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安倍 晋三)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봉납한데 대해 외교부는 17일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대변인 성명을 발표, “정부는 금일 아베 신조(安倍 晋三) 일본 총리가 주변국과 국제사회의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를 무시한 채, 과거 일본의 침략전쟁과 한반도 식민지 침탈을 미화하고 있는 야스쿠니 신사에 금년들어 춘계예대제 및 8.15에 이어 또 다시 공물을 봉납하고, 일부 국회의원들이 참배를 강행한 데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극동국제군사재판에서 침략전쟁의 주모자로서 유죄판결을 받은 A급 전범을 신으로 모시고 있는 신사에 일본의 정치 지도자들이 경의와 감사를 표하는 것은, 일본이 전후 국제사회에 복귀한 전제 및 국제질서를 부정하는 행위라는 점을 일본 정치 지도자들은 분명히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베 총리는 야스쿠니 신사의 가을 제사(추계예대제) 시작일인 이날 ‘내각총리대신, 아베 신조’ 명의의 공물을 사비로 봉납했고, 초당파 의원연맹인 ‘다함께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여야 국회의원 110여 명도 이날 야스쿠니를 집단 참배했다.

외교부는 “일본은 어두운 과거에 스스로를 가둘 것이 아니라, 지난 역사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반성을 바탕으로 밝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 훙레이(洪磊)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중국은 야스쿠니 신사 문제와 관련해 일본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동향에 대해 엄중한 우려와 결연한 반대를 표시한다”며 “일본이 과거 침략의 역사를 직시하고 깊이 반성하고 군국주의와의 경계를 철저하고 분명하게 그을 때만이 비로소 중일 관계의 건강하고 안정된 발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