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15일 열린 남북 군사당국자접촉 전모를 폭로한 데 대해, 국방부는 유감을 표시했다. 그리고 북측이 김영철 정찰총국장을 특사로 보내고,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을 명시했고, 회담 내용을 공개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16일 오후 '군사당국자접촉 공개관련 입장'에서 "당초 북측이 10.7 통지문을 통해 서해 상에서의 교전과 관련하여 '긴급단독접촉'을 제의했다"며 "김영철이 특사로 나올 것이며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의 판문점 접촉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우리측은 당일 전통문을 보내 북방한계선 존중.준수 필요성과 함께 관련사항은 고위급접촉 또는 군사회담에서 논의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즉,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공개보도에서 특사를 파견,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의 '긴급단독접촉' 제의를 국방부가 인정한 것이다.

그러나 통일부는 16일 "긴급단독접촉은 북측이 황병서 명의로 우리 김관진 실장 앞으로 보낸 통지문에서 제안하였으나 실제로 접촉대상은 두 사람이 아니다"라고 해명해, 북측 특사가 황병서 총정치국장이 아닌 것은 사실이었지만 김관진 실장을 지목한 것은 맞아 사실상 거짓 해명임이 드러났다.

국방부는 김영철 정찰총국장의 파트너로 김관진 실장을 내보내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이와 관련, 북측은 "국가안보실장이 아닌 아무런 권능도 없는 한갖 국방부 정책실장을 대신 내보내겠다고 한 것은 우리가 특사급을 낮추거나 급수 또는 격을 놓고 시비를 걸게 만들어 긴급접촉 자체를 지연시키거나 완전히 무산시켜보려는 교활한 속내"라고 주장했다.

국방부는 남북 군사당국자접촉 공개 여부에 대해 "북측이 10.8 긴급접촉제의를 다시금 제안함에 따라 10.15 '비공개 군사당국자접촉'을 개최할 것을 제의했고, 북측이 이를 수용해서 회담이 성사됐다"고 반박했다.

또한, 북측이 지난 14일 대표단 명단 통보시 '비공개접촉'을 명시했다고 국방부가 설명했다.

그러나 북측이 공개한 전통문에는 비공개라는 내용은 없고, 접촉 당일 공개 입장을 밝혔지만 남측이 비공개를 요구했다고 해 진위여부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당시 회담 내용와 관련, 국방부는 "우리측은 서해상에서의 교전 원인은 북 경비정이 북방한계선을 월선하여 생긴 문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서해 북방한계선을 존중.준수할 것과 북방한계선은 서해 유일한 해상경계선임을 분명하게 밝혔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우리측은 서해상 우발적 충돌방지 및 신뢰구축을 위해 군사 당국간 직통전화 설치 및 운영을 제의했다"면서 "북측의 주장은 자신들이 설정한 소위 '경비계선'을 우리 선박이 넘지 말 것을 요구하는 것으로 NLL을 무실화하려는 의도"라고 반박했다.

또한, "북한이 여전히 언론과 민간단체에 대한 정부의 통제를 요구하는 것은 우리가 수용할 수 없는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북측은 '조선중앙통신 공개보도'를 통해 어제(15일) 개최된 '남북 군사당국자 접촉' 관련 내용을 왜곡하여 공개하고 더욱이 민간단체에 대한 조준사격 등 위협을 가하고 있는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대화를 통해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긴장완화를 추구하고 있다"며 "제2차 남북고위급접촉이 남북이 합의한대로 예정대로 개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