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2일 사퇴했다. "세월호 참사 진상조사위원회는 가능한 빨리 출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당 소속 의원들에게 이메일로 보낸 사퇴문을 통해 "원내대표직 그 짐을 내려놓으려 한다"고 밝혔다. "다행이라 여기는 것은 유가족분들께는 매우 미흡하지만 작은 매듭이라도 짓고 떠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세월호 참사 진상조사위원회는 가능한 빨리 출범해야 한다"며 "빠르게 사라져가는 증거들을 멈춰 세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은 '세월호특별법-정부조직법-일명 유병언법'을 10월말까지 동시 처리하기로 했다.

그는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들과 시민사회, 당내 다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8.7 합의'와 '8.19합의'를 추진한 배경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세월호 특별법만은 정직하게 협상하고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고 믿었다"는 것이다.

"낯선 정치에 뛰어든 뒤 지난 10년의 경험에서 저는 소리는 요란했지만 정작 목표는 이뤄지지 않는 많은 경우를 보았다. 2004년 국가보안법 협상이 그랬고 과반 의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17대 국회의 검경 수사권 조정 협상이 그랬다. 지난해 국정원 개혁법 역시 우리가 개혁특위위원장까지 맡았지만 결국 법 한 줄도 고치지 못했다. 세월호 특별법만은 그렇게 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안 되는 일을 되는 것처럼 포장해 시간을 지체시키는 것은 진실의 증거들이 사라지는 것을 뻔히 알면서 그냥 바라보는 것이라고 여겼다."

그는 "진상 규명이 가능한 법을 가능한 빨리 제정해야한다는 일념으로 끌고 온 협상 과정에서 제가 받은 비난들 중 상당 부분에 대해 드릴 말씀도 많지만 그저 다시 한 번 용서를 구한다"고 말했다. "흔들리는 배 위에서 활을 들고 협상이라는 씨름을 벌인 시간이었다"고 그간의 마음고생도 토로했다.

"직업적 당 대표를 위해서라면 그 배의 평형수라도 빼버리릴 것 같은 움직임과 일부 극단적 주장이 요동치고 있었던 것도 부인할 수 없다. 이런 일들이 반복되는 한 지금 우리당이 겪고 있는 고통은 치유되기 힘들다는 것을 어렵사리 말씀드린다."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비상대책위원회는 박영선 원내대표의 사의 표명을 접하고, 박영선 원내대표의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헌신적인 노력 등을 감안하여 사퇴를 만류했지만 박영선 원내대표가 그 뜻을 굽히지 않아 후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원내대표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원내대표선거관리위 위원장은 신기남 의원이 맡았으며, 선거는 9일까지 실시하기로 했다. 당분간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가 원내대표 직무를 대행하기로 했다.

(추가, 12:2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