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보수' 단체가 25일 경기도 파주에서 대북전단 살포를 시도한 데 대해, 여당이 우려하면서 '자제'를 당부했다. 야당은 주민과 일부 단체 간 충돌을 개탄하면서 이 지경까지 사태를 방치한 박근혜 정부의 '책임'을 추궁했다.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에서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 등 일부 시민단체들이 오늘 오후 대북전단을 살포하겠다고 밝혔다"면서 "실정법의 위반 여부를 떠나서 남북관계, 현지 주민의 안전 문제, 국민정서 등 주변 상황을 고려하여 행동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전단의 살포가 남북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접경지역 주민의 안전을 고려해야 한다. 또 남북대화와 교류의 물꼬를 트기 위해 자제해야 한다는 국민적 여론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것이다. 이런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단 살포를 결정해주기 바란다. 불필요하게 북한을 자극하지 않고 본연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것이라면 적어도 사전언론 공개와 민가 주변에서 주간 살포는 자제해야 할 것이다."

권 대변인은 "대북전단보내기 국민연합은 현 상황에서의 최선책이 무엇인지 심각하게 고민해 보길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정현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우려했던 대로 (일부 단체와 주민 간에) 대북전단을 둘러싼 충돌이 벌어졌다"며 "그동안 대북전단 살포를 놓고 많은 우려가 있었는데 이처럼 정면충돌이 벌어질 때까지 사태를 방치한 정부당국은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고 추궁했다.

김 부대변인은 "대북전단으로 북을 변화시킬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하다"고 강조했다. "더욱이 대북전단 살포를 놓고 이처럼 지역주민의 생존권 까지 제기되며, 남남갈등이 촉발되는 것은 남북관계를 포괄적으로 관리해야할 일차적 책임이 있는 정부의 잘못이 크다."

그는 "정부당국은 더 이상 추가적인 대북전단 충돌이 일어나지 않도록 적극적인 상황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