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시아평화협력구상'은 한마디로 우리(북)의 '핵포기'와 '흡수통일'을 노린 미국과 남조선 괴뢰들의 반공화국 합작품"

북한은 다음주 서울에서 열릴 예정인 '동북아시아평화협력포럼'을 앞두고 이 구상이 "우리 공화국을 무장해제시키고 가장 우월한 우리의 사회주의제도를 허물어버리려는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정책 실현의 선견대, 돌격대로 나서서 '자유민주주의체제'에 의한 흡수통일을 기도"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비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4일 '동북아시아평화협력구상을 논함'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먼저 이 구상은 "현재 호상(상호) 경제적 의존도가 높아가는 반면에 안보문제에서 첨예한 갈등이 존재하고있는 동북아시아에서 지역나라들사이에 덜 예민한 문제들부터 협력해나가면서 신뢰를 조성하고 나아가서 지역의 모든 나라들이 참가하는 다자안보협력구도를 형성한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러나 이 구상이 "정치적, 사회적, 역사적 배경에서 동북아시아지역과 현저한 차이를 가진 유럽의 통합방식을 맹목적으로 본딴 것으로서 동북아시아의 현 상황을 완전히 무시한 비현실적인 것이며 남조선 당국이 이를 통하여 저들의 불순한 정치적 목적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는 당장 지난 23일 외교부 대변인이 정부 명의로 북측에 28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될 이번 포럼 초청장을 보낸 데 대한 거부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논평에 남측에서 포럼 초청장을 보냈다는 언급은 없었다.

논평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012년 11월 12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에 기고한 글에서 '북핵포기가 새로운 동북아 건설의 확고한 길'이라고 한 언급을 거론하며, "이 구상의 허위성과 반동성은 여기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논평은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수호하는데서 동북아시아가 차지하고 있는 지위는 대단히 중요"하지만, "현재 동북아시아에서 제일 첨예한 적대관계는 조미(북-미)관계이며 그로 하여 일촉즉발의 전쟁위험이 항시적으로 떠돌고 있다"고 말했다.

즉 "동북아시아 안전보장에서 가장 우선적인 문제는 조미(북-미)사이의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군사적 대결상태를 해소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이를 외면한 지역적인 평화협력이란 있을 수 없다고 논평은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