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이 16일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일본군'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아무리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고, 과거의 잘못을 축소.은폐하려는 시도를 하더라도 역사의 진실은 가릴 수 없으며,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국제사회의 준엄한 비판만 초래할 뿐입니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오후 정례 내외신 브리핑에서 일본의 일본군‘위안부’ 문제 관련 질문을 받고 “최근 일본 내에서 <아사히신문> 오보 인정을 빌미로 군대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부정하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는 데 심각히 우려를 표명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요미우리> 신문은 16일 사토 구니(佐藤地) 일본 외무성 인권.인도 담당대사가 쿠마라스와미 전 유엔 특별보고관을 지난 14일 미국 뉴욕에서 만나 1996년 유엔 경제사회이사회에 제출했던 보고서의 일부 내용 철회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라디카 쿠마라스와미(Radhika Coomaraswamy, 61) 특별보고관은 이른바 ‘쿠마라스와미 보고서’로 불리는 ‘전쟁중 군대 성노예제 문제에 관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한국 및 일본 조사 보고’를 작성, 제출해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전쟁중 군대 성노예제’로 최초로 규정했다.

사토 대사는 <아사히신문>이 지난 8월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 사망)의 증언을 바탕으로 작성한 기사가 오보였다고 인정한 것과 관련해 조선인을 상대로 한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 증언과 관련된 보고서 내용을 철회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쿠마라스와미 여사는 “요시다 증언은 (보고서 작성에 사용된) 증거 중 하나에 불과하다”며 “보고서 내용을 수정할 필요는 전혀 없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됐다.

▲ 지난 8월 9일 스리랑카 콜롬보시 자택에서 <통일뉴스> 등 국내언론과의 인터뷰에 응한 라디카스와미 전 유엔특별보고관. [자료사진 - 통일뉴스]
남북한과 일본에 거주하는 16명의 ‘위안부’ 피해자를 인터뷰해 보고서를 작성했던 쿠마라스와미 여사는 지난 8월 9일 스리랑카 콜롬보 자택에서 <통일뉴스>등 국내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위안부의 경우에는 일본군이 모집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있었고, 위안소도 군부대 내에 위치했다”며 “일본 정부가 강제성이 없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솔직하지 못한 것이다”고 분명하게 말하기도 했다.

노광일 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고도담화 검증을 통해 고도담화 형해화를 시도한 데 이어 요시다 세이지 증언 검증을 빌미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흐리려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국장급 협의회도 개최되고 있고, 최근에는 차관급 전략대회도 개최되고 있고, 그런 계기에 우리의 기본입장을 일본 측에 잘 설명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쿄신문>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이 지난 15일 열린 중의원 외무위원회에서 ‘쿠마라스와미 보고서’에 대한 대응책과 관련, ‘구마라스와미 보고서는 사실과 반한다’는 입장을 정리한 일본 정부의 반론을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보도해 주목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