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에서 이틀간에 걸친 북.일 회담이 29일 밤 종료됐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30일 “조선국방위원회 안전담당 참사 겸 국가안전보위부 부부장인 ‘특별조사위원회’ 서대하 위원장이 일본대표단의 체류기간 조일정부간 스톡홀름합의 이행을 위해 조선 영내의 모든 일본인에 관한 지금까지의 조사정형을 개괄하여 일본 측에 통보하였다”면서 “특별조사위원회의 각 분과별 책임자들이 일본 측과 해당한 실무 면담들을 진행하였다”고 보도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30일 정부대표단이 “납치피해자 12명의 안부정보를 장악하고 있는 국가안전보위부 서대하 부부장과 2차례의 면회를 갖고 납치문제를 최우선으로 해결하도록 요구, 신속한 재조사와 보고를 요구했다”면서 “납치 혐의를 떨칠 수 없는 행방불명자 및 일본인 유골 문제, 전후 북한에 도항한 일본인 아내들을 둘러싸고 협의했다”고 보도했다.

하루 앞선 29일 일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북.일 회담에 대해 “특별조사위원회는 납치 문제뿐이 아니라 유골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조사를 추진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면서 “일본으로서는 납치 문제 해결이 최우선이라고 거듭 말해 왔다”고 강조했다.

요약하면, 북한 측은 스톡홀름합의에 기초해 일본인 유골 문제를 부각시켰으며, 일본 측은 납치문제의 최우선 해결을 요구한 것이다.

이에 교도는 이번 북.일 회담에 대해 “(일본)정부 대표단은 ‘납치가 최중요 과제라고 책임자에 전달한다’는 최저한의 목표를 달성했지만, 북한은 일본인 유골 문제를 선행시킬 의향을 내비쳐 생각의 차이가 현저해졌다”고 평했다.

특히 교도에 따르면, 도쿄의 외교소식통은 “북한은 유골 외에도 잔류 일본인과 일본인 아내의 소재를 대대적으로 발표해 그에 대한 답으로 제재 완화를 요구하지는 않을지, 일본은 불리한 입장”이라고 예측해 이번 회담에 임한 일본 측의 우려를 나타냈다.

실제로 지난 5월 북.일 스톡홀름합의에는 북한이 납치피해자의 안부 조사 외에도 유골 조사에 임할 것이 명기돼 있다. 북한 측이 유골 문제를 부각시키거나 선행시키는 것이 합의에 어긋나지 않다는 것이다.

이번 특별조사위원회의 협의는 28일, 29일 양일에 걸쳐 평양 시내의 청사에서 약 10시간 반 동안 진행됐다.

북한 측에서는 서대하 위원장과 함께 납치 재조사를 담당하고 있는 강성남 국가안전보위부 국장 등 특별조사위원회 4개 분과회 책임자가 동석했으며, 일본 측에서는 이하라 준이치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일본정부 대표단에 외무성과 내각관방, 경찰청 후생노동성 총 12명이 편성되었다.

한편, 북한 특별조사위원회로부터 일본인 납치피해자의 재조사 현황을 청취한 일본정부 대표단은 30일 오전 평양 국제공항에서 귀국길에 올랐다.

이에 교도는 “아베 신조 총리는 베이징을 경유해 이날 저녁 귀국하는 단장 이하라 준이치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으로부터 즉각 보고를 받고 납치문제에 관한 향후의 대처 방침을 검토할 전망”이라고 짚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