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남사이에 신뢰를 조성하자는 청와대 공언이 진중에서 나온 것이라면 삐라살포를 무조건 중단하는 실천적인 용단을 내리게 될 것이다.북남관계 개선의 출로는 여기에 있다."

남북고위급접촉 북측대표단 대변인은 20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오늘 북남관계를 개선하는데서 나서는 급선무는 동족사이 불신과 적대감을 조성하는 삐라살포와 같은 심리모략행위들부터 당장 중지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변인은 북이 그동안 청와대 '국가안보실'에 2차례에 걸쳐 관련각서까지 발송했으나 청와대와 통일부, 국방부는 이에 대해 "마치 저들이 북남고위급접촉에서 이룩된 합의를 준수하고있는 듯이 역설해대며 삐라살포행위가 당국과는 무관한 것처럼 변명"했다며, "그야말로 철면피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대변인에 따르면, 남측 군부대에서는 '풍선작전'이 벌어질 때마다 전선경계부대들과 감시초소에 삐라살포 시간과 장소, 풍선형태와 색깔을 미리 통보해주는가 하면, '대북풍선단'에 살포방식을 조언해주고 북의 보복대응이 두려워 북측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면서 준비된 포병부대를 대기시키고 또 탈북자 단체들이 삐라살포를 할 때마다 주변 주민들을 대피시키고 대기포병들은 즉각 사격태세를 유지하게 하고 있다.

또 청와대는 군부대에 반북심리전을 재개하라고 지시하여 '자유의소리' 방송을 수행하도록 했으며, 북측 지역 종심 깊이 삐라를 살포하기 위해 K-9자주포용 신형전단탄 개발을 서두르게 하고 있다.

이와 함께 경찰청에서는 '자유북한운동연합'을 비롯한 삐라살포단체들에게 삐라살포계획을 언론에 공개하지 말고 언제 어느 지점에서 은밀히 살포하라는 식으로 그 수법을 돕고 있다고 대변인은 말했다.

대변인은 이처럼 남측이 "삐라살포를 비롯한 반공화국 심리모략행위를 '체제상 특성'과 그 무슨 '기본적 권리'때문에 중지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도 파렴치한 궤변"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특히, 지난 1차 고위급접촉에서 남측이 체제상 특성때문에 삐라살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북측에 이해시켰다는 터무니없는 낭설을 내돌리고 있다며, "그 진실여부에 대해서는 당시 남측 수석대표로 나왔던 김규현(국가안보실 1차장)이 입을 열게하면 잘 알 수 있을 것"이라고 김 1차장을 지목해 진상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대변인은 "아마 그에게 한 조각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그 무슨 '이해'설이 얼마나 황당무계한 날조이고 대화상대에 대한 우롱이며 겨레에 대한 기만인가를 어성을 높여 밝힐 것"이라며, "모든 사람이 다 그러해야 하지만 정치를 논하는 사람들 특히 민족의 운명과 전도를 다루는 사람들은 정의와 진리만을 아는 양심인이 되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서 대변인은 "남조선 당국자들이 쌍방합의에 따른 삐라살포 중지문제를 두고 '체제상 특성'과 '헌법상 표현의 자유'와 같은 '기본적 권리'때문에 '통제불능'이라고 고집하고있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일축하고 "우리는 남조선 당국이 21일 인간쓰레기들의 반공화국 삐라살포놀음을 어떻게 처리하는가부터 날카롭게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