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가을제사 시작일을 맞아 17일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보낸 것과 관련, 여야가 "침략의 역사를 미화하려는 시도"라고 규탄했다. 야당은 한일정상회담에 대한 박근혜 정부의 분명한 입장 표명도 촉구했다.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현안브리핑을 통해 "야스쿠니 신사는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으로 태평양전쟁을 일으킨 도조 히데키를 비롯한 A급 전범 14명 등 246만 6000여명이 합사된 곳이다"라고 상기시켰다.

권 대변인은 "아베 총리는 지난달 모리 요시로 전 일본 총리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친서를 전달했다. '가을에 열릴 국제회의에서 만나자'는 내용이었다. 또 이번 아셈 참석을 위한 출국 기자회견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과 이야기할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며 "'가을 국제회의가 열리고 있는 시점'에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봉납하는 것은 이중적인 행태"라고 비난했다.

그는 "아베 총리는 전쟁의 책임을 외면하고 침략의 역사를 미화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잘못을 뉘우치는 성의 있는 조치들과 진정성이 담긴 행보야 말로 한국과의 정상회담을 성사시키는 등 동북아 평화의 유일한 길임을 알아야 한다."

정의당 김종민 대변인은 아베 총리가 '내각 총리 대신 아베 신조' 명의로 공물을 보낸 점에 주목하면서 "현직 일본 총리로는 7년 만에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아베 총리는 간접적이긴 하나 다시 한 번 참배를 감행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대변인은 "여기에 일본 정부는 1996년 일본군 위안부를 '성노예'로 규정하고 일본 정부에 사죄와 배상을 권고한 유엔 보고서(쿠마라스와미 보고서)에 대해 일부 내용의 철회를 요구했다"며 "일본 정부는 과거의 잘못을 다양한 외교적 수단을 발휘해 아무리 축소, 은폐하려해도 역사의 진실은 가릴 수 없으며, 이런 행위는 국제적으로 강력한 비판에 직면할 것임을 분명히 해둔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일본의 만행에 대해 외교부 브리핑 정도의 수준으로 다뤄서는 안 된다"며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일본정부에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