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당면 급선무는 세월호특별법 제정"이라고 밝혔다.

문 위원장은 오전 국회 본청에서 개최한 비상대책위 1차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빠른 시일 내에 유가족들이 동의하는, 최소한 양해하는 특별법이 꼭 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의 여야 대표 회동도 추진 중이다.

문 위원장은 "전당대회를 차질 없이 준비하는 것"을 비대위의 두번째 임무로 꼽았다. 이어 "당의 환골탈태를 위한 혁신 작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오늘 이 순간부터 공식 전당대회 선거운동이 허용되는 그 직전까지 일체의 선거운동이나 계파갈등을 중단할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며 "당 기강을 해치는 해당행위에 대해서는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엄정한 대처가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조정식 사무총장은 21일 오후 "문희상 위원장, 위원으로 문재인 위원, 박지원 위원, 인재근 위원, 정세균 위원 그리고 박영선 원내대표의 6인으로 (비대위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공정성과 실천의 원칙에서 전대준비와 당 혁신을 힘 있고, 책임 있게 추진할 수 있는 지도급 인사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은 22일 아침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어제 문희상 위원장의 말씀에 의하면 오늘 김무성 대표를 만난다고 한다"며 "그렇지만 공개적으로 어디에서 만나지 않고 비밀리에 만나서 충분히 얘기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정의당 천호선 대표는 당 상무위원회에서 "김무성 대표와 문희상 위원장의 만남은 기존의 양자협상의 형식과 결과에서 벗어나는 전환의 계기가 되어야 하며 가족은 물론 더 많은 사람들과 머리를 맞대고 다른 대안도 검토하는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추가, 11:2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