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정권이 북한의 특별조사위원회가 실시하는 납치피해자들 재조사에 관해 평양에 파견할 방침인 실무자팀을 통해 북한 측에 구체적인 안부 정보 제공을 요구하기로 방침을 굳혔다고 <교도통신>이 20일 보도했다.

교도는 복수의 북.일 관계 소식통을 빌려, “정보를 직접 끌어내기 위해 서대하 특별조사위 위원장 및 부위원장과 면담할 방침으로 조율에 들어갔다”고 덧붙였다.

일본 측은 유익한 정보를 얻으려면 “상대방의 아성 깊숙히 들어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교도에 따르면, 20일 ‘정부.여야당 납치문제 대책기관 연락협의회’를 열고 여야당 의견을 청취한 뒤 아베 신조 총리가 최종 결정한다.

이어 이하라 준이치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을 중심으로 경찰청과 납치문제 대책본부 사무국장 등으로 구성되는 요원을 선출해 이번 달 내로 파견한다.

그런데 교도는 “북한 측은 ‘현 시점의 조사 상황을 설명할 뿐이다’라고 해 성과를 얻을 수 있을지 미지수”라며 “결과에 따라서는 정권에 대한 비판이 강해질 가능성도 있다”고 짚었다.

한편, 특별조사위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직할 조직이며, 서대하 위원장은 북한의 최고지도기관인 국방위원회 간부로 납치피해자 정보를 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기밀경찰조직 국가안전보위부 부부장을 겸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