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9월 중순께 납치 피해자 등의 재조사 첫 보고와 관련, 일본정부가 인정한 납치 피해자 12명에 대해서는 “조사중”이라며 구체적인 정보는 제시하지 않았다고 <교도통신>이 북.일 관계 소식통을 빌려 21일 보도했다.

교도에 따르면, 북한 측은 납치의 의혹을 불식 시킬 수 없는 특정실종자와 잔류 일본인, 일본인 배우자의 안부 정보에 한해 제1차 보고에 포함시킬 방침을 일본 측에 제시했다.

이에 대해 일본 측은 12명에 관한 새로운 정보가 포함되지 않는 한, 보고를 받아들일 수가 없다며 거부했다.

일본정부가 북한이 경제적인 대가를 얻기 위해, 정보를 ‘찔끔찔끔’ 나눠 협상하는 식의 자세를 강화했다고 분석했다고 교도는 짚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19일, 북한이 베이징대사관 루트를 통해 18일에, 납치 재조사에 대해서 “초기 단계”라고 전달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는 양 정부가 “여름 끝날 무렵부터 가을 초”로 합의한 제1차 보고 일정이 지연되는 사태가 불가피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일본 외무성의 이하라 준이치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북한 당국이 최근 중국에서 극비리에 접촉한 자리에서 북한 측은 조사는 진행하고 있지만, 납치 피해자에 관한 새로운 정보는 제공할 수 없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북한 측은 제1차 보고에서는 특정 실종자와, 종전 직후의 혼란으로 현지에 남은 잔류 일본인, 전후 북한에 건너간 일본인 아내 등에 관한 안부 정보를 제공한다는 안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이에 일본 측은 북한 측이 초점 대상인 12명의 정보는 밝히지 않고 특정 실종자들의 새로운 정보를 제시하려는 것에 대해 납치 문제의 해결을 촉구하는 일본의 여론을 분단할 속셈도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는 것이다.

교도는 “북한 측은, 지금까지 일본 독자적인 경제 제재의 추가 해제 및 식량 등의 인도적 지원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번 열린 북.일 접촉에서도 대응을 독촉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