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을 오는 30일 갖자는 지난 13일 제안에 북측이 묵묵부답인 가운데,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북측이 고위급 접촉 수용을 번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22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북이 응답을 줄지 안 줄지 솔직히 모르겠다"면서도 "10월 4일 내려와서 한 제2차 남북 고위급접촉 수용 자체를 번복하지 않을 것이다. 그건 북의 최고수뇌의 승인을 받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즉, 지난 4일 북측 황병서 총정치국장, 최룡해.김양건 당 비서 등의 방남 당시, 10월 말 11월 초 제2차 남북 고위급접촉을 수용한 것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결심에 따른 것이므로 제2차 고위급 접촉이 열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또한, 4일 방남 이후 지난 7일 서해 함정교전과 뒤이어 발생한 연천 총격전, 파주 군사분계선(MDL) 총격전 등 군사적 돌발상황이 발생했지만, 제2차 고위급 접촉 개최 변수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 고위당국자는 "(제2차 고위급접촉 수용) 판단과 결정이 지금 중대하게 안 이뤄져야 할 변수가 그 동안 발생했다고 보지 않는다"며 "날짜가 언제가 될지 몰라도 약속이 그냥 내려진 약속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지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최근 발생한 군사적 충돌상황에 대해 정부 내부적으로 예의주시하고 있음을 밝혔다.

그는 "황병서 총정치국장이 오솔길, 대통로를 이야기했고, 전격적으로 내려왔다는 표현을 썼다"며 "그런 점에서 사후 벌어진 서해 충돌이 의아하다. (북측이) 전부 다 같은 틀에서 생각하는 건지, 한쪽에서는 말로 유화 제스쳐를 보여주다가 다른 쪽에서는 도발로 볼 수 있는 행동을 보였다. 일련의 북에서 벌어진 행동이 10월 4일 말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뭔가 시리즈로 볼 수 있는 일들이 벌어지는 것에 대해서 좀 여러 가지로 분석해봐야 할 필요는 있다. 이 상황을 분석하고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보수단체가 오는 25일 파주시 임진각에서 대북전단 살포 강행을 밝힌 데 대해,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정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 고위당국자는 "정부가 헌법에 명시된 표현의 자유를 존중한다라고 하는 것, 정부가 막을 법적 근거가 없다는 입장에서 변화된 것이 하나도 없다"고 일축했다.

다만, 해당 지역 주민과 관련, "북측에서 사격이 있었고 그 탄이 우리 쪽으로 넘어왔다"며 "그런 상황이 벌어져서 지역에 사는 주민께서는 상당히 예민해 있다. 정부 입장 변화없지만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