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일 중의원에서 일본군'위안부' 관련 교과서 기술 수정 필요성을 제기한 데 대해, 2일 여.야가 강하게 질타했다. 연말 또는 내년초로 예견되던 한일 정상회담 가능성도 물건너가는 분위기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2일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아베신조 일본총리가 어제 중의원 본회의에서 "향후 검정신청도서에 대해서는 새 검정기준에 따라 적절히 교과서 검증을 해야한다"고 말했다"며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한 기술을 수정할 필요성을 제기한 것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지난달 제69차 유엔총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전시 여성에 대한 성폭력은 인권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행위'라고 밝힌 점을 거론하면서 "일본이 위안부 피해자에 대해 사과와 피해보상 명예회복 등 책임있는 조치는커녕 반인권 반인도주의 범죄의 역사를 부정하려는 행태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면서 "교과서를 수정한다고 위안부 피해자의 아픈 역사가 수정될 수는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은 한반도를 침탈하던 당시 이 땅의 산하에 쇠말뚝을 박고 정기를 끊으려 했다. 위안부 피해자들의 아픈 역사를 부정하려 드는 것은 그분들의 가슴에 쇠말뚝을 박는 침탈이나 다름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근 대변인도 오전 현안브리핑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현행 자국의 고교 교과서에 남아 있는 위안부 관련 기술을 수정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며 "교과서에서 위안부 기술을 없애려는 일본 우익들의 숙원에 아베 총리가 화답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 말 자체로 지구촌 세계인과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죄악을 짓고 있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의 아픔을 조금이라도 이해한다면 반역사적 인식을 드러내지 않았을 것이다. 일본이 경제대국임에도 불구하고 동아시아 국가뿐만 아니라 세계인의 존경을 받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김 대변인은 "아베 총리는 반역사적 반인륜적 발언을 취소하고, 위안부 피해자에게 또다시 대못을 박는 망언을 삼가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