인천아시안게임과 세계선수권대회 금메달리스트를 격려하는 자리에 나오지 못한 탁구 선수 김정을 불러 기념사진을 찍었다.

김 제1위원장은 "5월1일경기장이 당창건기념일을 계기로 우리 나라 체육시설의 상징, 문명국의 체모에 맞는 경기장으로 개건된 데 대하여 커다란 만족을 표시"하고 군인들과 건설자, 지원자들에게 당 중앙위원회의 이름으로 감사를 주었다.

이날 경기관람에는 최룡해 당 비서, 황병서 총정치국장, 최태복 딩 비서, 현영철 인민무력부장, 박도춘·강석주·김양건·김평해·곽범기·오수용 당 비서, 로두철 내각 부총리, 조연준 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 김수길 평양시당 책임비서 등과 국가체육지도위원회 위원들이 경기를 관람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통신은 이날 보도에서 최룡해 당 비서를 황병서 총정치국장, 박봉주 내각총리에 앞서 호명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 4월 인민군 총정치국장에서 물러난 이후 최룡해 비서가 두 사람 앞에 불린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 김정은 제1위원장이 최근 완공된 평양육아원, 애육원을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달 26일 보도했다.

통신은 완공된 평양육아원, 애육원에는 "보육실과 교양실, 운동실, 지능놀이실, 치료실을 비롯해 250여 개의 방들이 꾸려져 있으며 원아들의 생활에 필요한 설비와 비품들, 야외 및 실내물놀이장과 공원, 갖가지 유희오락시설과 오락기재들이 그쯘히(충분히) 갖추어져 있다"고 소개했다.

김 제1위원장은 지난 2월 초 평양시내 육아원·애육원을 방문하면서 대동강변에 현대적인 육아원과 애육원을 새로 지으라고 지시한 후 6월과 8월 두차례에 걸쳐 이곳 현장을 방문한 바 있다.

김 제1위원장은 평양육아원, 애육원의 여러곳을 돌아보면서 완공정형을 구체적으로 파악한 후 "보육실, 교양실, 잠방, 세면장, 놀이장, 자연관찰실 등을 원아들의 보육과 교육교양, 성장발육, 지능계발에 적극 이바지할 수 있게 손색없이 꾸렸"으며, "원아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운동실과 물놀이장도 최상의 수준에서 건설했으며 햇빛쪼이기와 맑고 신선한 공기를 마실수 있게 내정도 아담하게 조성해놓았다고, 계단 난간도 장난이 세찬 아이들이 오르내리면서 다치지 않도록 설치를 잘했다"고 말했다.

또한 식당과 주방, 내과·외과·구강과 등을 갖춘 치료병동과 이발소, 생활실과 복도, 생활필수품과 식료품 보관창고, 세탁설비 등에 대해서도 일일이 '현대적'이며, '최신식'이라는 평가를 덧붙였다.

특히 김 제1위원장은 야외의 자전거도로와 교통공원에 대해 원아들의 놀이터인 동시에 교통규정과 공중도덕을 자각적으로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교양장소로 특색있게 만들었다고 치하하고 "이런 시설을 꾸려놓은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원아들을 잘 키우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며, 보육원·교양원들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날 현지지도에는 최룡해·김기남 노동당 비서, 한광상 노동당 부장, 리재일 당 제1부부장이 동행했으며, 현지에서 마원춘 국방위원회 설계국장과 건설부대 지휘관들, 평양육아원, 애육원의 일꾼들이 맞이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남북, 대미관계>

□ "우리의 최고 존엄을 악랄하게 훼손하는 삐라살포 망동을 중단하지 않는 한 그 어떤 북남대화도, 북남관계 개선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조선중앙통신> 1일발에 따르면,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성명을 통해 남측 탈북자단체가 지난달 31일 또다시 대북전단을 살포한 지 하루만인 이날 "위임에 따라 남조선당국에 다음과 같은 중대입장을 천명한다"면서 이같이 선언했다.

특히, 성명은 "삐라살포 문제는 단순히 제2차 북남 고위급 접촉과 관련된 문제이기 전에 우리의 최고 존엄과 관련된 중대 문제"라면서 "그것은(삐라살포 문제는) 괴뢰패당이 운운하는 것처럼 회담 외적인 문제가 아니라 회담의 운명을 좌우하는 가장 본질적이며 중핵적인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성명은 "우리는 이미 삐라살포 행위는 우리의 최고 존엄에 대한 가장 엄중한 도전이라는 것을 명백히 밝히면서 이러한 망동을 중지하지 않으면 제2차 북남 고위급 접촉은 물론 북남관계가 박살난다는 것을 준열히 최후통첩하였다"고 환기시켰다.

아울러 성명은 "지어는(심지어는) 박근혜까지 나서서 인간쓰레기들의 삐라살포를 막을 수 없다고 공언하는데 이르렀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실명도 거론하며 비난했다.

남측이 제안한 지난달 30일 2차 남북고위급 접촉이 무산된 것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한 것이다.

나아가 성명은 "우리의 최고 존엄을 모독하는 삐라살포 망동을 제지하기는커녕 비호, 두둔, 조장하는 자들과 그 무슨 대화를 하고 북남관계 개선을 논의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다"면서 "남조선당국은 삐라살포 망동이 계속되는 한 우리와 마주앉아 대화할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고 일축했다.

이어서 성명은 "삐라살포 망동에 가담한 범죄자들을 온 민족의 이름으로 단호히 심판, 처단할 것"이라면서 "그 처단대상으로 살생부에 오른 자들은 우리가 이미 선고한대로 임의의 시각에 임의의 장소에서 무주고혼이 될 것을 각오해야 한다"고 위협했다.

또한 "남조선당국의 반공화국 삐라살포 행위를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구들과 국제사회에 고소하여 강력한 규탄여론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면서 남측의 대북전단 살포 문제를 국제적 차원에서 대응할 것임을 시사했다.

성명은 "우리의 선의를 우롱하고 도전해 나서면서 모처럼 마련된 북남관계 개선의 기회를 차 던지고 겨레의 통일염원을 짓밟은 박근혜 패당의 죄행은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 오는 7일부터 9일까지 경기도 연천군에서 열리는 15살 이하 국제 유소년(U15) 축구대회에 북측의 유소년 축구단(단장 문웅) 31명이 참가한다.

북측선수단은 11월 1일부터 김경성 (사)남북체육교류협회 이사장의 안내를 받아 베이징에서 인천공항으로 2일 오후 입국한다.

이번 대회는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대표상임의장 홍사덕)가 주최하고, 통일부, 경기도, 연천군, 경인일보사가 후원하며 (사)남북체육교류협회와 연천군체육회가 주관한다.

이번 대회는 그동안 (사)남북체육교류협회가 추진해온 '남북유소년정기교류전'이 남측지역에서 다시 추진되었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며 (사)남북체육교류협회는 2006년~2008년까지 3년 간 매년 2번씩 총 6회에 걸쳐 남측 유소년 축구팀을 평양대회에 참가시켰다.

또한, 같은 기간 동안에 북측 유·청소년 축구팀을 총 4회에 걸쳐 남측 대회에 참가시켜 '남북유소년축구정기교류전'을 성사시킨 바 있다.

2009년부터는 남북관계 악화로 남북 지역에선 추진할 수 없었지만, 장소를 중국으로 돌려, 중국 쿤밍, 하이난, 광저우 등지에서 남북유소년축구교류는 중단되지 않고 매년 추진되었다.

따라서 이번 대회는 남측지역에서 다시 추진되었고, 내년에 평양 대회에 남측 유소년축구팀이 참가한다면, '남북유소년축구정기교류전'이 정착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회를 주선한 김경성 이사장은 "이번 대회를 계기로 정기적인 대회로 정착돼야 남북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대회는 연천군 종합운동장에서 진행되며 남과 북을 비롯해 중국, 우즈베키스탄 등 6개 팀이 2개 조로 나뉘어 예선 조별 풀리그를 거쳐 각조 1위 팀이 우승을 놓고 결승전을 치른다.

개막식은 11월 7일(금) 12시 20분~50분, 개막전은 12시 50분~14시에 연천군 연천공설운동장에서 진행하며 KBS2에서 생방송한다.

결승전은 11월 9일(일) 14시~15시이며 폐막식은 15시30분부터 30분간 진행한다.

북측 유소년 축구 선수단은 입국일인 2일에는 수원 밸류호텔 하이앤드에서, 3일부터는 연천군 한반도통일미래센터에서 체류한 뒤, 대회일정을 마치고 11일(화) 오전 9시 중국 광저우를 거쳐 쿤밍으로 이동한다.

이번 대회는 프로축구단 산하 유소년팀이 주로 참가한 대회로, 참가팀은 A조에 한국(경기도-풍생중학교), 한국(인천유나이티드FC-광성중학교), 북한(4.25체육단유소년축구단)이며, B조에 우즈베키스탄(분요도코르FC), 중국(광저우 제5중학교), 한국(강원FC-주문진중학교) 등이다.

□ 지난 달 25일 국방위원회 성명을 통해 최근 유엔총회 등에서 다뤄지는 북한인권 문제는 '미국과 추종세력의 침략공조'라며 '무자비하게 짓뭉개겠다'고 천명한 북한이 탈북자들의 주장이 '날조'됐다며 연속적으로 영상자료를 내보내고 있다.

TV는 "지금 미국을 비롯한 반공화국 적대세력들은 유엔무대에서 우리 공화국의 있지도 않은 인권침해문제를 여론화하기 위하여 별의별 유치한 놀음을 다 벌이고 있다. 특히 그들은 우리 공화국에서 죄를 짓고 도망간 악질탈북자들을 내세워 터무니없는 자료로 우리의 인권실상을 날조하고 있다"며, 이들 탈북자들을 중심으로 폭로가 계속될 것임을 시사했다.

TV는 지난달 30일 '금수도 제 둥지를 안다(1)'는 제목으로 방영한 보도에서 "우리 공화국에서 그 누구보다 당의 사랑과 배려를 많이 받아온 조명철이가 아무리 천만가지 말을 꾸며내고 엮어대도 변명할 수 없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그가 인간이기를 포기한 짐승보다 못한 놈이라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현재 경공업과학원 방직연구소에서 연구사업을 하는 조명철의 동생 조동철은 인터뷰 내내 연신 손수건으로 눈굽을 훔치고 목이메어 말을 제대로 잇지 못했다.

그는 "온 집안 식구가 지금 그 소식 듣고 일체 밥도 못먹고 다 빈사지경에 처해있다"며, 울분에 가득 찬 목소리로 "자기가 져야 할 의무는 다 져버리고...할아버지 할머니가 조명철이 씨종자들, 내 조카들 키우느라고 고생하고 늙어 죽을 때까지도 마저 키우지 못하고 눈감는 게 가슴아파서...이건 조명철이 때문에 이렇게 된 것 아니냐...(자신의 가슴을 치며) 이건 삼촌이나 큰아버지가 맡아서 해야 할 일인가?...그런 주제에 무슨 인권타령인가?...옛날부터 그랬다. 귀신은 경에 막히고 사람은 정에 막힌다고. 제 할 바나 똑바로 하고 그따위 개수작 치라고 하십시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여기 아직도 제 아버지 어머니 혼백이 떠돌아 다니고 제 자식들이 살고 형제 친척들이 다 있는데. 아니 이놈이 이게 사람생각가지고 하는 짓인가 하는 겁니다"라며 심난한 표정으로 말을 이었다.

TV는 앞서 지난 25일 1, 2부로 나누어 보도한 '신동혁' 편에서는 유엔인권위원회 공청회에서 한 신동혁의 증언과 친아버지, 광산 동료, 강간피해자 여성들의 증언을 교차편집하면서 그의 증언을 전혀 신뢰할 수 없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또 관련자들의 모든 증언을 영문자막으로 처리해 국제여론에 호소하려는 의사도 분명히 했다.

TV는 본명이 신인근인 신동혁은 본인의 주장과 달리 평안남도 개천시 외동리 14호 수용소에 있어본 적이 없으며, 자신의 몸에 난 상처는 고문의 흔적이 아니라 "2~3살 무렵 놀다 덴 화장자욱과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남은 것"이며, "잘린 손가락은 광산에서 일할 때 돌무더기에 찍힌 후 발생한 일"이라고 관련자들의 증언을 통해 주장했다.

또 자신과 아버지가 보는 앞에서 어머니와 형이 교수형고 공개처형을 당했다는 신동혁의 주장은 완전 날조된 일이라고 TV는 전했다.

신동혁의 아버지인 신경섭(70살)은 '신인근의 어머니인 본처(장혜X)와 형 신희근은 살인공모죄로 법적처벌을 받아 사망했으며, 당시 내가 작은아들인 인근이를 시켜 보안소에 신고까지 했다"고 증언했다.

1989년부터 신인근의 이웃에서 함께 살았다는 주민은 더욱 충격적인 사건의 내막을 들려줬다.

"신인근의 어머니는 돈 좀 갖고 있던 김춘애라는 여성을 꼬드겨서 갈취하려고 시도하던 중 그 여성을 화장대앞에 앉혀놓고 머리를 다듬어주는 시늉을 하다 큰 아들(신희근)이 미리 준비해둔 도끼로 찍어 살해하도록 한 뒤 사체를 말아 창고에 던지고 시치미를 떼고 있었으며, 이 사실을 알게 된 아버지가 학교에 다녀와서 점심을 먹기 위해 집에 들른 신인근에게 법기관에 신고하게 한 사건"이라는 것이다.

이 주민은 "1996년 11월인지 12월인지에 (신인근의 어머니와 형이)공화국의 심판을 받았다"며, "신인근은 마땅히 반성해야 할 이 일로 공화국에 반감을 품고 반역의 길에 들어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TV는 평안북도 운산군 부흥광산에서 일하던 신동혁이 13살 미성년자인 학생을 강간한 사실을 폭로하면서 피해 학생과 어머니의 실명을 공개하고 증언을 방영했다.

증언에 따르면, 2001년 6월 당시 수안학교에 다니던 리 모양은 시험공부를 하다가 밤에 귀가하던 중 골목에서 신동혁에게 납치당해 범죄의 피해자가 된 뒤 "아직까지 시집도 못가고 일생을 망쳤다."

피해자의 어머니는 사진을 보여주는 기자에게 "공화국에 있다면 때려 죽이고 싶은 심정이었다"고 울분을 토했다.

신경섭은 "아버지로서 그에게 하고 싶은 말은 없느냐"고 기자가 묻자 "걔들에게 이용당하지 말고 똑똑히 새겨서 당의 품에 안기라"고 말했다.

TV는 "미국을 비롯한 적대세력들은 유엔무대에서 벌이는 비열한 반공화국 인권책동을 당장 걷어치우고 허황하기 그지없는 날조행위에 영원히 종지부를 찍어야 하며, 세계여론은 더는 반공화국 인권소동에 귀기울이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같은 영상보도가 나간 후 통일부 관계자는 당장 말할 수 있는 입장은 없다면서도 "이탈주민들 우리 국민이다 보니 국민에 대한 신변이나 이런 것에 대해서 위협하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 북한은 지난달 23일 한미 양국이 합의한 전시작전통제권 무기한 연기에 대해 '특대형 반민족적 범죄행위'라고 강하게 비난하고 이를 절대로 용납하지 않고 단호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지난달 29일 서기국 보도를 발표해 "괴뢰패당이 미국 상전과 결탁하여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무기한 연기하는 놀음을 벌인 것은 온 겨레의 치솟는 분노를 자아내는 참을 수 없는 민족적 수치이며 용납될 수 없는 특대형 반민족적 범죄행위"라며, 이로 인해 "남조선에 대한 미국의 군사적 강점이 영구화되고 식민지 지배와 예속이 심화되게 되었으며 남조선을 교두보로 한 미국의 침략전쟁 책동이 일층 강화되어 조선반도와 동북아시아지역에 핵전쟁 위험성이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남측 당국이 "군사주권을 미국에 영구히 내맡긴 대가로 천문학적 액수의 남조선 강점 미군유지비와 미국 무기구매, 내외의 강력한 반대배격을 받고있는 고고도요격미사일 '싸드'배치 등과 관련한 날강도적 요구를 다 받아물었으며 남조선 괴뢰군을 미제침략군의 대포밥으로,남조선 인민들을 미국의 핵전쟁 인질로 더욱 더 전락시켰다"고 강조했다.

조평통은 "군사주권의 영구포기는 곧 정치주권, 경제주권의 영구포기나 같다"며, "이 세상에 남조선 괴뢰들처럼 외세에 아부굴종하면서 군사주권을 완전포기하는 쓸개빠진 매국노는 그 어디에도 없다"고 지적하고 "반환받게 된 군사주권을 돌려받지 않겠다고 앙탈질을 하는 괴뢰패당의 추악한 사대매국 행위야말로 만 사람을 경악케 하고있다"고 일갈했다.

조평통은 "전시작전통제권전환문제를 놓고 상전과 주구간에 또 다시 이런 흥정판이 벌어진 데는 미국과의 침략적 결탁을 강화하여 명줄을 부지하며 북침전쟁과 반공화국 대결소동에 더욱 발악적으로 매달리려는 괴뢰패당의 흉심과 괴뢰들을 틀어쥐고 남조선을 군사적 교두보로 하여 대조선 침략정책과 아시아태평양 지배전략을 실현해보려는 미국의 범죄적 기도가 깔려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지난 23일 오후(현지시간) 한민구 국방장관과 척 헤이글 미국방장관은 미국 워싱턴에서 제46차 한미안보협의회(SCM)을 갖고 목표일정은 제시하지 않은 채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환수 재연기'를 공식 결정했다. 이로써 당초 2015년 12월 1일 환수 예정이었던 전작권 환수는 사실상 무기한 재연기됐다.

앞서 한미 양국은 지난 2007년 전작권 환수 시점을 2012년 4월 17일로 정했다가 2010년에 이명박 정권이 들어서면서 2015년 12월 1일로 연기한 바 있다.

한편, 제46차 SCM에서는 경기도 평택으로 이전하기로 했던 한미연합사와 미 210화력여단을 전작권 전환이 이뤄질 때까지 서울과 한강이북에 잔류시키고, 한·미·일 '군사정보공유 양해각서' 체결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사도 분명히 하는 등 그간 묶혔던 양국 군사현안을 일사천리로 처리했다.

□ 지난달 28일 오후 정부가 북측에 고위급접촉 수용을 촉구한 데 이어 북측이 29일 새벽 전통문을 보내 고위급접촉과 대북전단(삐라)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정부를 압박했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지난달 29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금일 새벽 북측은 서해 군 통신선 채널을 통해 국방위 서기실 명의의 통지문을 국가안보실 앞으로 보내왔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에 따르면, 북측은 전통문에서 "우리 측(남측)이 법적 근거와 관련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삐라살포를 방임하고 있다"며 "관계개선의 전제, 대화의 전제인 분위기 마련에 전혀 관심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합의한 2차 고위급접촉을 무산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며 "고위급접촉을 개최하겠는지 삐라 살포에 계속 매달리겠는지는 우리 측(남측)의 책임적인 선택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전통문은 28일 남북 고위급접촉 남측 수석대표 명의로 보낸 제2차 고위급접촉 수용촉구에 대한 답으로, 정부가 제안한 제2차 남북 고위급접촉 30일 개최는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북측은 지난달 26일 국방위 서기실 명의로 남측 국가안보실 앞으로 전통문을 보내 대북전단 살포를 이유로 고위급접촉 무산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 28일 오후 고위급접촉 수용촉구 전통문을 발송했다.

북측의 답변에 대해, 임병철 대변인은 논평을 발표, "북한이 제기하는 우리 민간단체의 전단살포는 우리 체제 특성상 정부가 이를 통제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리고 "이미 지난 2월 고위급접촉을 포함하여 여러 계기에 이러한 우리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며 "이 문제를 대화 분위기 조성 등 전제 조건화하는 북한의 태도는 북한이 진정으로 남북관계를 개선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임 대변인은 "이러한 북한의 태도로 북한이 합의한 데 따라 우리측이 제의한 10월 30일 고위급접촉 개최가 사실상 어려워진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남북 간에 대화를 통해 현안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는 것이 우리 측의 일관된 입장이나, 부당한 요구까지 수용할 수 없다"면서 북측의 대북전단 문제를 일축했다.

하지만 정부는 북한의 이번 답신이 30일 고위급접촉 무산에 해당할 뿐 북측이 밝힌 11월 초까지는 제2차 고위급접촉이 열릴 가능성이 있다는 입장이다.

임 대변인은 "일단 우리 측이 제의한 10월 30일 고위급접촉 개최는 어려워진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그래서 11월 초까지 개최하기로 한 합의는 아직 유효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2차 고위급 접촉이 개최되기 위해서는 북측으로부터 입장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해, 북측이 먼저 2차 고위급 접촉 날짜 등을 제시하기 전까지 정부가 제의하지 않을 방침을 분명히 했다.

□ "중간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이루어진 미국범죄자의 석방조치는 2기 오바마 정권에 있어서 사실상 조미대화 재개의 마지막 기회일 수 있다."

재일 <조선신보>는 지난달 28일 '억류범죄자 석방조치 이후의 조미관계'라는 정세분석 관련 글에서 최근 북한이 억류 중이던 미국인 제프리 파울(56) 씨를 석방한 것과 관련 이같이 미국 측에 환기시켰다.

신문은 "조선이 표시한 선의와 아량에 오바마 행정부가 어떤 대응을 보일지 주목되고 있다"면서 "외교적 상식이 있는 나라라면 당연히 상대방이 표시한 선의에 화답할 줄 알아야 한다"며 미국 측의 반응을 기대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조선이 범죄자 석방조치를 취한 것은 그저 선심을 베풀어준 것이 아닐 것"이라면서 "오바마 집권세력이 과거의 실책에서 교훈을 찾고 현실에 부합되는 정책적 결단을 내릴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 것"이라고 북한 측의 의도를 분석했다.

신문은 북한이 북.미 기본합의서가 폐기된 지난 20년간의 북미관계에서 교훈을 찾고 있다면서 그 결론은 "미국이 정책전환의 용의를 행동으로 실증해보이지 않는 한 조선은 한발자국도 움직이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즉, 미국이 북한에 '선핵 포기'를 요구할 게 아니라 대북 적대시정책을 먼저 철회해야 한다는 것이다.

신문은 "조선 측이 비핵화의 진정성을 먼저 행동으로 표시해야 대화할 수 있다는 오바마 정권의 기존 논리는 통하지 않는다"면서 "새로운 병진노선의 채택도 핵억제력을 항구적으로 틀어쥐고나가는 문제를 법화한 것도 모두 미국이 대조선 적대시정책을 무분별하게 강행한데 대하여 대응한 결과물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신문은 "부시 행정부의 외교정책을 비판하고 '변혁'을 제창했던 오바마 대통령은 전임자가 남겨둔 외교적 현안을 풀지 못했을 뿐더러 오히려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다"면서 "지난 6년간 조선에 대한 '전략적 인내'를 운운하며 핵대화를 포기한 결과 미국을 겨냥하는 조선의 핵억제력이 질량적으로 더욱 강화되는 상황을 초래하였다"며 오바마 행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했다.

이에 신문은 "미국의 적대시 정책 포기를 자기 행동의 유일한 기준점으로 삼고 있는 조선과 협상탁에 마주 앉으려면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나름대로의 결단을 내려야 한다"면서 오바마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 "미국은 있지도 않는 우리의 '인권문제'를 국제적인 문제로 확대시켜 우리 공화국의 영상에 먹칠을 하고 나중에는 우리 인민이 선택한 제도와 사상을 군사적 힘으로 말살하려 하고 있다."

북한 인권문제를 다루는 유엔총회 제3위원회가 개최된 지난달 28일 <노동신문>은 개인필명의 논평 '반공화국 고립압살을 노린 무모한 '인권'모략소동'에서 "미국의 반공화국 인권공세의 도수가 위험계선을 넘어서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신문은 "주제넘게 내정간섭적인 '북조선인권법'까지 채택한 미국은 우리의 '인권문제'를 국제화할 심산으로 유엔인권이사회를 조종하여 이용해먹은데 이어 머지않아 우리를 반대하는 그 무슨 '결의'까지 만들어 유엔총회에서 통과시켜 반공화국 '인권'소동을 세계적 범위로 확대시키려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하지만 그것이 완전한 허위날조라는 것이 여지없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또 "저들의 비위에 거슬리는 나라들의 '인권허물'을 들추어내어 그것을 가지고 비방중상하며 내정간섭을 일삼고 정권을 전복하는 것은 미국의 상투적인 수법"이라며, "지금 미국은 같은 수법을 우리에게 적용해보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문은 북한이 인권보호증진을 위해 새로운 법을 제정하고 인권법 규범을 부단히 수정보충하면서 인권법과 제도를 정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권분야에서 국제적 협조를 강화하기 위해 제 할 바를 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한사코 시비하는 것은 "어떻게 하나 우리 공화국에 국제적 압박을 가해보려는 속심에서 나온 비열한 음모"라고 비판했다.

이어서 신문은 "미국의 대조선 고립압살책동은 실천단계에 들어섰다"고 경계심을 표시하고 "(미국이) 인권보고서 등을 통해 우리의 인권문제가 마치 국제적인 논의대상으로 되고있는 듯한 여론을 조성하고 '북조선인권법' 실현을 위해 막대한 국가계산을 쏟아붓고 있다"고 폭로했다.

신문은 미국이 "반공화국 모략단체들을 재정, 물질적으로 적극 후원하는 한편 추종세력들에 압력을 가하면서 우리의 사회주의 제도를 무너뜨리기 위한 본격적인 환경조성에 달라붙고 있"을 뿐아니라 "미 중앙정보국은 우리의 인권문제를 구실로 한 '공격적인 첩보활동을 벌일 것'을 지시했다"고 언급했다.

이것은 미국이 "인권옹호를 구실로 임의의 시각에 우리 공화국에 대한 침략전쟁을 감행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신문은 해석했다.

신문은 "우리 공화국에 대한 미국의 인권공세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체질적인 반공화국 적대감으로부터 나오는 장기적인 전략"이며, "이것이 변하지 않는 한 미국은 인권공세를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인민대중 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 제도와 진정한 인권을 수호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나라의 국방력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날 신문은 '누가 진짜 민주주의를 실시하고 인권을 옹호하는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미국을 "99%가 1%에 모든 것을 빼앗기고 현대판 노예로 죽지못해 살아가는 세계 최악의 인권불모지"라고 비꼬면서 "우리 공화국 정부는 사회의 모든 성원들에게 차별없이 정치적 자유와 권리는 물론 노동과 휴식의 권리, 교육과 의료봉사를 받은 권리를 비롯해 사회적 인간의 모든권리를 보장해 주고 있다"고 대비시켰다.

신문은 또한 '시비꾼들의 허황한 현실왜곡놀음', '인권과 나라와 민족의 자주권' 등의 제목으로 "인권의 핵은 자주권이며 이것은 강력한 힘에 의해 담보된다"며, "자위적 국방력을 강화해야 있을 수 있는 침략으로부터 자주권을 수호하고 참다운 인권을 보장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 북한은 최근 미 육군이 새로운 군사전략을 수립하면서 중국을 비롯한 러시아, 이란, 그리고 북한 등을 '적군'으로 지정하고 이에 대한 미군의 적응과 변화 계획을 새로운 작전개념으로 제시했다며, 이를 "세계제패 야망을 기어이 실현해보려는 무모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달 27일 논평 '새로운 군사전략수립과 미국의 변함없는 세계제패야망'에서 최근 미 육군이 펴낸 '육군 작전개념:복잡한 세계에서 승리하기 2020~2040'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평가하면서 "새로운 군사전략의 수립으로 미국과 중국사이의 군사적 대결과 모순은 최악의 국면으로 치닫게 되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새 군사전략에 따라 미군의 10개 사단급 사령부들 중 7개가 해외에 배치되며 중무기의 축감(감축)대신 수송 직승기(헬리콥터)와 같은 보병장비들이 대대적으로 증강되게 된다"며, "이것은 저들의 비위에 거슬리는 나라들을 군사적으로 제압하고 세계제패 야망을 기어이 실현해보려는 무모한 행위로서 국제사회의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논평했다.

특히 "미 군부의 고위관계자가 새 군사전략에 현재 이행중에 있는 무력배비 작전들도 포함된다고 언급한 점과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의 미국의 무력전개책동이 중국 견제에 최종 목적을 두고있는 사실"을 관련지어 볼때 이 전략의 총적 목표"는 "미국이 세계에서 '가장 위협적인 국가'에 대한 완전무결한 제압으로 세계제패의 범죄적 목적을 최종적으로 달성하려 한다는 것을 실증해주고있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미국이 중국까지 작전반경에 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남한에 서둘러 배치하려는 것과 미 국방부 관계자들이 공언하는 극초음속미사일 개발이 실은 중국의 초음속 무기개발에 대항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통신은 "미국이야말로 세계의 평화와 안전파괴의 주범이며 가장 파렴치한 악의 제국"이라며, "지금 세계 많은 나라와 지역들이 미국의 패권주의적 책동에 완강히 맞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체 56쪽 분량의 미 육군의 보고서는 전 세계에서 미국에 도전하는 지정학적·경제적 적국을 제압하는 '총력전'의 개념을 포함한 것으로, 미국 언론은 "육군이 '제3차 세계대전'의 청사진의 밑그림을 그렸다"고 평가하고 있다.

보고서는 중국과 러시아를 '경쟁강국', 이란과 북한은 '지역강국', 알카에다와 이슬람국가(IS)는 '초국가적 테러조직'으로 분류하고 "미국은 미래에 이들과 충돌할 조짐이 있다"고 명시했다.

특히 보고서에는 북한이 "위험한 군사적 위협이자 다른 나라들, 특히 중국의 후원에 의존해 살아가는 실패한 국가"이며, "북한 지도부에 대한 경제·사회·정치적 압력이 전쟁 또는 정권 붕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미국은 한국을 방어하고 한국군과 공동작전을 펼 수 있도록 상당한 규모의 육·해·공군 파병을 준비하고 있다"는 논쟁적인 언급이 들어 있다.

보고서는 또 현재 "북한은 핵무기를 늘리고 탄도미사일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재래식 전력을 보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밖에도 보고서는 중국이 미국의 동맹·우방국을 포함한 주변국들과 충돌을 빚고 있다며, 육·해·공·우주·사이버공간까지 미 육군의 힘을 보여줘야 할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고 하는 가 하면 유라시아 지역의 패권을 확장하고 있는 러시아의 모험주의는 강력한 미국의 지상군없이는 막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 북한은 최근 남북관계의 긴장상태에 대해 남측이 자신들에게는 '잘못이 없다'며 남북고위급접촉 합의를 운운하는 것은 '현실을 왜곡하고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기만선동'이라고 일축하고 남측을 향해 "북남대화가 실질적인 성과에로 이어지자면 대화에 임하는 입장과 자세부터 바로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북과 남사이의 불신과 대립이 극도에 달한 현 정세하에서는 대화를 골백번 하여도 소용이 없다. 그것은 대결의 골만 더욱 깊어지게 할 뿐이지 북남관계 개선에는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며, 남북고위급접촉 합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드러냈다.

<노동신문>은 지난달 27일 개인필명의 논설 '대화파괴자들의 뻔뻔스러운 말장난'에서 최근 연이어 감행되고 있는 대북 전단 살포와 군사적 긴장으로 인해 남북관계 개선의 좋은 분위기가 민족의 기대와는 심히 어긋나게 흘러가고 있다며, "만일 남조선에서 대화 상대방을 자극하고 헐뜯으며 군사적 긴장을 조성하는 도발적 언행들이 계속된다면 결국 북남관계의 대통로는 고사하고 겨우 열린 오솔길마저도 끊기게 될 판"이라고 밝혔다.

남북고위급 접촉 합의가 의미를 가지려면 남측의 태도변화가 전제돼야 한다는 것으로, 남측이 보여주는 입장과 자세의 변화가 대화의 실질적인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수준이라면 고위급접촉 합의도 별 의미가 없다는 의사표시로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신문은 먼저 "반공화국 삐라살포 난동이 공공연히 계속되고 (심)지어 집권자까지 나서서 북남관계 개선의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도발적 망발을 서슴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괴뢰군부패당은 조선 서해의 서남해상과 군사분꼐선 일대에서 엄중한 총격사건을 연이어 일으킴으로써 극도의 긴장상태를 조성했다"고 그간 남측이 보인 태도를 비난했다.

또한 "남조선 당국자들이 북남관계의 현 파국상태를 애써 부정하면서 '대화'나발을 불어대는데는 모처럼 마련된 관계개선의 분위기를 파괴한 책임을 모면하는 동시에 우리에 대한 비난여론을 조성하기 위한 흉계가 깔려있다"며, "지금 괴뢰패당은 '대화'에 대해 연일 떠들어대면서도 우리(북)에 대한 비방중상을 그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신문은 북측이 우리민족끼리의 입장에서 상대방을 존중하고 서로 힘을 합쳐 남북관계 개선의 넓은 길을 열어 나가자고 하는 반면, 남측 당국은 구태의연한 대결정책을 고집하면서 이 기회에 그것을 한사코 실현하려고 꾀하고 있기 때문에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 만남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가 얼마 못가서 사라지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지금 북남관계는 중대한 기로에 놓여있다"며, 남측 당국이 "시대와 민심의 요구를 똑바로 알고 북남대화의 앞길에 가로놓인 장애물부터 제거하기 위한데 나서야 할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날 신문은 개인필명의 논평 '붙는 불에 키질하는 무분별한 도발'에서도 현재 남북관계가 "남조선 당국의 비호와 부추김을 받는 인간쓰레기들의 반공화국 삐라살포 소동으로 하여 극도의 파국에로 치닫고 있다"며, 이에 그치지 않고 지난 7일 서해 서남해상 수역에서의 교전과 18, 19 양일간 군사분계선에서의 총격전 등 남측에 의한 '무분별한 군사적 도발'이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최근의 총격사건들은 남조선 당국자들이 북남사이의 대화와 관계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우리에게 한 말이 다 가식이고 빈말이며 그들이 추구하는 것은 오직 대결뿐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지금 북남사이에 중요한 것은 관계개선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적극 살려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정세악화와 북남관계 파국의 책임은 괴뢰호전광들에게 있다"며, "남조선 당국은 거듭되는 군사적 도발이 북남관계 개선의 기회를 영영 망쳐놓고 정세를 수습할 수 없는 파국에로 몰아가는 반민족적 죄악이라는 것을 똑똑히 알고 경거망동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외관계>

□ 아프리카를 순방하고 있는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우간다공화국을 공식 친선방문해, 요웨리 카구타 무쎄베니 우간다 대통령과 대통령궁전에서 회담하였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캄팔라발로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날 회담에서 쌍방은 두 나라 사이의 친선협조관계를 발전시킬 데 대하여서와 호상 관심사로 되는 문제들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하였다.

이날 회담에는 북한 측에서 강하국 보건상, 궁석웅 외무성 부상, 서길복 대외경제성 부상, 명경철 우간다공화국 주재 북한특명전권대사와 기타 수행원들이, 우간다 측에서 외무상대리를 비롯한 외무성의 관계성원들이 참가하였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어서 통신은 이날 김영남 상임위원장이 우간다 민족회의청사에서 레베카 카다가 민족회의 의장을 만나 담화를 했으며, 요웨리 카구타 무쎄베니 우간다 대통령은 이날 우간다를 방문한 김 위원장을 위해 대통령궁전에서 연회를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연설에서 우간다 대통령은 "조선은 우간다를 비롯한 아프리카나라들이 독립을 이룩한 후 새 사회건설을 위한 투쟁을 진행하는 시기에 물심양면의 지원을 주었다"면서 "쁠럭불가담운동(비동맹운동) 등 국제무대에서 조선과의 협조를 강화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남 상임위원장은 "김일성 동지께서와 김정일 동지께서 요웨리 카구타 무쎄베니 각하와 마련하여주신 두 나라 사이의 관계발전의 튼튼한 기초는 오늘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에 의하여 더욱 굳건해지고 있다"면서 "이번 방문이 전통적인 조선과 우간다 사이의 친선관계를 가일층 공고 발전시켜나가는 데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북한이 에볼라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자국에 입국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21일 격리조치를 발표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이 지난달 29일 평양 주재 외국공관에 보낸 공문에 따르면, 30일부터 북한에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은 국적이나 출신 지역에 관계없이 21일간 격리된다. 특히, 에볼라 발생 국가 출신 입국자와 발생하지 않은 국가 출신 입국자는 서로 다른 장소에 수용된다.

그리고 외교사절단이나 국제기구 직원 등은 북한 내 자체 공관에 격리 수용한다고 밝혔다.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도 지난달 31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에서 외국인의 격리조치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영국 외교부를 통해서 확인된 부분은 북한이 30일 자국에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들에 대해 21일간 격리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확인했다.

이와 관련, 겨레말큰사전편찬사업을 위해 지난달 30일 방북한 남측 관계자들은 정상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박 부대변인은 "우리측 인사들은 잘 도착해서 일정대로 진행하고 있다"며 "(방북 남측 인사들에 대해) 명확하게 직접 어떻게 하겠다고 전달된 것이 없다. 다만, 지금 방북한 것과 관련해서 다른 어떤 조치나 이상없이 예정대로 일정대로 진행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북측은 중국 내 여행사들에게 관광객 입국을 중단한다고 통보했으며, 공항 등 국경검역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북.일 회담에서 북한 측이 "모든 일본인에 관한 지금까지의 조사정형을 개괄하여 일본 측에 통보"했다면서 일본 측이 '납치문제만 떠들지 말라'고 재일 <조선신보>가 지난달 31일 논평 기사에서 우려를 나타냈다.

이 신문은 일본인에 대한 포괄적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북한 '특별조사위원회'와 일본정부 대표단 사이의 실무면담이 10월 28, 29일 이틀간에 걸쳐 평양에서 진행되었다면서 이같이 알렸다.

신문은 "조사활동에 대한 조선의 입장은 5월의 정부간 합의채택 이후 7월의 '특별조사위원회' 조직을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일관하며 흔들림이 없다"면서도 "일본에서는 이웃 나라에 대한 그릇된 편견과 선입견에 사로잡힌 목소리가 오르면서 정부간 합의이행에 제동을 거는 장면들이 없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 구체적 사례로 신문은 일본언론들이 북.일 회담에서 "일본정부 대표단은 실무면담에서 '납치문제가 최중요 과제'라는 견해를 표명하였다"고 한 것을 들었다.

신문은 "정부당국자들이 국내사정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외교적 언사를 구사할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다른 나라를 상대로 하는 외교협상에서는 쌍방이 합의한 내용을 착실히 행동에 옮기는 과정을 통해서만 전진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경계를 나타냈다.

즉, 스톡홀름합의에는 일본인에 대한 조사를 '일부적인 조사만을 우선시하지 않고 모든 분야에 대해 동시병행적으로 진행'한다고 명기되어있으며, 이것은 북한 측의 일방적인 요구가 아니라 일본 측도 인정하고 쌍방이 견해의 일치를 보았던 사항이라는 것이다.

그런데도 일본 국내에는 납치피해자 이외의 대상들에 대한 조사를 북한 측이 문제해결을 뒤에 미루고 대북제재의 추가해제를 이끌어내기 위한 협상카드로 쓰고 있다는 황당한 주장이 있다는 것이다.

신문은 "유골에 대한 조사도 잔류일본인, 일본인배우자에 대한 조사도 일본이 오랫동안 그 해결을 미루어왔던 문제들"이라면서 "그것은 일본인 자신의 문제이며 조선 측은 일본정부의 '요청'에 따라 행동하고 있을 따름"이라고 주위를 환기시켰다.

신문은 "이번에 평양에서의 실무면담이 실현됨으로써 '특별조사위원회'의 각 분과('유골분과', '잔류일본인 및 일본인배우자분과', '납치피해자분과', '행방불명자분과') 책임자들의 모습이 언론매체를 통해 확인되었다"면서 "실무면담은 일본국민들이 조일정부간 합의에 따르는 조사의 대상과 범위를 구체적인 표상과 함께 인식하는 계기로 되었다고도 볼 수 있다"며 만족감을 내비쳤다.

그러나 신문은 "(일본정부) 대표단의 귀환보고를 받은 총리와 관방장관은 현재의 국내여론을 감안하여 납치문제에 초점을 맞춘 회견을 진행하였으나 정부간 합의를 이행하려면 어느 시점에서 합의에 저촉되는 견해, 본말이 전도된 주장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아베 신조 총리와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의 기자회견을 문제 삼았다.

그동안 납치문제를 구실로 한 '반북 캠페인'이 일본국민들에게 추입한 편견과 선입견을 불식시키면서 스톡홀름합의의 이행을 지지하는 여론을 만들어나가는 것은 다름 아닌 일본정부의 몫이라는 것이다.

한편, 스가 관방장관은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에서 "안부가 불분명한 (납치)피해자 12명의 입국 유무와 경위, 생활환경을 개별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아베 총리도 "북한 측에서는 '조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방법으로 조사한다'는 설명이 있었다"고 말해, 납치문제에만 초점을 맞춘 바 있다.

□ 북한이 납치피해자 등의 재조사에 대해 지난달 28, 29일에 평양에서 열린 북.일 회담에서, 안부가 불분명한 피해자 12명의 입국 유무와 경위, 생활환경을 개별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전한 사실이 밝혀졌다고 <교도통신>이 지난달 31일 보도했다.

교도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는 "새로운 물증과 증인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아베 신조 총리는 이날 중의원 지방창생 특별위원회에서 "북한 측에서는 '조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방법으로 조사한다'는 설명이 있었다"면서 "북한은 제로 베이스로 조사를 시작한다고 이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교도는 "(일본)정부는 북한이 사태 타개에 협력적인 자세를 표시했다고 보고, 교섭을 통한 조기 해결을 목표로 한다"고 짚었다.

스가 관방장관은 이날 회견에서 요코타 메구미 씨 등 12명의 안부 정보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포함한 조사 결과의 통보는 없었다"고 밝혔다.

외무성 간부에 따르면, 북한은 회담에서 "지금 시점에서는 불필요한 억측, 오해를 피하기 위해 개별 구체적인 조사내용은 답할 수 없다. 준비단계를 거쳐 앞으로 (조사를) 심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에 일본 측은 "납치문제로 진전이 없으면 평가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스가 관방장관에 따르면 북한은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혼란 속에서 북한 지역에 남아 사망한 일본인의 유골 대응에 대해 "새로운 매장지 발견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으며, 또한 2차 대전 후 북한에 건너간 일본인 아내와 잔류일본인에 관해서는 증언 청취 등으로 인정 확인에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스가 관방장관은 "(북한이) 일본에 제재 완화를 요구하는 발언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 북한은 과거 조사 결과와 상관없이 새로운 각도에서 일본인 납치 문제를 조사한다는 방침을 일본 정부 대표단에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지난달 31일 보도했다.

교도에 따르면, 아베 일본 총리는 30일 이하라 준이치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으로부터 북.일 회담 결과를 보고 받고, 이 같은 사실을 공저 앞에서 기자단에게 설명했다.

즉, 북한이 일본인 납치 문제는 이미 해결된 사안이라는 기존 입장을 바꿔 조사에 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요코다 메구미를 포함해 17명을 납북자로 공식 인정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5 명이 지난 2002년 북.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귀국했다.

북한은 나머지 12명에 대해 8명은 사망했고 4명은 북한 땅에 들어온 사실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또한, 아베 총리는 일본 정부 대표단이 북한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듣고 왔다며, 특수기관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한다는 북한 측의 설명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하라 국장을 단장으로 한 일본 정부 대표단은 지난달 28일과 29일 평양에서 특별조사위원회 측으로부터 조사 진척 상황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북한은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서대하 국가안전보위부 부부장 외에 일본인 납치 피해자와 행방불명자, 잔류 일본인과 배우자, 일본인 유골 문제 등 4개 분과 책임자들이 참석했다.

□ 평양에서 이틀간에 걸친 북.일 회담이 지난달 29일 밤 종료됐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달 30일 "조선국방위원회 안전담당 참사 겸 국가안전보위부 부부장인 '특별조사위원회' 서대하 위원장이 일본대표단의 체류기간 조일정부간 스톡홀름합의 이행을 위해 조선 영내의 모든 일본인에 관한 지금까지의 조사정형을 개괄하여 일본 측에 통보하였다"면서 "특별조사위원회의 각 분과별 책임자들이 일본 측과 해당한 실무 면담들을 진행하였다"고 보도했다.

또 일본 <교도통신>은 30일 정부대표단이 "납치피해자 12명의 안부정보를 장악하고 있는 국가안전보위부 서대하 부부장과 2차례의 면회를 갖고 납치문제를 최우선으로 해결하도록 요구, 신속한 재조사와 보고를 요구했다"면서 "납치 혐의를 떨칠 수 없는 행방불명자 및 일본인 유골 문제, 전후 북한에 도항한 일본인 아내들을 둘러싸고 협의했다"고 보도했다.

하루 앞선 29일 일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북.일 회담에 대해 "특별조사위원회는 납치 문제뿐이 아니라 유골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조사를 추진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면서 "일본으로서는 납치 문제 해결이 최우선이라고 거듭 말해 왔다"고 강조했다.

요약하면, 북한 측은 스톡홀름합의에 기초해 일본인 유골 문제를 부각시켰으며, 일본 측은 납치문제의 최우선 해결을 요구한 것이다.

이에 교도는 이번 북.일 회담에 대해 "(일본)정부 대표단은 '납치가 최중요 과제라고 책임자에 전달한다'는 최저한의 목표를 달성했지만, 북한은 일본인 유골 문제를 선행시킬 의향을 내비쳐 생각의 차이가 현저해졌다"고 평했다.

특히 교도에 따르면, 도쿄의 외교소식통은 "북한은 유골 외에도 잔류 일본인과 일본인 아내의 소재를 대대적으로 발표해 그에 대한 답으로 제재 완화를 요구하지는 않을지, 일본은 불리한 입장"이라고 예측해 이번 회담에 임한 일본 측의 우려를 나타냈다.

실제로 지난 5월 북.일 스톡홀름합의에는 북한이 납치피해자의 안부 조사 외에도 유골 조사에 임할 것이 명기돼 있다. 북한 측이 유골 문제를 부각시키거나 선행시키는 것이 합의에 어긋나지 않다는 것이다.

이번 특별조사위원회의 협의는 지난달 28일, 29일 양일에 걸쳐 평양 시내의 청사에서 약 10시간 반 동안 진행됐다.

북한 측에서는 서대하 위원장과 함께 납치 재조사를 담당하고 있는 강성남 국가안전보위부 국장 등 특별조사위원회 4개 분과회 책임자가 동석했으며, 일본 측에서는 이하라 준이치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일본정부 대표단에 외무성과 내각관방, 경찰청 후생노동성 총 12명이 편성되었다.

한편, 북한 특별조사위원회로부터 일본인 납치피해자의 재조사 현황을 청취한 일본정부 대표단은 30일 오전 평양 국제공항에서 귀국길에 올랐다.

□ 러시아의 거대 엔지니어링 및 건설 회사인 '모스토비크' 과학생산연합체가 북한 측과 '합작 광산회사'를 설립했다. 북한 철도 현대화 프로젝트 '포베다(승리)'의 예산관리를 위해서라고 <러시아의소리> 방송이 지난달 29일 보도했다.

<러시아의소리>에 따르면, 합작 회사의 지분은 러시아 측이 70%, 북한 측이 30%를 가진다. 북한 내 희토류 금속을 비롯, 티타늄, 희유금속원소인 탄탈, 금, 석탄 등의 채굴, 판매를 주관하게 된다. 알렉산드르 갈루쉬카 러시아 극동개발부 장관은 "북한의 경우 희토류 금속이 이웃국가인 중국보다 7배 가량 많다"고 설명했다고 이 방송은 전했다.

올레그 시쇼프 모스토비크 사장은 "북한 철도망은 총 7,000km에 달한다. 이 가운데 우선적으로 3,200km를 현대화한다"며 "북한 파트너들은 7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기술적 측면과 순차성을 고려했을때 이 프로그램이 완수되는 데는 12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철도망의 지속적인 신설 및 개선에는 8년이 더 걸릴 것이라고 봤다.

이에 앞서, 북한과 러시아는 지난 21일 동평양역에서 재동역(평안남도 은산군)~강동역(평양시 강동군)~남포역(남포시) 구간 철도 개건 착공식을 진행했다. 러시아 측은 북한 철도 현대화 사업에 25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며, 그 대가로 북한 광물 채굴권을 확보했다.

□ "(허종만 의장과 같은) 지도자가 있는 한, 당 중앙은 영원히 재일 총련을 신뢰해 조선혁명의 측면전선을 맡길 것이다."

<교도통신>은 지난달 29일, 약 8년 만에 북한을 방문한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재일 총련)의 허종만 의장에게 북한 측이 전달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문서 개요가 28일 판명됐다면서 이같이 알렸다.

교도는 복수의 관계자를 빌려 "문서는 (김 제1위원장이) 손수 쓴 것으로 허 의장이 체재 중, 김양건 조선노동당 비서(통일전선부장 겸무)로부터 받았다"면서 "김정은 제1위원장은 회담을 하지 못한 것에 대해 사과한 가운데, 허 의장이 '엄중한 상황 속에서 투쟁해 온 것을 평가'해 금시계를 보낼 것을 결정했다"고 알렸다.

이에 교도는 "총련의 활동을 이후에도 허 의장에게 맡기겠다는 취지이며 일본인 납치 문제와 중앙본부의 경매문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짚었다.

복수의 관계자도 "허 의장을 신임하며 조직의 결속을 다지도록 요구하는 내용이라고도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총련의 홍보담당자는 "문서에 관해서는 모른다"고 말했다고 교도는 덧붙였다.

한편, 허 의장은 9월 6일부터 북한을 방문해 북한 건국기념일 중앙보고대회와 최고인민회의에 참석하고, 지난달 7일 일본에 재입국했다.

□ 북한이 북한 소재 일본인 묘지에 매장돼 있는 유골에 대한 전면조사를 실시했다고 일본 측에 전했다고 <교도통신>이 지난달 29일 평양발로 보도했다.

교도에 따르면, 북한 특별조사위원회의 일본인 유골 문제를 담당하는 분과회 책임자가 이날 오전의 북.일 협의 모두에서 "일본인 묘지, 매장돼 있는 유골, 매장지에 대한 전면조사를 실시했다"고 일본 측에 전했다.

□ 서대하 북한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과 이하라 준이치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28일 북한에서 실무접촉을 시작했다고 재일 <조선신보>가 이날 평양발로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북.일 정부간 합의에 따라 모든 일본인에 관한 포괄적이며 전면적인 조사를 실시하는 '특별조사위원회'(위원장-서대하 북한 국방위원회 안전담당 참사 겸 국가안전보위부 부부장) 주요 성원들과 이하라 아시아대양주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일본정부 대표단 사이의 실무접촉이 28일 특별조사위원회 청사(평양시 중구역 오탄동)에서 시작되었다.

오전 9시 25분경 서대하 위원장과 부위원장들이 특별조사위원회 청사에 도착한 일본정부 대표단을 맞이하였다.

서대하 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여러분들의 우리나라 방문과 관련하여 일본에서 여러 가지 엇갈린 주장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런 속에서 여러분들이 우리나라를 방문한 것을 조일평양선언에 따라 조일정부간 스톡홀름합의를 이행하는 일본정부의 의사를 표명하는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실무접촉에 북한 측에서는 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장인 김명철 국가안전보위부 참사(납치피해자 분과, 일본인유골 분과를 담당), 부위원장이며 행방불명자 분과 책임자인 박영식 인민보안부 국장(잔류일본인 및 일본인배우자 분과도 담당), 납치피해자 분과 책임자인 강성남 국가안전보위부 국장, 일본인유골 분과 책임자인 김현철 국토환경보호성 국장, 잔류일본인 및 일본인배우자 분과 책임자인 리호림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서기장이 참가했다.

일본정부 대표단은 외무성, 납치문제대책본부, 경찰청, 후생노동성의 담당자들로 구성되었다.

일본정부 대표단은 27일 오후 베이징을 경유하여 비행기 편으로 북한에 입국했으며, 북.일 실무접촉은 29일까지 계속된다.

한편, 올해 5월말에 스톡홀름에서 진행된 북.일 정부간 회담에서 이루어진 합의에 따라 북한은 7월 4일에 특별조사위원회가 조직되었음을 발표하고 모든 일본인에 관한 포괄적이며 전면적인 조사를 실시해왔다.

지난 9월 말에는 중국 선양에서 북.일 정부간 회담이 진행되고 쌍방이 정부간 합의 이후의 상황에 대하여 밝히고 합의이행에 대한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때 북한 측은 특별조사위원회의 활동정형에 대하여 일본당국자가 평양에 와서 직접 담당자를 만나 설명을 들을 것을 제안했다.

다른 한편, <교도통신>도 북한을 방문한 일본 정부 대표단이 28일 오전, 북한 특별조사위원회 서대하 위원장과 평양시내의 특별위원회 청사에서 협의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교도는 "이하라 국장은 아베 신조 총리의 의향을 토대로 일.북 합의에 근거한 '모든 일본인에 관한 조사' 가운데 납치 피해자의 안부 재조사를 최우선시 하도록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교도는 서 위원장이 군복 차림으로 협의에 임했다고 전했다.


<북한내부>

□ 북한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단군릉을 현지지도한 20돌을 기념하는 기념보고회가 지난달 29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김정은 제1위원장이 24일 당중앙위원회 책임일꾼들과 한 담화(노작) '민족유산보호사업은 우리 민족의 역사와 전통을 빛내이는 애국사업이다'가 전달됐다고 통신은 전했다.

보고회에서 김용진 내각부총리는 김정일 위원장의 단군릉 현지지도는 "혁명과 건설에서 주체의 원칙, 민족자주의 원칙을 확고히 견지하고 민족유산보호사업을 더욱 발전시켜 반만년의 유구한 민족사를 빛내어나가는데서 전환적 의의를 가지는 역사적 사변"이었다고 회고하고 김 제1위원장이 노작에서 제시한 강령적 과업을 철저히 관철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994년 10월 29일 단군릉을 현지지도하면서 단군릉의 개건은 '조선민족의 대경사'라며, 능의 보존관리와 참관 보장사업에 필요한 과제와 방법, 민족문화유산을 적극 발굴하고 민족의 우수성을 계승 발전시키는 문제 등에 대해 밝혔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 5월1일경기장의 준공식이 지난달 28일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통신은 이번 개보수 공사를 통해 5월1일경기장에는 15만석의 관람석을 가진 축구장과 육상주로, 예비운동실, 선수침실, 감독실, 심판원실, 검사등록실 등이 국제기준에 맞게 갖춰지게 됐으며, 수영장, 탁구장, 미니골프장, 피로회복실을 비롯한 체육 및 문화 후생시설과 서비스 시설이 최상의 수준에서 완비되어 선수들의 훈련과 경기는 물론 관람객의 편의도 충분히 보장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이자 비서로 소개된 최룡해 국가체육지도위원회 위원장은 준공사에서 "주체의 건축술을 과시하며 개건된 5월1일경기장은 세상에 내놓고 자랑할만 한 세계적 규모의 체육시설이며 노동당시대와 더불어 길이 빛날 선군조선의 귀중한 재부"라며, "조국의 부강번영과 인민의 행복을 위한 만년대계의 창조물들을 더 많이, 더 훌륭히 일떠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체육인들은 훈련에서 더 많은 땀을 흘려 각종 국제대회에서 금메달을 획득해야 하며, 모든 일꾼들과 근로자들이 대중체육활동을 활발히 벌여 온 나라에 체육열풍을 세차게 일으켜야 한다고 독려했다.

앞서 김정은 제1위원장은 지난해 9월 5월1일경기장을 현지지도하면서 "5월1일경기장의 개건보수는 날로 높아가는 체육열풍속에 주체체육을 더욱 발전시키며, 나라의 국력과 문명을 과시하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개보수 공사를 지시한 바 있다.

김 제1위원장은 지난 6월에도 공사중인 경기장을 다시 한번 찾아 "관람석, 경기장 바닥, 각종 봉사시설들을 손색없이 잘 손봐야 5월1일 경기장을 주체적인 건축술이 집대성된 체육시설로 전변시킬 수 있다"며 일일이 공사진척 상황을 살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국가체육지도위원회 위원들과 관계부문 일꾼, 인천아시안게임과 세계선수권대회들에서 우승한 선수와 감독, 개건공사에 참가한 군인들과 건설자, 체육부문 일꾼과 체육인, 근로자, 청년학생들이 참가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한편, 평양의 능라도에 위치한 5월1일경기장은 그간 수많은 국내·국제경기와 제13차 세계청년학생축전,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아리랑'을 비롯한 대규모 행사를 치룬 15만석 규모의 초대형 종합경기장이다.

□ 축구열풍이 거센 북한에서 지난 14일부터 26일까지 아시아축구연맹(AFC)이 주관하는 A급 감독자격 강습(1단계)이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달 27일 보도했다.

이론과 실기로 나뉘어 진행된 강습에는 AFC B급 감독자격을 갖고 있는 20여 명의 체육단 감독들과 평양국제축구학교 지도교사들이 참가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AFC 강사인 아데쉬르 포우네마트 노데히(이란인)가 진행한 강습에서는 감독의 책임과 팀의 경기전술수립에 작용하는 요인, 주간훈련계획, 공격조직, 3인·4인방어, 익측위주의 경기방식 등 여러가지 문제들이 다뤄졌다고 한다.

통신은 북한에서 여러차례 AFC A급 감독자격 강습이 진행됐으며, 현재 60여 명이 A급 감독자격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AFC는 초등학교 팀과 U12클럽 팀을 지도할 수 있는 C급부터 중, 고등학교 팀 및 U18클럽 팀을 지도할 수 있는 B급, 각급 대표팀을 포함한 국내 모든 팀을 지도할 수 있는 A급 감독으로 지도자 등급을 나누어 강습을 진행하고 있으며, 여기에 지도자교육 강사 신청자격까지 부여되는 최상위 P급 등 4단계로 강습을 운영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 1990년대부터 AFC와 연계해 국내 축구감독들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일련의 사업들을 추진해 왔으며, AFC는 매년 2~3차례 평양과 지방의 축구감독들과 청소년체육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강습을 실시하고 있다.

□ 북한에서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사업이 적극적으로 벌어지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달 27일 보도했다.

통신은 전국적인 대기오염 감시망을 통해 대기환경 오염상황을 엄격히 감시하고 있으며, 평양시에는 지역별 대기질 분포특성과 변화 경향성을 등을 정상적으로 감시하고 종합적인 평가를 진행할 수 있는 '실시간 대기질 감시프로그램'이 도입돼 성과를 내고 있다고 전했다.

이 프로그램을 도입한 평양시에서는 공장, 기업소들과 주민지구들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량을 정확히 분석평가한 후 필요한 대책을 제때에 세우고 있다고 통신은 소개했다.

통신에 따르면, 대기오염방지를 위해 주요 대기오염 원천인 공업로와 보일러에서 배출되는 먼지와 가스를 제거하는 '고속회리(懷裏, 회오리바람)식 먼지 및 가스잡이 장치'가 개발돼 효과를 보고 있으며, 차량의 배기가스 방출을 줄이기 위한 휘발유 및 디젤유 첨가제도 개발돼 여러 공장과 기업소들에 도입됐다.

이밖에 산에 나무를 많이 심고 곳곳에 잔디를 비롯한 지피식물을 심어 자연정화능력을 높이고 있으며, 화석연료의 이용을 점차 줄이고 수력, 풍력, 태양열, 지열, 조수력과 같은 자연에너지와 생물연료를 개발, 이용하는 것이 적극 장려되고 있다고 한다.

통신은 국토환경보호성 관계자를 빌어 대기오염방지사업에 대한 국가적 투자를 늘리는 것과 함께 이 사업을 장기적인 전망을 갖고 계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다른 나라 및 국제기구들과의 교류와 협조도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