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을 수행해 유엔총회에 참석하고 있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23일(이하 뉴욕 현지시간)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시작으로 ‘북한 인권 관련 장관급 행사’에 참석하는 등 활발한 외교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외교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24일 귀국길에 오르지만 윤 장관은 27일까지 뉴욕에 체류하며 23일 미국과 호주를 시작으로 11개국 외교장관과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양자회담 대상국은 우크라이나와 페루, 파라과이, 카자흐스탄, 이란, 노르웨이, 키르기즈스탄, 브라질, 이라크 등이며, 국제적 합의하에 핵폐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이란 외교장관과의 양자회담이 주목받고 있다.

윤 장관은 특히 23일 오전 8시 15분부터 30분 간 뉴욕 시내의 월돌프아스토리아 호텔에서 미국이 주최하는 ‘북한 인권 관련 장관급 행사’에 참석한다. 이 회의는 존 캐리 미 국무장관이 참석해 힘을 실을 예정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23일 오후 기자들에게 “북한 인권 상황의 심각성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미측의 초청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요 관심국가와 UN 인권 최고대표, NGO 등이 참가하는 것으로 안다”며 “우리 정부는 동 행사에 COI(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 권고를 부정하는 북한의 참석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행사는 미국이 주최하고 북한이 참석을 신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는 보도가 나와 귀추가 주목된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신청했다고 들은 바가 없다”며 “유엔총회 공식 행사가 아니고 사이드 이벤트(주변 행사)”임을 강조했다. “북한이 신청해 받아들이고 그런 회의가 아니다”는 것이다.

이날 행사는 30분간의 전 회의 과정이 언론에 공개되며, 결의문 등 공동문건은 채택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관심을 모으고 있는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 대해 이 당국자는 “(일정을) 협의 중에 있다”고 말해 추진 중임을 시사했다.

또한 북한 리수용 외무상과의 만남에 대해서는 “조우는 가능하지만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 없다”고 양자회담 가능성은 부인했다.

다른 당국자는 “언제라도 만날 의향이 있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얘기 했다”며 “(북측으로부터) 제안이 들어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기본입장을 재확인하면서도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고 말해 북측이 부정적 입장이므로 남측도 제안하지 않을 뜻임을 내비쳤다.

윤 장관은 양자회담 외에도 버시바우 NATO 사무총장 접견과 <Foreign Policy> 사장단과의 간담회도 예정하고 있으며, 다양한 다자협의체와의 만남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북유럽 5개국 ‘노르딕’(Nordi;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덴마크, 아이슬란드)과 처음으로 협의를 갖는 것을 비롯해 중견국 협의체 ‘믹타’(MIKTA; 멕시코, 인도네시아, 한국, 터키, 호주)와 ‘GCC 트로이카’(걸프협력이사회 사무총장, 전.현직 의장국) 등과의 협의도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